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에듀몬입니다. 지난 시간에는 프로이트 이론에서 심리성적 발달단계, 의식 수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갈등에서 비롯된 불안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기 위한 다양한 방어기제, 정신분석 이론을 활용한 정신분석 상담이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방어기제(defense mechanisms)
인간은 종종 불안을 느낍니다. 이러한 불안은 정신분석 이론에서 위에서 알아보았던 원초아, 자아, 초자아 세 가지 자아 간의 갈등으로 야기된다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프로이트는 인간이 하는 모든 행동이 본능적으로 동기화되는 것과 같이 불안을 본능적으로 피하려고 한다는 점에서 방어적인 존재로 보았습니다. 우리의 일상을 떠올리더라도, 누구나 불안을 안고 살아가고 싶지 않아 하며, 무의식적으로 그것에서 벗어나기를 원합니다. 이에 인간이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사용하는 것이 바로 방어기제입니다. 방어기제는 고통에서 우리를 보호한다는 점에서 유용한 목적에 기여하지만, 그것이 무분별하고 충동적으로 사용된다면 병리적 현상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방어기제가 발현되는 구체적인 내용은 다르지만 공통점을 갖고 있는데 이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① 현실의 부정 혹은 왜곡
② 무의식적 작동
방어기제는 인간이 처한 상황과 그의 과거 경험 등 다양한 요인이 복합적으로 상호작용하여 발현되는데, 정신병리적, 미성숙, 신경증적, 성숙한 방어기제로 나누어 분류할 수 있습니다.
가. 정신병리적 방어기제
① 부정(Denial)
부정은 불쾌한 현실적인 상황에서 지각을 거부함으로써 자신을 보호 하는 방어기제입니다. 이 방어기제는 의식적으로 참을 수 없고 용납할 수 없는 현실을 사실로 받아들이지 않거나 거절하는 것입니다. 즉, 어떠한 사실에 대해서 없었던 것으로 하자는 식의 부정입니다. 더욱이 자신의 마음속에 어떤 상처가 있을 때에 아니라고 부정을 더 하게 됩니다. 부정은 억압과 대칭되는 것으로 억압은 내부적인 것이고 부정은 외부적인 것입니다. 원가족의 고통과 자신의 분노, 성적인 느낌 등 무언가 불편한 것이 존재하는 것을 거부합니다. 중독자들과 성적인 학대를 받은 적이 있는 사람들에게서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현상이기도 합니다.
② 왜곡(Distortion)
왜곡은 내적 욕구에 맞도록 외부 현실을 크게 변경시키는 것입니다. 왜곡은 비현실적인 과대망상적인 신념과 환각, 소망 충족적 망상과 망상적 우월감을 포함합니다. 자신의 행동에 대한 개인적인 책임을 완강히 거부하는 것을 포함합니다. 때로 다른 사란과의 유쾌한 몰입이나 혼동이 있을 수 있습니다. 왜곡은 공격적인 느낌에 대한 책임을 다른 데로 돌림으로써 불쾌감정을 유쾌한 감정으로 바꾸는 방어기제입니다. 따라서 다른 측면에서 설명하면 적응력이 뛰어난다고도 볼 수 있습니다.
③ 망상적 투사(Delusional Projection)
이 방어기제는 다른 사람에게서 자신의 감정을 지각하고 그 지각에 따라 행동하는 것으로 이를 유동적 편집증적 망상이라고도 합니다. 다른 사람의 감정을 문자 그대로 자신의 내부에 지각하는 것으로 교란된 우울증 환자들은 ‘악마가 내 심장을 갉아 먹는다’ 라는 식의 말을 하기도 합니다. 외부 현실에 망상을 포함하며 보통 피해망상입니다. 망상적 투사에 대한 정신의학적 정의는 활용 가능한 정보와 일치하지 않는 것, 주체의 사회단체가 가지고 있는 신념과 일치하지 않는 것, 그리고 확고하게 고정되고 수정되지 않는 허위 신념을 의미하고 있습니다. 다시 말하자면, 사실적인 논리에 수정될 수 없는 사고입니다. 망상은 편집증적, 정신분열증, 섬망증, 기질적 뇌손상 증후군의 주된 적응 기제입니다. 편집증은 어떤 상황을 자기 임의대로 끼워 맞추는 것 또는 상상하는 것입니다. 섬망증은 착각, 환각, 정신 흥분을 수반하는 의식장애로서 술 중독, 심한 스트레스에서 발생합니다. 망상적 투사 자들은 자신의 느낌들을 매우 두려워하고 공포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 느낌은 분노와 갈등입니다. 또한 이들은 자신의 환경 안에서 다른 사람들에게 자신의 느낌을 투사하기도 합니다.
