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이론

[실험연구] 통제, 변수, 집단

by 신박에듀 2019. 7. 4.
반응형

  실험연구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단어 중 통제변수, 처치변수, 통제집단, 처치집단 등이 있으며 실험연구에서는 이러한 단어들의 의미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번 시간에는 이러한 단어들의 의미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변수에 대한 이해

  실험연구는 인과관계를 밝히는 것이 목적이므로 무엇이 영향을 주고, 무엇이 영향을 받는지를 잘 파악해야 한다. 영향의 근원에 따른 구분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독립변수: 영향을 주는 변수

2. 종속변수: 영향을 받는 변수

  실험연구에서는 독립변수를 처치변수라 하며, 종속변수의 변화를 유도하는 변수를 뜻합니다. 따라서 처치에 따라 어떤 변화가 일어났는지는 종속변수를 통해서 알 수 있겠습니다. 이러한 과정에서 처치변수 이외의 다른 변수가 종속변수에 영향을 주기도 하는데 이와 같은 변수를 매개변수라고 합니다. 즉 독립변수 이외에 종속변수에 영향을 주는 변수를 뜻합니다. 예를 들어 연수 방법에 따른 성적의 차이를 비교한다고 하면, 여기서 참여자의 지능이나 사전 지식 등이 매개변수로 작용할 수 있는 것입니다. 이와 같은 매개변수는 실험설계로 통제되거나 통계적으로 통제할 수 있습니다.

 

 

집단에 대한 이해

  실험연구에서는 처치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사전검사를 실시하고 처치를 가한 뒤 사후검사를 실시하여 사전점수에 비하여 사후검사에서의 변화정도가 처치에 기인한다고 분석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사전검사의 경험이 사후검사에 영향을 주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와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두 집단 간 비교를 실시할 수 있는데, 이때의 집단을 통제집단과 실험집단으로 명명합니다.

1. 통제집단: 처치를 가하지 않은 집단

2. 실험집단: 처치를 가한 집단

  예를 들어 새로운 교수법을 도입하고자 할 때 학습집단을 두 집단으로 나누어 한 집단은 기존의 교수법을 적용하고 한 집단은 새로운 교수법을 적용하여 두 집단간의 학업성취도를 비교하는 실험연구가 이에 해당하는 연구형태입니다.

 

※ 참고문헌: 교육연구방법의 이해(성태제 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