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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이론

근거이론(Ground Theory)이란?

by 신박에듀 2022. 5.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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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안녕하세요 에듀몬입니다. 우리는 우리를 둘러싼 사회를 이해하기 위해 다양한 연구가 주변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것을 익히 알고 있습니다. 그 연구의 방법은 양적연구, 질적연구, 그리고 이 둘을 혼합한 연구까지 다양한 연구방법론을 통해 우리 세계를 이해하기 위한 노력들이 시도되고 있습니다. 근거이론은 질적 연구의 한 줄기로, 질적연구의 큰 줄기를 담당하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근거이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근거이론의 개념

 

  질적 연구의 가장 대표적인 연구 방법론인 근거이론(ground theory)은 사회학자인 글레이저(Glaser, B.)와 스트라우스(Strauss, A.)에 의해 명료화 되었고, 후속연구들을 통해 질적 연구 방법론으로 발전했습니다(Charmaz, 2006). 기존 사회학의 이론적 지향성과 사회구조에 의문을 가지고 사회의 선경험된 이론과 구조에서 보다 행위 주체들의 상호작용, 사회적 과정 중 수집된 실제자료들에 근거해야한다고 했습니다(Charmaz, 2006). 이는 근거이론이 사회 구성원들의 실제적이고 구체적인 경험에 기반을 두고 구성된 실체적 이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근거이론의 역사적 맥락은 글레이저로 대표되는 컬럼비아 대학의 실증주의(positivism)와 상징적 상호작용론에 기초한 실용주의 (pragmatism), 현장연구(field research)에 기초한 시카고학파의 스트라우스로 부터입니다. 1960년대까지의 지배적인 영향력을 발휘한 실증주의를 비판하고 해석적 관점의 사회이론을 강조하는 시카고학파를 계승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선험적인 사회이론이나 구조를 거부하고 인간행동의 상징적 상호작용의 본질을 탐구함으로써 귀납적이면서도 실체적인 이론을 생성하고자 했으며, 실제적인 자료에 근거하여 거시적 관점과 미시적 관점의 국소적 이론 사이의 중간규모의 실체적 이론 또는 틀(theoretical framework)을 창출하려 하였습니다(김영천, 2017).

  이후 스트라우스는 코르빈과의 연구(Strauss & Corbin, 1990)를 통해 근거이론 연구를 위한 기준을 제시하였는데, 첫째, 근거이론은 정확한 분석적 스토리를 개발해야하며, 이것은 근거이론의 선택 코딩 단계에서 제시되어야 합니다. 둘째 현상적 기술보다는 추상적인 수준에서 분석적인 이론을 기술하는 것입니다. 이것은 실제적인 경험에서 수집된 정보는 연구자의 주관적이지만 분석적인 이론 기술을 통해 의미를 갖는다는 것입니다. 셋째, 수집된 정보는 범주들 간의 관계를 구체화해야하며, 이것은 명제를 발전시키는 축 코딩 과정에서 이루어지는 근거이론의 이론화 부분입니다. 넷째, 범주들 간의 관계를 공고히 하기 위해 변형 되었거나, 관련되었던 조건, 결과 등을 구체화하고 구성요소의 유기적인 상호관계를 통하여 상이한 결과도 지지할 수 있어야합니다. 글레이저와 스트라우스의 상이한 학문적 배경은 근거이론에 대한 논쟁의 시발점이 되었지만 차마즈(Charmaz, 2006)는 엄격하고 체계적인 근거이론을 기계적으로 따르기보다는 근거이론의 방법론적 강점과 유연성에 주목하고 자료로부터 범주를 발견하는 수단으로서 근거이론을 볼 필요가 없으며 방법론적 절차의 적용으로 근거이론을 볼 필요가 없다고 주장했습니다. 행위 주체의 상호작용을 통해 발생되는 새로운 과정의 산물로서 근거이론을 바라볼 필요가 있으며, 정형적인 방법론으로 접근 할 것이 아니라 연구자의 열정, 관심, 개방적 사고로 근거이론을 수행한다면 사회학을 포함한 보건, 타 교육 분야에서 지식과 사회적 과정을변화시킬 수 있는 가능성을 가질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입니다.

 

 

 

 

2. 근거이론 품질 판단기준(Strauss & Corbin, 1990)

 

 1) 최초 표본은 어떻게 선택되었으며, 표본 선택의 근거는 무엇인가?

 2) 연구의 주요 범주들은 어떻게 나타났는가?

 3) 주요 범주의 사건, 부수적 사건, 행동 등은 무엇인가?

 4) 어떤 범주에 기초하여 자료 수집을 했으며, 범주를 대표할 수 있나?

 5) 범주들 사이의 개념과 관계와 관련된 가설은 무엇이며, 가설이 형성되고 검증되는 근거는 무엇인가?

 6) 가설이 실재를 지지하지 않을 때가 있는가? 이러한 차이를 어떻게 설명할 것인가? 실재 현상은 가설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가?

 7) 핵심 범주는 어떻게 , 왜 선택되었는가? 핵심 범주의 생성 근거는 무엇인가?

 

 

※ 참고문헌: 진지한 여가활동으로서 댄스축제 참여경험 의미와 과정의 이해(임항아, 2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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