④ 합일화(Incorporation)
합일화는 원시적인 형태의 정신병적 동일시로써 ‘자기’와 ‘자기 아닌 것’을 분별하지 못하는 것입니다. 즉, 이 방어기제는 영아기에 자연스럽게 일어나는 동일시입니다. 합일화는 외계에 있는 대상을 상징적인 것으로 받아들여 동화시키는 것으로 자아의 형태를 변형 없이 그대로 자기자아의 구조 속으로 받아들이는 원시적 동일시입니다.
⑤ 내사/함입(Introjection)
내사는 유아가 이제는 ‘자기’와 ‘자기가 아닌 것’ 정도는 구별하는 시기에 일어나는 일종의 동일시입니다. 어떤 대상이 그럴 것이라고 자기 나름대로 상상하는 대상으로서 자신의 자아 속에 합일화 시키는 것입니다. 내사는 투사와 대칭을 이루는 정신세계로서 타자의 부분들을 자신 안에 받아들이는 것입니다. 자신 안에서 개념들이나 생명 없는 정보 또는 생생하지 않은 먼 기억들을 끊임없이 반응하는 존재로서 받아들이는 것입니다. 내사는 함입으로도 설명되어집니다. 함입은 외부의 대상을 상징적으로 자신의 내부로 받아들여 자신의 한 부분으로 동화하는 과정입니다. 환자가 분노를 느끼는 대상이 분노를 표현할 수 없는 대사일 때, 대상을 상징적으로 자신의 내부에 함입시켜 내부의 함입물에 분노를 집중시키게 됩니다. 그 결과 환자는 자기를 비하하게 되고 결국 우울해지는 것입니다.
⑥ 축소(Minimization)
축소는 어떤 행동의 심각성을 축소하려는 것으로 중독환자에게서 볼 수 있습니다. 부분적인 부인입니다. 즉, 과장하기 또는 축소하기는 사물을 부풀리거나 그 중요성을 축소시킵니다. 예를 들면, ‘내가 말실수를 했나 봐, 그렇게 말하는 게 아닌데, 어쩌지. 이제 내가 한 말이 퍼지고 퍼져 소문이 나면 이제껏 받아 왔던 평가는 말짱 꽝이야’, ‘평범하다는 평가를 받는 것은 내가 부적절하고 무능력하다는 것을 의미하는 거야’, ‘높은 평가를 받는다고 해서 내가 똑똑하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아’ 식의 표현으로 방어하는 것입니다.
⑦ 자신에게 향함(Turning againist the self)
이 방어기제는 자기가 사랑하는 사람에게 공격적인 충동이 생길 때, 이를 자신에게 돌려 자신을 해치는 것입니다. 즉, 공격대상을 내면화하고 이를 처벌합니다. 예를 들면, 사랑하는 사람의 잘못이 다 자신 때문에 일어났다고 하면서 자신을 처벌하려는 마음입니다. 또한 엄마에게 야단맞은 어린이가 화가 나서 머리를 벽에 부딪치는 것도 해당됩니다.
나. 미성숙한 방어기제(Defenses of Immature)
① 정신분열증적 환상(Schizoid Fantasy)
정신분열증은 성격기능의 여러 국면 중 특히 정서와 행동 간에 조화를 잃거나 분리되어있는 기능적 정신 질환, 증상으로는 자폐증, 환각, 망상이 나타납니다. 따라서 정신분열증적 환상은 갈등 해결과 만족을 위하여 환상을 사용하고 자폐증적인 운둔에 빠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 방어기제를 사용하는 사람은 다른 사람과의 친밀성을 회피하고 거부하게 됩니다. 대인관계의 욕구를 만족시키기 위해서 또한 다른 사람에 대한 공격성이나 성적 충동을 겉으로 표현하지 못해서 사용하죠. 이 증상은 해리와 달리 환상은 내부 세계가 아니라 외부세계를 재구성하는 것입니다.
② 투사(Projection)
투사는 자기가 타인에 대하여 가지고 있는 받아들이기 어려운 생각이나 감정을 타인에게 돌려서 타인이 그와 같은 생각이나 감정을 가지고 있다고 간주하는 것입니다. 즉, 투사는 자기 내부에 있는 타인에 대한 증오심이 무의식중에 타인에게 돌려져 그가 자기를 증오하고 있다고 생각하는 경우입니다. 자신의 문제를 누군가에게 떠넘기게 됩니다. 또한 투사는 자신의 문제에 대해서 다른 누군가를 탓하고 비난하는 것입니다. 받아들일 수 없는 욕구, 충동, 태도, 행동을 무의식적으로 타인이나 환경 탓으로 돌리는 과정입니다. 자기의 결점을 어떤 사람이나 사물을 통해 비난을 하기도 합니다. 우연적이고 비합리적이며 상징적인 원인에다 비난을 하는 것으로 실패의 원인을 돌리는 것입니다.
