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이론

교육평가에서의 협상의 중요성(사회적 구성주의 측면)

by 신박에듀 2022. 5. 4.
반응형

안녕하세요 에듀몬입니다. 교육평가는 학습자의 성취도를 판단하고 비교하여 선발과 배치를 위해, 학습 결과뿐 아니라 학습 과정에 중점을 두어 학습의 진행 정도를 판단하고 학습자 개개인의 문제점을 파악하여 이를 개선할 수 있는 피드백을 제공하는 목적을 두고 있어, 교수-학습과정에서 매우 중요한 부분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교육평가에서 협상의 개념이 어떻게 적용되고, 또 얼마나 중요한 것인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교육평가와 협상

 

  Vygotsky(1978)의 사회문화적 인지 발달이론 관점에서 학습자의 인지 발달은 교사나 부모 및 동료 학습자 간의 언어적, 행동적 상호작용을 통해 일어납니다. 따라서 교육은 학생의 발달을 이끄는 학습 과정을 만들어야 합니다. Vygotsky는 스스로 과제를 수행할 수 있는 실제적 발달 수준과 동료나 교사의 도움을 받아 과제를 해결할 수 있는 잠재적 발달 수준 사이를 근접발달영역(Zone of Proximal Development, ZPD)라고 정의하였습니다. 따라서 근접발달영역 내의 과제를 수행하기 위해서 의사소통이 필수적이며, 동료 간 활 발한 사회적 상호작용은 효과적인 협동학습을 가능하게 합니다. 이에 사회적 구성주의에서는 학습자 간 토론이나 논의를 통한 사회적 상호작용 기회를 장려하고(Newton et al., 1999), 학생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강조합니다.

  논의란 어떤 문제에 대해 서로 의견을 내어 토의하는 것으로 사회적 활동으로서 논의는 임의의 주제에 대해 반대 견해를 가지고 대립하는 사람 사이의 논쟁과 분쟁을 말하며, 개인의 내적 활동으로 정의되는 논의는 논리적 대화의 도구로 어떤 문제에 대한 개인적인 의견을 제안하는 것입니다(Erduran, 2004). 이에 Driver 등(2000)은 교육에서 논의를 모듬내 구성원 간의 사회적 협상 활동, 사고와 습작을 통한 활동으로 제안하였습니다. 논의 과정에서는 학습자 간 끊임없는 협상이 이루어집니다(Crawford et al., 1999).

  협상이란 논의를 통해 목적에 맞는 결정을 하는 것으로 논의 과정에서 학습자 간 의견 합의를 위해 사회적 협상과 사회적 협상 결과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는 학습자 내면의 개인적 협상이 일어납니다(Shepard, 2000).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한 사회적 협상과 학습자 내면의 개인적 협상은 인지구조를 바꾸어 성공적인 학습을 이끕니다. 협상을 통한 학습을 위해 교사는 학생들에게 협상의 기회를 제공해야 하며, 학생들의 관점에서 논의가 진행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따라서 지식 구성 과정뿐 아니라 평가에서도 사회적 구성주의 관점이 적용될 수 있도록 평가 방법이 개선되어야 합니다(Shepard, 2000).

 

 

 

 

2. 교육평가에서의 협상 방법

 

  교육평가 장면에서 협상은 대표적인 평가 방법은 동료평가와 자기평가라 할 수 있습니다. 동료평가는 2명 이상의 동료 사이에 일어나는 활동으로 활발한 의사소통이 필요합니다. 학생들은 동료의 활동이나 학습 과정을 평가하여 피드백을 제공할 수 있고, 피평가 자로서 학생들은 피드백을 받고 평가자와의 논의를 통해 의견을 합의하는 사회적 협상을 경험합니다(Black & William, 1998; 김민정, 2005, Zheng et al., 2018) 자기평가에서 학생들은 자신의 학습에 대해 반성을 통해 학습자의 현재 상황을 점검하고 평가하여 학습 전략을 수정하는데 이때, 내면적 협상이 지속적으로 일어납니다. 이런 협상에 바탕을 둔 상호작용은 높은 수준의 인지 발달로 나아가게 하며(Vygotsky, 1978), 학생들의 학습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동료평가와 자기평가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이전 포스팅을 참고해주세요!

 

 

※ 참고문헌: 협상에 기반한 동료평가 및 자기평가 활동이 과학 영재 고등학생들의 모델링에 미치는 영향(조은비, 2021)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