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이론

원예활동(원예치료)이란? (개념 및 효과)

by 신박에듀 2022. 12. 9.
반응형

안녕하세요 신박에듀입니다. 성장기의 아동들은 자신을 둘러싼 환경에 대해 가치관이나 태도가 형성되는 시기이므로 환경과 관련한 정의적 영역의 발달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원예교육은 이러한 측면에서 각광을 받는 교육인데요. 이번 시간에는 원예활동(원예치료)의 개념 및 효과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원예의 개념

 

  원예(horticulture, 園藝)의 어원은 라틴어의 ‘hortus’(garden, enclose : 둘러싸이다)와 ‘cultura’(culture :재배, 가꾸다)에서 유래되었으며, 담이나 울타리로 둘러 싸인 토지에서 집약적으로 작물을 재배하는 농업의 의미를 가집니다. 이는 1차적인 의미이며, 2차적인 의미의 현대의 원예는 개인의 마음과 감정의 개발을 가져오고, 공동체의 복지와 건강을 증진하며, 현대 문명 폭 안에 정원을 통합시키는 결과를 가져오는 복합적인 식물을 재배하는 예술과 과학을 의미합니다. 다시 말해 원예 활동은 단순한 경작의 의미보다 인간과 자연의 관계를 중요시하고 삶의 질을 풍요롭게 하는 과정에 집중하는 총체적인 활동이라 볼 수 있습니다.

  원예치료(horticultural therapy)란 식물을 대상으로 하는 원예활동을 통해 사회적, 교육적, 심리적, 신체적 적응력을 기르고 이로 말미암아 육체적 재활과 정신적 회복을 추구하는 전반적인 활동을 의미하는 것으로, 식물 및 원예활동을 매체로 한 전문적인 기술과 방법을 통하여 심신의 치료와 재활, 그리고 녹색의 쾌적성(green amenity) 및 환경회복을 얻고자 하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2. 원예활동(원예치료)의 효과

 

  원예활동은 정서 생활과 복지에 적용 및 이용하여 삶의 질을 높이고, 사람들의 생활 속에서 정서적인 귀중한 매개체로서 가장 손쉽고 대중적이며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아동들은 새로운 지적 능력을 획득하고, 구체적 조작을 통해 규칙을 학습하고 정규적인 학교 교육을 위한 준비가 된 시기입니다. 이 시기의 원예활동은 여러 가지 원예 경험을 통해 자신감을 증진시키고 긴장, 좌절, 공격성을 완화시키는 기회가 되며, 창의성과 자기표현을 위한 기회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그룹 활동에서는 상호작용 및 다른 사람에 대한 존경, 협동, 책임감을 기르도록 하고 그룹 밖에서의 상호작용을 돕습니다. 또한 호기심 유발과 탐구심을 갖게 도와주고, 기초운동 기술의 발달을 도와주어 실외 운동연습을 위한 기회를 제공 합니다(Morgan, 1993). 원예 활동은 아동의 불안 감소에 효과적이며, 아동의 위축, 신체증상의 유의한 효과를 보이며, 문제행동 증후군 또한 크게 개선될 수 있습니다.

 

 1) 지적인 효과

  원예활동을 통해서 식물 이름, 재배 관련 용어, 도구의 명칭, 자연에 대한 이해 등 새로운 지식을 배운다는 기쁨과 그것에 대한 지식과 기술을 활용함으로써 다른 사람들과 없었던 대화가 오고 가면서 의사소통의 능력이 향상됩니다. 즉 원예활동은 호기심을 야기하고 관찰력을 증진시켜 판단력과 대처능력을 향상시킵니다. 이와 같은 경험의 반복은 모든 일에 긍정적이고 자신감을 갖게 할 뿐만 아니라 오감을 자극하여 인지적 발달을 촉진시킵니다.

 

 2) 사회적 효과

  원예활동은 쉽게 혼자서 할 수 있는 것도 있지만 동일한 목적을 향해서 여러 명이 함께 협동하는 활동이 많습니다. 이러한 경우 각각 자기의 맡은 역할이 무엇인가를 배우게 되며, 그 역할을 수행함으로써 책임감과 서로 존중하고 협력하는 자세를 배울 수 있습니다. 또한 활동 중에 타인과 의사소통을 할 수 있으므로 대인관계가 향상됨은 물론 자기의 존재가치를 일깨워 주고 사는 보람을 갖게 하며 지도력과 책임감을 깨닫게 하는 수단이 됩니다.

 

 3) 정서적 효과

  원예식물은 관리 정도에 따라 비교적 빠른 반응을 나타냅니다. 따라서 정성들여 관리하면서 쉽게 싹이 트고 자라기 때문에 자신감을 갖게 만들며, 소홀하게 관리하면 잡초가 나거나 병충해의 피해를 받기 쉬워 책임감을 느끼게 합니다. 또한 꽃의 종류, 색, 배합, 배열 등 꽃꽂이나 묘 심기, 정원 설계 등의 과정에서 창의력과 자아표현을 개발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감제 완성을 통한 긍지와 자신감, 자아존중감, 자아형성, 공격성향 경감 등의 긍정적 기회를 제공합니다.

 

 4) 신체적 효과

  원예활동은 대근육과 소근육 운동을 유발함으로써 신체적 건강을 증진시킵니다. 압화작업과 같이 세밀한 손가락의 움직임은 소근육 발달과 집중력을 도와주고, 화분심기나 경작활동은 허리나 무릎 등의 대근육 발달에 도움을 줍니다.

 

 

※ 출처: 방과 후 원예활동이 저소득가정 아동의 우울과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서로미, 2013), 원예교육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환경감수성에 미치는 영향(임윤지, 2022)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