즉, 골프공을 잘못 처 놓고 골프채를 탓하는 것입니다. 자신이 용납할 수 없는 욕구나 소망이 마치 다른 사람의 특성인 것처럼 생각하여 그 사람에게 탓을 돌리는 것입니다. 투사는 망상적 사고의 기본이 되는 방어기제입니다. 투사는 자신의 주된 인격을 자제하고 방어하여 다른 것에서 표출합니다. 심한 편견, 근거 없는 의심으로 친밀감을 거부합니다. 불안이나 스트레스를 일으키는 자신의 감정이나 사고를 타인에게 전가합니다. 외부 위험에 대한 지나친 경계와 다른 사람들의 정의롭지 못한 행동을 수집합니다. 따라서 투사를 사용하는 사람의 행동은 기괴하고 심술궂은 것이지만 법률 내에서 행동하게 됩니다. 투사는 인정하고 싶지 않은 개인감정이나 소망, 태도, 성격 특징이 자신에게 속한 것이 아닌, 다른 사람에게 속한 것이라고 지각합니다. 그래서 이 기제를 사용하는 사람들은 자신의 잘못을 다른 사람에게 전가하거나 다른 사람을 통해서 자신의 결합이나 결점을 봅니다. 또한 자신의 불만족을 다룬 사람을 통해서 만족시키기도 합니다. 일반적으로 투사는 자신이 싫어하는 부분을 떼어 내어 다른 사람에게 이전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③ 건강염려증(Hypochondriasis)
건강염려증은 타인의 관심을 얻기 위한 수단으로 사용됩니다. 사람들은 이 기제를 사용함으로써 다른 이들에게 자신에게 주의를 기울려 달라고 호소합니다. 사별, 외로움 혹은 수용할 수 없는 공격적인 충동에서 비롯됩니다. 건강염려증은 다른 사람에 대한 비난이 처음에는 자신을 비난하는 것으로 그리고 후에는 통증에 대한 호소 그리고 신체적인 , 발병, 즉 신경쇠약의 형태로 발전됩니다. 이 방어기제는 서로 상반되는 감정을 가진 것으로 여겨지는 사람의 특성을 자신의 내부에서 지각하고 그럴듯한 질병을 야기시킵니다. 대인관계의 갈등이나 느낌이 신체의 어느 부분으로 전이됩니다. 이들은 은연중에 다른 사람을 비난하고 처벌합니다. 자신의 신체 내부에 있는 타인을 향한 비난을 억제하고, 사실상 남몰래 푹푹 속을 썩임으로써 건강염려증 환자의 양심을 달래줍니다.
대부분의 방어기제와는 달리 건강염려증 환자는 감정을 과장합니다. 분노, 충족되지 않은 의존욕구, 죄의식 등에서 생기는 고통을 완화시킬 수 있을 뿐 아니라 성적 갈등을 관리하기 위해서도 사용될 수 있습니다. 건강염려증은 신체적인 증상이나 감각을 비현실적으로 부정확하게 인식하여, 자신이 심한 병에 결렸다는 집착과 공포를 가지는 것을 말합니다. 사회생활이나 직장생활에 지장이 없고, 신체질환이 없다는 확진을 받아도 이를 믿으려 하지 않고, 여러 병원이나 의사를 찾아다니면서 적절한 치료를 받지 못했다고 전전긍긍하게 됩니다. 환자는 특정한 질병에 걸렸다고 주장하면서 자기 나름대로 의학적인 용어를 사용하면서 질병에 대한 타당성을 설명합니다. 병든 장기를 중심으로 상상되는 한 많은 여러 가지 증세를 호소합니다.
④ 소극적-공격적 행동(Passive-Aggressive Behavior)
이 방어기제는 다른 사람에 대한 공격성을 소극적으로 하고 자신에게 향하게 함으로써 간접적으로 비효과적인 표현을 하는 것입니다. 이 행동은 실패, 태만 혹은 자신보다 다른 사람에게 영향을 주는 행동입니다. 관심을 끌기 위한 행동으로 어리석은 행동, 돌발적인 행동을 하게 됩니다. 또한 경쟁적인 행동을 피하기 위해서 우스꽝스러운 행동을 하기도 합니다.
⑤ 행동화(Acting out)
행동화는 신체적인 행동을 사용하거나, 비행 혹은 충동적 행동을 하는 것입니다. 또한, 자신의 감정을 자각하는 것을 피하기 위해서 성질을 부린다. 그런가 하면, 긴장을 완화하기 위해서 약물 사용, 태만, 타락 혹은 자해적인 행위를 합니다.
⑥ 퇴행(Regression)
퇴행은 개인이 직면하고 있는 갈등이나 좌절을 현재의 연령수준에 알맞은 방식으로 해결하기보다는 나이 어린 시기에 의존하였던 방식으로 되돌아가서 적응행동을 하는 방어기제입니다. 즉, 불안을 느끼거나 욕구불만 등 어려움이 있을 때, 인생의 초기단계에서 사용하여 만족을 얻었던 방식으로 이를 해소하려는 것을 말합니다. 퇴행은 삶 가운데 자신이 감당하기에 힘든 상황에서 정서적으로 성장 초기 단계로 돌아가는 것을 의미합니다. 퇴행은 불안으로부터 자신을 방어하기 위해서 과거의 좋았던 단계로 후퇴하여 불안을 완화시키는 방어기제입니다.
