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푸드스타일링이란? ① 개념 및 색채 효과

by 신박에듀 2022. 10.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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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신박에듀입니다. 인간의 삶의 질이 올라가면서 과거 먹는 것 자체를 고민하던 시대를 넘어 맛있는 음식을 추구하게 되었고, 지금은 맛있는 음식을 넘어 아름답고 보기 좋은 음식을 향유하는 시대로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시점에서 푸드스타일링은 중요한 산업으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푸드스타일링의 개념과 특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푸드스타일링의 개념

 

  음식의 디자인 및 스타일은 주변의 환경이나 조명에 따라서도 영향을 받지만 그릇에 담긴 음식의 모양, 크기, 색채 등에 의해서 더 많은 영향을 받습니다. 음식의 디자인은 예술성을 나타내며 품질 평가에서도 핵심적인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눈으로 먹는다.’라는 말처럼 시각으로 맛을 느끼는 영역이 중요시되고 있습니다. 음식을먹어보기 전에는 눈을 통하여 음식의 맛을 상상하고 기대하게 되며, 시각 이미지로써똑같은 음식이라도 담긴 그릇의 형태와 그릇의 색상에 따라서 선호도가 달라질 수도 있습니다. 그릇의 색상은 음식의 시각적인 맛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고 볼 수 있고, 고객들은 먹는 즐거움에서 시각적으로도 멋있고, 맛있어 보이는 음식을 선호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푸드스타일링은 '음식의 색상과 콘셉트에 따라그릇의 색상이나 모양, 재질을 잘 선택하여 음식의 특징이 잘 드러나도록 조화롭고멋스럽게 담아 고객이 시각적으로 먹고 싶은 충동을 느끼게 하여 부가가치를 높여주는 작업’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2. 푸드스타일링의 세부영역

 

  푸드스타일링은 음식에 어울리는 그릇의 색상이나 모양, 재질을 골라 아름답게 담고, 음식과 관련된 전반적인 일의 연출을 의미합니다. 그릇의 색상이나 모양에 따라 음식 맛의 느낌이 다를 수 있으므로 음식에 따라 담는 그릇에 세심한 관심이 필요합니다. 또한, 푸드스타일링은 음식이 사진이나 영상을 통해 이미지화되었을 때 시각적으로 아름답고 맛있어 보이도록 하는 효과이며, 보는 사람들로 하여금 먹고 싶은 충동을 느낄 수 있도록 음식의 색상이나 그릇 색상의 조화에 신경을 써 음식에 시각적 생명을 불어넣어 주는 미각의 시각화 작업으로 미각뿐 아니라 오감을 만족시키게 하는디자인 작업입니다. 또한 음식에 디자인의 원리를 적용해 재료의 신선함과 음식의 특징이 잘 나타나도록 음식을 디자인하여, 이미지만으로도 요리의 맛을 느낄 수 있도록 음식을 시각화하는 작업입니다.

  이렇듯 우리 사회에서 음식은 단순히 영양소나 맛뿐만 아니라 시각적으로 아름다움까지 추구하고 있으며, 음식의 미각을 상승시켜 주는 푸드스타일링이 레스토랑의 수입과 직결되면서 푸드스타일링의 중요성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3. 푸드스타일링의 색채 효과

 

  푸드스타일링에 있어서도 색채 배색의 조화는 매우 중요하다. 식재료의 색채와 식기 색상 및 소품들의 색 조화에도 색채의 배색이 활용되기 때문입니다. 식재료의 색이 식욕을 돋우는 색이 아니더라도 식재료의 색채와 그릇의 색상과 소스의 색상 등의 색 배색을 적절하게 한다면 식욕을 높여 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색채의배색과 조화를 생각하여 작업하면 푸드스타일링의 완성도는 더 높아질 것이며 음식의부가가치 또한 높아질 것입니다. 음식의 맛은 주로 미각과 시각에 의해 결정되나 나이와 성별, 식습관, 기후, 문화에따라서도 맛이 다르게 느껴지기도 합니다. 색채 전달 기능은 우리 생활 속에서도 많은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음식은 단순히 섭취할 때 느껴지는 맛을 넘어서 감성이나 많은 경험으로 인해서 색채의 영향을 받습니다. 또한, 색은 인간의 심리와 밀접한 관계가 있으며 음식의 색상에 따라 식욕을 상승시키기도 하고 감퇴되기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색상과 식욕은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1) 빨강

  음식의 색과 맛의 상관관계는 밀접하다고 할 수 있는데 일반적으로 빨간색은 달콤한 맛과 매운맛을 느끼게 하며 가장 식욕을 돋워주는 색으로 실제로 많은 패스트푸드 점에서 빨간색을 주조 색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2) 주황

  주황색은 달콤하고 부드러운 맛을 느끼게 하며 식욕을 촉진시키고 동시에 포만감을느끼지 않게 하여 과식하게 만드는 색상입니다.

 

 3) 노랑

  노랑색은 달콤한 맛과 신맛을 동시에느끼게 하며 식욕을 향상시키고 음식을 시각적으로 더욱 맛있어 보이게 하는 역할을합니다.

 

 4) 초록

  초록색은 신선한 채소를 연상하게 하고 상큼한 맛을 느끼게 하지만 짙은 녹색은 식욕을 떨어뜨리게 하고 쓴맛을 느끼게 합니다.

 

 5) 파랑

  파란색은 쓴맛을 느끼게 하여 식욕을 떨어드리게 할 뿐만 아니라 음식의 맛을 없어보이게 합니다. 그러나 파란색은 식욕을 돋워주지는 못하지만 다른 색의 음식을 더 맛있어 보이도록 살려 주는 색이기도 합니다.

 

 6) 분홍

  분홍색은 어떤 색보다 달콤한 맛을 가장 강하게 느끼게 하는 색상으로 주변의 색이 분홍색이면 음식의 맛도 달게 느껴질 정도로 효과가큰 색입니다.

 

 7) 보라

  보라색은 음식에서 쓴맛과 상한 음식을 연상시키며 음식이나 식기를 보라색으로 하면 식욕을 떨어지게 합니다.

 

 8) 갈색

  갈색은 고기나 빵이 익을 때 색이 갈색으로 바뀌기 때문에맛이 가장 강하며 향도 진한 색입니다. 갈색은 맛있는 이미지를 나타내기도 하지만 쓰다는 이미지도 동시에 지니고 있습니다.

 

 9) 검정

  검정색은 쓴맛을 연상시키며 요리가 부패한 느낌을 주기도 하지만 가장 많은 에너지를 내포하고 있는 색이기도 합니다. 요즘에는 블랙푸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검정색이 건강에 좋은 색으로 인식이 바뀌고 있습니다.

 

 

※ 참고문헌: 푸드스타일링과 식공간스타일링 속성이플레이팅 만족도 및 레스토랑이용만족도에 미치는 영향(김지은, 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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