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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이론

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이란? (개념 및 구성요소)

by 신박에듀 2022. 12.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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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신박에듀입니다. 인간은 언어를 통해 자기가 생각한 바를 나타내며, 인간이 지각하고 행동하는 양식을 규정짓는 것 또한 언어입니다. 따라서 대인관계 형성에 있어 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은 중요하며, 언어를 통해 자신의 의사를 명확히 전달하고 타인의 의사를 전달받음으로써 상호작용이 이루어집니다. 이번 시간에는 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의 개념 및 구성요소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의 개념

 

  언어는 커뮤니케이션의 가장 근본이 되는 수단으로, 언어의 본질은 ‘의미의 전달과 표현’입니다. 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은 분명하게 의사를 전달하고, 전달속도가 빠르고, 신속한 피드백을 받을 수 있는 이점이 있습니다. 인간은 메시지를 전달하고 이해하는데 주로 언어를 사용함으로써 언어가 없는 커뮤니케이션은 상상하기 힘들겠죠.

  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은 단어를 상징으로 사용하여 대상, 사건, 생각, 정보 등을 나타내는 메시지라 정의할 수 있으며, 발화음을 기반으로 하는 의사소통체계입니다. 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은 가장 주된 정보 전달 채널로서 분명한 의사를 전달하게 됩니다. 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은 분명하게 의사를 전달하고, 전달속도가 빠르고, 빠른 피드백을 받을 수 있는 이점이 있습니다. 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은 상업적인 면에서도 중요한 의미를 지니며 마케팅의 일환으로 언어적 전달은 소비자의 설득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김상희(2007)에 따르면 판매직원은 고객에게 환영의 말,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이해하기 쉽고 명확한 설명, 고객에 대한 동조의 말 등으로 고객의 긍정적 감정과 행동을 유발시키며, 이는 기업에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 올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은 발성, 발음, 음색, 호흡, 유사언어 등의 음성적 차원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은 크게 음성언어과 콘텐츠언어로 나눌 수 있습니다. 콘텐츠 언어는 ‘내용적인 측면’으로 어떤 메시지를 어떻게 구성하여 설득하고 전달할 것인가에 대한 것입니다. 그리고 음성언어는 발성, 발음, 호흡과 유사 언어 또는 부차언어, 준언어라고 불리는 말의 속도, 크기, 높이, 쉬기, 길이, 힘주기 등까지도 포함됩니다. 상품 및 서비스 제공자와 고객 간의 가장 기본적인 상호작용인 커뮤니케이션은 언어적 커뮤니케이션과 몸짓, 동작과 같은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으로 구분됩니다.

 

 

 

 

2. 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의 구성요소

 

 1) 음성언어

  음성언어란 언어적 커뮤니케이션에서의 행위, 어휘, 발화, 메시지구성과 발음, 말의 속도, 목소리의 크기, 어조, 억양, 강세, 목소리의 높낮이 등 음 성적, 음운적 요소를 말하며 준언어, 부차언어, 의사언어 또는 주변 언어 라고 합니다. 음성언어는 목소리의 크기나 강세, 음의 높이, 말의 속도, 리듬, 그리고 운율이나 신음, 트림, 하품, 고함, 속삭이는 소리와 같은 모든 발성으로 볼 수 있습니다. 쇼호스트는 소비자를 설득하기 위해 전달하는 메시지의 내용에 따라 음정의 높낮이, 크기에 변화를 주거나 속도의 차이를 두는 등 다양한 목소리 스킬을 구사합니다.

  목소리란 성대에서 공명을 통해 나오는 떨림에 의한 소리이며 좋은 목소리는 건강한 신체에서 자연스럽게 나오는 소리로, 성량과 음색이 좋으며 공명이 잘되고 듣기 좋은 목소리라고 정의 내릴 수 있습니다.

  (Hausman ․ Benoit, 2000)에 따르면 쉰 목소리거나, 부족한 공명의 결과로 나온 가냘픈 소리, 귀에 거슬리는 걸걸한 소리는 의사소통 상황에서 문제가 되는 음성이라 할 수 있습니다. 목소리는 목에서만 나오는 소리가 아니라 폐와 성대, 구강과 입술 등 여러 과정을 거쳐 나오는 합작품입니다. 이렇듯, 음성이란 이야기 내용을 전달하는 매개체로서의 역할을 수행함과 동시에 음성 그 자체로 다양한 의미를 전달하기도 합니다.

 

 2) 콘텐츠 언어

  김은성(2006)은 콘텐츠 언어를 이성적 소구, 감성적 소구, 유머소구, 적절한 첫 마디와 맺는말 사용, 짜임새 있는 내용의 구성, 짧고 간결한 메시지, 통계나 인용을 활용한 근거제시라고 정의하였습니다. 여기서 이성적 소구란 송신자가 자신의 생각이나 의견, 신념 등을 주장할 때 그것을 뒷받침 해 줄 수 있는 논리적이고 이성적이면서 실증적인 근거자료 등을 수신자에게 제시함으로써 설득력을 얻는 방법입니다. 스피치의 목적이 설득이나 정보전달인 대중 스피치에서는 콘텐츠 요인이 더 중요합니다. 반면에 감성적 소구는 송신자가 자신의 생각이나 의견, 신념 등을 주장할 때 감성적 표현이나 언어를 사용하여 수신자에게 감동을 자아내는 방식으로 접근하는 것입니다. 콘텐츠언어는 내용적인 측면으로 어떤 메시지를 어떻게 구성하여 설득하고 전달할 것인가로 정의하였습니다.

 

 

※ 출처: 라이브 커머스 쇼호스트의 언어적·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이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박세인, 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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