⑦ 공상과 망상(Fantasy & Daydreaming)/ 백일몽
이 방어기제는 현실을 직면을 피하고 과거나 미래 속에서 살아가는 것입니다. 만일 이랬더라면(If Only) 만일 이렇게 된다면(What if) 이라고 하는 상상의 세계를 펼치게 됩니다. 공상은 종종 부정과 연결됩니다. 백일몽은 소망을 달성시키고자 하는 생산적인 기제입니다. 이 방어기제는 실제적이 생활의 어려움으로부터 성공하기 위한 모든 장애를 무시하거나 효과적으로 극복할 수 있는 영역 안으로 도피하는 방어기제입니다. 또한 일반적인 사람들이 사용하는 것으로 정서적, 정신적 완화 작용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백일몽은 본질적으로 즐겁고 편안함을 줍니다. 예를 들면, 동료집단에 인기가 없는 아이가 군종 속에 자신이 존경받거나 찬양을 받는 인기인으로 생각하는 동안에는 즐거움과 편안함을 갖습니다. 백일몽을 잘하면 자신감을 주고 안정을 줄 수 있으며 자신의 성공을 신뢰할 수 도 있습니다. 잘못되면 자신을 불쌍하게 보는 사람들을 상상함으로써 자신을 비참하게 만듭니다. 따라서 피학증(masochism), 물품 음란증(fetishism) 요소들이 있습니다. 즉, 학대받은 아이는 자신이 심한 질병이나 죽음으로 부모가 비탄에 잠겨있으리라고 상상하게 됩니다.
⑧ 동일시(Identification)
동일시는 남근기에 있는 아동이 자신과 유사한 사람의 특성이나 성공한 사람을 자신에게 있는 것처럼 여기는 과정을 말합니다. 따라서 동일시는 어떤 사람과 자신을 같게 생각하는 심리적 현상으로 동일시를 통해서 자신의 불안을 없애고 갈등을 감소시킵니다. 즉 동일시는 어떤 사람, 집단, 조직의 제도와 강한 정서적 결합을 가지려는 것입니다. 이 과정에 만족을 가지려는 것입니다. 아동은 부모와 동일시하고 또한 가족의 뛰어난 사람과 자신을 동일시하기도 합니다. 아동기 발달 과정에서는 자아와 초자아에 영향을 주고 있는 동일시를 계속하게 하려면 강화를 해야 합니다. 반면에 병적 동일시는 부모로부터 부정적 경험을 하게 되면 일어납니다. 동일시에는 ‘가상적 성격’ 이라는 것이 있는데 이는 자신에게 중요한 인물에 대해서 병적으로 동일시한 결과로 형성됩니다. 동일시는 강력한 감정의 애착을 형성합니다. 이 방어기제는 문제로부터 벗어나기 위해 강력한 인물에게 집착함으로써 그 사람과 동일시하게 됩니다. 외계의 대상과 자기를 동일한 것으로 간주하는 경우와 대상에 속하는 여러 성질이나 태도를 자기 안에 받아들여 보는 것입니다. 동일시는 존경하는 대상의 힘을 내면화하기 위해 그 대상의 특징, 행동, 가치관을 모방합니다.
⑨ 투사적 동일시(Projective Identification)
투사적 동일시는 무의식속에 있는 자신의 어떤 특성을 다른 사람에게 투사하면서 그것과 동일시하는 과정을 말합니다. 자신 속에 있는 충동과 공격적인 충동을 상대에게 투사하는 것입니다. 즉, 무의식적인 투사가 된 대상과 공감을 가지고, 자신의 표상처럼 행동합니다. 또한 투사적 동일시를 사용하는 자는 무의식적으로 자신이 투사한 상대를 계속 조정하려고 합니다. 그리고 자신이 투사한 대상과 계속적으로 아주 가까운 대인관계를 유지하게 됩니다. 이 투사는 전이 단계를 거쳐서 투사된 대상에게 변형적인 투사를 돌려주기도 합니다.
다. 신경증적 방어기제
① 이지화, 지적화(Intellectuallzation)
이지화를 사용하는 사람은 대인관계의 친밀성에 대한 두려움을 피하기 위해 생명이 없는 것에 지나치게 주의를 돌립니다. 이들은 어떤 것에 있어서 전체를 지각하기 위하여 부적절한 세부사항에 지나친 관심을 갖습니다. 말의 위협으로부터 도피하는 것으로 긴말이나 과장된 말을 사용하려는 경향이 높습니다. 전문 직업에 있는 사람들은 전문용어를 사용하여 일반인들의 주의를 끌면서 사회적 상황의 부적절한 느낌으로부터 도피하는 것입니다. 또한 정서적으로 위협이 되는 상황에 대해서 추상적이고 지적인 용어를 사용함으로써 초연하게 보이려는 시도입니다.
② 격리, 고립, 소외(Isolation)
지적화와 백일몽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것으로 후퇴적 반응입니다. 긴장과 불안을 주는 상황으로부터 신체적으로 자기 자신을 철거시키려는 사고입니다. 즉, 어떤 상황으로부터 벗어나서 생각하는 사고로 자신을 정신적으로 고립시키는 것입니다. 이것은 친밀하지 못한 인간관계에서 오는 사회적 공허감 또는 허망감입니다. 때로는 정신건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그러나 과다한 고립은 백일몽과 연결되어 심한 경우는 정신분열병의 한 형태로도 발전될 수 있습니다.
③ 최소(Undoing)
무의식에서 어떤 대상을 향해 품고 있는 자기의 성적인 욕구와 적대적인 욕구로 인해 그 상대가 피해를 입었다고 상상하며 그 피해를 취소하거나 원상복귀 또는 불인정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잘못된 욕구를 용납할 수 없거나 죄책감을 일으키는 행동, 사고, 감정을 상징적인 방법을 통해 취소하게 됩니다.
④ 분리(Detachment)
고통스러운 불안을 일으키는 느낌을 막아내기 위해서 그 감정을 경험하지 않으면서 사실을 말 할 수 있는 것입니다. 즉, 냉정한 태도를 취하면서 외상적 사건을 기억하면서 말합니다. 예를 들면, 남편으로부터 심한 구타를 당한 것을 말하면서 그 당시에 겪었던 분노와 공포의 감정은 못 느끼게 되는 경우입니다.
⑤ 거부증(Negativism)
주위를 끌기 위한 수단으로 관심사와 중복되는 면이 있습니다. 이는 먹는 것 말하는 것 협조 명령, 복종 등에 대한 거부로 어떤 요구에 대해서 정반대로 행동하여 자신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이 거부증을 적당히 사용하게 되면 정상적인 적응이 됩니다. 그러나 심하면 극단적인 행동을 함으로써 그 무엇인가를 좌절시킵니다.
⑥ 합리화(Rationalization)
자기 행동의 진짜 동기를 무의식 속에 감추고 다른 그럴듯한 구실을 붙여서 스스로 납득하는 것입니다. 자기 행동이 떳떳하지 못해서 양심의 가책을 받을 때, 사회적으로 인정되는 그럴듯한 이유를 붙여서 자기 행동을 정당화시키는 것입니다. 자신이 지니고 있으면서도 받아들이고 싶지 않은 충동이나 행동에 대해서 적당한 이유를 대는 것입니다. 자신의 결함이나 부족함을 정당화시키기 위해서 사회적으로 용납될 만한 것으로 이유를 대는 것입니다. 주로 죄책감을 막고 자존심을 유지하는 데 사용됩니다. 자아의 좌절과 불안을 극복하는 방법으로 현실을 왜곡하여 자존심을 보호하는 것입니다.
⑦ 억압(Repression)
자신이 받아들이기 어려운 사고나 관념과 감정, 그리고 충동과 기억 등을 의식에서 배제하여 무의식의 세계로 쫓아 버리는 자아활동을 말합니다. 아동이 부끄럽게 여기는 생각, 양심의 가책이 드는 기억, 불쾌했던 경험이나 싫증 나는 일들을 생각나지 않게 무의식 속으로 억누르는 방법입니다. 성적 공격적 충동의 표현을 완전히 차단하여 그 충동이 불쾌한 것으로 있는 한 의식하지 못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결국 억압의 감정을 무의식으로 내려가게 함으로써 긴장은 감소시키려 하지만 실패합니다. 불안을 주는 갈등을 스스로 의식하지 못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정서적 충격을 주는 과거의 사건을 잘 기억하지 못하게 하는 것입니다. 다시 말해서 억압은 불안이나 고통스러운 사실이 의식적인 사고에 들어가지 못하도록 막는 무의식적 방어기제입니다. 이 억압된 감정은 꿈이나 말의 실수, 농담으로 표출될 수 있습니다. 신경증적 행동, 정신신체장애, 성 심리적 장애의 원인이 됩니다. 억압은 억제와 구별해야 합니다. 억압이 무의식적이고 자동적이라면 억제는 잊고 싶은 기억이나 용납되지 않는 욕구 또는 생각을 잊으려는 의식적인 노력입니다. 억압은 외부 사건에 대한 인식과 반응이 아니라 본능과 감정의 의식적 지각을 막는 것입니다.
⑧ 반동형성(Reaction Formation)
억압하고 있는 욕망이나 충동과는 정반대의 태도나 행동을 취하는 것입니다. 예컨대 강한 성적 관심이 극도의 성적 멸시나 무관심한 태도로 나타나는 경우입니다. 아동의 행동이나 충동적인 생각 또는 욕구가 죄의식과 불안감을 느끼게 할 때, 그것과 정반대 되는 행동을 취하는 것입니다. 반동 형성은 반작용 형성이라고도 합니다. 이 방어기제는 동기가 완전히 위장되어 원래 의도와는 완전히 반대 형태로 표현되는 것입니다. 즉, 원래의 무의식적 또는 억압된 특질에 반대되는 성격의 행동을 하는 것입니다. 의식적으로 용납할 수 없는 동기를 정반대의 방향으로 표현합니다. 받아들일 수 없는 충동을 억압하는 것이며, 그 반대적 행동이 이식적 차원에서 표현되는 것입니다. 이는 억압이라는 방어기제로는 본능의 충동을 막지 못할 때에 억압을 강화시킵니다. 무의식의 생각, 소원, 충동이 받아들여질 수 없을 때에 이와는 정반대에 것을 강조하여 의식화되지 않도록 하는 것입니다.
⑨ 치환, 전치(Displacement)
사회적으로 받아들여지기 어려운 충동이나 태도를 다른 대상에 돌려서 불안을 해소하려고 하는 기제입니다. 아버지에 대한 증오를 직장 상사에게 돌리는 경우입니다. 어떤 대상의 감정적인 갈등을 그 대상에게 풀지 못해서 다른 대상에게 표출하는 것입니다. 즉, ‘동쪽에서 뺨을 맞고 서쪽에서 화풀이 한다’는 속담이 좋은 예입니다.
⑩ 해리(Dissociation)
정서적 고통을 피하기 위해서 성격이나 정체감을 일시적이지만 극적으로 수정하는 것으로 신경증적 부정과 유사합니다. 히스테리성 전환반응, 갑자기 근거 없는 우월성이나 저돌적인 태도를 취합니다. 자신의 행동이나 감정에 대한 책임을 지각하는 것을 단기적으로 거부합니다. 즉, 기억상실증, 몽롱한 상태를 경험하기도 합니다. 불안이나 고통을 숨기기 위해서 공포 상황을 스스로 찾는 행위입니다. 또한 약물중독을 하는 것, 무대에서 불안감을 없애는 것을 안전하게 행하는 것, 종교적인 환희 등을 격렬하게 사용하는 것입니다. 자기 자신의 한 부분을 분열되게 하는 것으로 아동 학대 성학대의 피해자들에게서 잘 나타납니다. 해리 현상에서는 이중인격, 다중인격을 볼 수 있습니다. 즉, 한 성격은 매우 보수적이고 다른 성격은 거칠고 충동적이며 쾌락을 추구합니다. 즉 해리는 마음을 편하게 하지 못하는 근원적인 성격의 일부가 의식적인 지배를 벗어나 다른 독립적인 성격인 잠꼬대, 건망증, 둔주 등에서 해리 현상을 볼 수 있겠습니다.
⑪ 상환(Repayment)
무의식에 있는 죄책감을 씻기 위해서 서서 고생하는 od동이다. 상환 행위를 통해서 죄책감으로부터 벗어나려는 것입니다. 즉, 잃어버린 대상을 위해서 다른 대상으로 대치하는 행위입니다.
⑫ 전환(Conversion)
심리적 갈등이 신체증상과 신체감각기관과 수의근계의 증상으로 전환되는 과정입니다.
⑬ 반복강화(Repetition)
실패를 거듭함에도 불구하고 같은 행동 양상을 주로 되풀이하는 것입니다. 정신질환에서 흔히 보이는 것으로 병적 행동 양상, 사고장애, 잘못된 또는 문제가 많은 상황에 휩쓸림 등으로 신경증적인 관계를 맺는 것을 의미합니다.
⑭ 저항(Resistance)
억압을 유지 시키려는 과정의 일부분입니다. 무의식적 자료가 표현되는 것을 피하려 합니다. 따라서 과거의 주요 사건을 기억하지 못하거나 불안을 일으키는 주제에 대해서 말을 잘 못하는 것입니다. 이 저항은 자유 연상을 방해하며, 무의식적 충동이 인식 수준으로 오는 것을 막는 심리적 장벽입니다. 이는 의식화되면 너무 고통스럽기 때문입니다.
⑮ 증상의 형성(Symptom Formation)
다른 표현으로는 타협의 형성입니다. 자아가 금지된 충동과 대항하는 자아의 반응 이것을 모두 또는 부분적으로 만족시키려는 병적인 방어기제입니다.
⑯ 통제(Controlling)
자신의 불안감을 줄이고 내적 갈등을 해결하는 수단입니다. 주변에 있는 대상이나 사건을 조정하고 이용하려는 과도한 시도로서 부모가 자신의 개인적인 성취에 대한 갈등이 있을 경우에 자신이 원하는 방향으로 자녀를 조정합니다.
⑰ 허세(Show Off)
한국사회에서 가장 잘 나타나는 특유의 적응방식으로서 실속보다는 겉꾸밈을 중요하게 여기고, 자신의 행동이 타인에게 어떻게 평가받을지에 대해 상당히 민감한 타인 지향적 성향입니다.
라. 성숙한 방어기제
① 승화(Sublimation)
억압된 충동이 사회적, 문화적으로 가치 있는 활동으로 바뀌는 것입니다. 예컨대 나체상이나 나체화는 예술가의 성충도의 승화로 간주됩니다. 이는 내적 충동에 대한 방어기제일 뿐만 아니라 학문, 예술, 문화, 종교 등 창조적 활동의 기초를 이루는 심리기제이기도 합니다. 프로이트는 각 개인의 충동을 사회적으로 용납된 생각이나 행동으로 표현함으로써 적절하게 전환시키는 자아의 기능이라고 보았습니다. 승화는 자아로 하여금 충동의 표현을 억제하지 않고 충동의 목적이나 대상을 변화시켜서 건전한 방법으로 다루는 것입니다. 부정적인 결과나 지나친 쾌락의 손상 없이 간접적이거나 순화된 형태로 본능을 표현하는 것입니다. 즐거운 게임, 스포츠, 그리고 취미를 통해서 공격성을 표현하는 것입니다. 연애 기간에 순화된 성적 표현을 하는 것입니다. 본능이 억눌리거나 전환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나타나는 것입니다. 적절한 본능적 만족이 일어나도록 상대적으로 의미 있는 사람이나 목표를 향하여 인식되며 수정되어지고 조작되는 것입니다. 다시 말해서 승화는 원시적이고 용납되지 않는 충동을 사회적으로 건설적인 유익과 목표로 표출하게 하는 것, 즉 각종 예술 활동, 문화, 종교, 과학 및 직업 성취 등이 그것입니다.
② 이타주의(Altruism)
다른 사람에게 본능적 충동을 만족시키는 봉사를 하는 것입니다. 반동형성과 보상을 잘 받으면서 다른 사람에게 봉사하는 것입니다. 실제적인 이익을 주는 행동입니다. 이는 최소한으로 부분적인 만족을 준다는 점에서 반동 형성과 다릅니다. 즉, 다른 사람의 본능적 욕구 충족을 건설적으로 도와주는 것입니다.
③ 억제(Suppressin)
바람직하지 않은 의식적 충동과 갈등에 대한 관심을 의식적으로 지연시키는 것입니다. 어려운 상황에서도 희망을 갖습니다. 인식 되어진 불편한 감정을 최소화하는 것으로 의식적인 노력을 하는 것입니다. 곤란한 상황에서 머뭇거리지 않으면서 심사숙고하며, ‘나는 그것을 내일 생각할 거야’라고 말하고 다음 날에는 그것을 잊지 않고 그것에 대해서 생각하는 것입니다. 즉 억제는 받아들이고 싶지 않은 욕구나 기억을 잊으려고 노력하는 것입니다.
④ 예상(Anticipation)
미래에 일어날 심리적 불편감에 대해서 현실적으로 예견하거나 계획하는 것입니다. 목표 지향적이나 지나치게 조심성 있는 계획이나 걱정은 좋지 않습니다. 실제적이던 또는 잠재적으로 미래에 생길 수 있는 내적인 불편함이나 걱정스런 일들을 미리 생각하고, 현실적으로 여러 가지 대책과 그에 따른 합당한 계획을 수립하는 것입니다. 즉, 시험에 대한 불안으로 철저한 공부의 계획을 세워 학습하는 것입니다.
⑤ 유머(Hummor)
개인의 감정적 불편함이나 무기력하다는 느낌이 없이 감정을 겉으로 표현하는 것입니다. 다른 사람에게 불쾌한 영향을 미치지 않으면서 사고나 감정을 겉으로 표현하며, 재치와 달리 현실을 있는 그대로 인정합니다. 희망과 마찬가지로 참아내기 어려운 상황을 참게 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즉, 다른 사람에게 거북하고 불쾌한 감정을 느끼지 않게 하면서 자신의 느낌을 공개적으로 표현하는 것입니다.
⑥ 보상
약점이나 실패를 다룬 것으로 보충함으로써 자존심을 회복하려는 행동 양식입니다. 예를 들어, 학교성적이 나쁜 아동이 물질적으로 과시하는 것이나 몸이 약해서 운동을 잘 못하는 아동이 공부를 열심히 해서 좋은 성적을 받는 것 등이 포함됩니다. 삶에 있어서 결핍된 부분을 자신의 뛰어난 다른 부분으로 보상해 주는 것을 말합니다. 강한 성적 욕구를 과도한 신체운동으로 대체하며, 보상은 열등감을 감소하기 위해서 바람직한 성향을 과장해서 표현하는 것이다. 심리학자들은 개인이 가장 부족하다고 생각되는 면에서 어떤 것을 성취하기 위한 노력으로 설명하기도 합니다. 지배적인 사람이 열등감을 은폐하기 위한 것으로 호전성을 발휘하기도 합니다. 외부로 향한 공격성으로 좌절에 대한 적극적 저항이며 자아를 유지하고자 하는 것이 때로는 성취동기가 되기도 합니다. Alfred Adler는 열등한 면이 있는 사람이 위대하지는 주요한 원인으로 정의합니다. 즉, 어떤 위치에 놓이고자 하는 욕구가 좌절이 되면 열등감을 갖는데 이 열등감을 자랑이나 호전적인 행동으로 보상하게 됩니다. 그러나 호전적인 행동은 자기 존중감(self-esteem)을 유지하기 위한 시도일 뿐입니다. 또한 보상은 시간과 돈을 투자해서 지위를 얻었는데 좌절이 되었을 때에 이에 대한 보상으로 동전 수집을 취미로 보상합니다. 이는 자아를 유지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⑦ 대치(Substitution)
어떤 충동이나 감정을 직접 해당되는 대상이 아닌 데로 돌리는 행동입니다. 어머니에게 야단을 맞은 아동이 장난감을 던짐으로써 화풀이하는 것이 그 예입니다. 불쾌감을 주는 대상에서 멀어지거나 회피함으로써 불안을 없애는 방법입니다. 처음 만나는 낯선 사람을 피하거나 수줍어하는 것이 여기에 포함됩니다. 대치는 얻고자 하는 목적이 좌절되었을 때에 다른 것으로 대신 만족을 얻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꿩 대신 닭, 실연당한 사람들이 음식물을 과하게 섭취하는 경우 또한 해당됩니다. 그리고 자신의 열등감을 다른 활동으로 관심을 돌리기도 하는데, 예를 들면, 공부와 운동 관계입니다.
⑧ 아동을 향한 보상(Compensation through children)
부모가 자신의 실패를 아동을 통해서 보상을 받으려 하는 것입니다. 대부분의 자녀들이 부모를 만족시키려는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에 대해서 부모가 강하게 더 요구하는 것입니다.
⑨ 색다른 능력개발(Development pecullar ability)
많은 노력으로 기본적인 욕구의 좌절을 극복하는 사람에게서 나타납니다. 예를 들면, 백치(IQ;20-25, 2세) 또는 노둔(IQ:8-12, 성인)인 사람들이 세 자리의 곱셈을 하는 등의 특별한 능력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⑩ 관심사(Attention getting)
관심사는 타인에게 자신을 인식시키기 위한 수단으로 사용되는 행위입니다. 특히 어린 시절에 많이 일어나는데, 유아는 울음으로 자신을 알리고 보상을 받으려 합니다. 아동기에는 관심을 끌기 위해서 공부를 열심히 하게 되지만 극단의 관심은 고층 빌딩에서 뛰어내리는 엉뚱한 행동을 하기도 합니다.
마. 기타 방어기제
① 차단(Blocking)
차단은 몇 가지 연결된 생각들 가운데서 앞선 것은 알지만 뒤를 잇는 생각이 억압을 당해 도저히 기억나지 않는 것을 의미합니다.
② 신체화(Somatization)
심리적 갈등이 감각기관과 수위 근계를 제외한 기타 신체 부위의 증상으로 표현되는 경우를 의미합니다. 예를 들면 사촌이 땅을 사면 배 아픈 것. 신체화는 심리적인 갈등이 신체부위의 증상으로 전환됨으로써 신체 반응을 나타내는 심리 방어기제입니다. 즉, 개인이 해결하기 어려운 갈등에 처해지면 반복적인 신체증상을 보이면서 심리적 갈등을 회피하게 되는 것입니다. 신체검사나 임상병리검사로는 아무 이상이 없다고 하는데도 여러 가지 신체적 증상들이 나타나는 장애입니다.
③ 금욕주의(Asceticism)
금욕주의는 경험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직접적인 오감과 정서적 쾌감의 근원을 차단하는 것입니다. 즉, 자신이 의식되고 지각되는 기본적인 즐거움을 반대함으로써 즐거움과 만족을 얻는 것입니다.
④ 분단(Splitting)
분단은 자기와 다른 사람의 심상과 태도에서 ‘전적으로 좋은 것 또는 전적으로 나쁜 것’이라는 두 개의 상반된 정서를 가지는 것입니다. 이는 주로 경계성 장애를 가진 사람에게서 나타납니다.
※ 참고문헌
황호민(2011). 방어기제를 통한 성격이해와 상담기법에 대한 연구.
노안영, 강영신 저(2018). 성격심리학. 학지사.
'교육이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① (자아심리학, 점성설, 위기, 자아정체감) (0) | 2019.11.17 |
---|---|
프로이트 정신분석 이론 ③ (성격구조, 상담기법) (0) | 2019.11.15 |
프로이트 정신분석 이론 ① (심리성적 발달단계, 의식수준) (0) | 2019.11.13 |
연구의 측정단위(명명척도, 서열척도, 등간척도, 비율척도, 절대척도) (0) | 2019.10.12 |
[실험연구] 통제, 변수, 집단 (0) | 2019.07.0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