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이론

프로이트 정신분석 이론 ① (심리성적 발달단계, 의식수준)

by 신박에듀 2019. 11. 13.
반응형

  안녕하세요 에듀몬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교육심리학을 접하는 사람들이라면 누구나 한 번쯤 들어봤고, 익숙한 이름이죠. 본인의 내면을 통찰하고, 현재 부적응적 문제 행동의 원인이 되는 무의식적 갈등에서 자유로워지기 위해 각광받는 이론이 정신분석 이론입니다. 정신분석이론은 프로이트, 융, 아들러, 랭크 등이 이론을 발전시켰는데, 그중에서 초기 정신분석 이론을 집대성한 프로이트의 정신분석 이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론을 총 세 가지 영역으로 나누어서 이번 시간에는 구강기, 항문기, 성기기, 잠복기, 생식기로 발달되는 심리성적 발달단계와 의식, 무의식, 전의식으로 구분하는 성격발달의 주요한 3가지 의식 수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심리성적 발달단계

  고전적 정신분석 이론에 따르면, 인간 행동의 골격은 무의식적 동기와 생물학적 욕구 및 충동, 그리고 생후 약 5년간의 생활경험에 의해 결정됩니다. 따라서 집단상담에서도 유년기 및 아동기의 경험에 그 뿌리가 있는 것으로 보이는 미해결 된 무의식적 갈등에 초점을 맞추게 됩니다. 정신분석 상담이론의 성격발달단계는 아동 초기의 성적 욕구에 따라 구강기, 항문기, 성기기로 구분됩니다. 아동기 이후에는 뚜렷한 심리성적 욕구가 나타나지 않아서 잠복기라 설명하고, 제2차 성징의 변화가 일어난 사춘기 이후의 청소년기는 생식기로서 아동기의 심리성적 욕구와 다른 성적 욕구와 생식능력을 갖게 됩니다.

 

 가. 구강기

  구강기는 생후 1년 동안 성 본능이 입(구강) 주위에 집중되는 시기입니다. 유아들은 흡입하기, 씹기, 깨물기 등의 구강활동을 통해 쾌감을 얻는데, 특히 수유 활동은 이 욕구를 충족시키는 가장 중요한 방법입니다. 가령, 갑작스럽게 또는 너무 일찍 젖을 떼거나 이와 반대로 너무 늦게까지 수유를 함으로써 욕구가 심하게 좌절되거나 지나치게 충족되면 구강기적 성 본능에 고착한 성격적 특성이 형성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구강기적 성격은 타인이나 배우자에 대한 지나친 의존성으로 나타나기도 하며, 탐욕적이고 지나치게 낙관적이거나 비관적인 특성을 보입니다. 과식, 과음, 지나친 흡연, 수다, 험담과 비난, 그리고 논쟁을 즐기는 것도 구강기적 특성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나. 항문기

  항문기에는 성 본능이 구강(입)에서 항문주위로 옮겨지게 됩니다. 아동들은 배설물을 보유하며 긴장을 경험하면서 동시에 적합한 장소에서 배설함으로써 안도와 쾌감을 경험하죠. 아동이 배설물을 보유하고 배출하는 것은 항문의 수축과 이완을 자유롭게 할 수 있는 괄약근이 성숙해야만 가능합니다. 아동은 배설하기 적당한 때와 장소에 이르기까지 배설물을 보유하기 위해 괄약근을 수축(긴장) 한 후 이완(배설)함으로써 쾌감과 만족을 얻습니다. 자발적인 배변과 배뇨를 위한 배변 훈련은 괄약근의 성숙과 함께 적절한 시기에 이루어져야 합니다. 이와 같은 긴장과 이완을 통해 아동은 항문기적 쾌감(성적 욕구 충족)을 얻을 뿐 아니라 사회적 요구에 따름으로써 사회적 인정도 함께 얻게 됩니다.

  그런데 지나치게 엄격한 배변 훈련을 받은 아동들은 괄약근의 수축에 고착함으로써 강박적인 항문기적 성격을 형성할 수도 있습니다. 배설물의 보유에 고착하는 특성이 반영된 강박적인 항문기적 성격은 청결이나 질서에 대한 지나친 욕구, 인색함, 고집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이와 반대로 배변훈련이 적절한 시기에 이루어지지 않아 이완(배설) 쾌감에 고착하게 되면 자제력이 없고 분노가 많은 항문기적 성격이 형성될 수 있습니다.

  배변 훈련을 통해 아동들은 사회적 요구와 규범, 그리고 타인의 기대와 요구를 고려하게 되어 즉각적인 욕구 만족을 지연하는 등의 자기 통제능력을 학습합니다. 아동들은 적절한 배변 훈련을 통해 스스로 배변과 배뇨를 통제함으로써 자율성과 자존감을 갖게 됩니다.

 

 다. 성기기

  성기기는 3-5세 아동들의 성적 본능이 성기 부위로 집중되는 시기입니다. 이 시기에 아동들은 남녀의 신체 구조적 차이를 발견하고 남자와 여자의 성을 인식하면서 이성 부모에게 연정을 느끼고 동성 부모에게는 적대적 감정을 갖게 됩니다. 이것을 남아의 경우, 오이디푸스 콤플렉스라고 하고 여아의 경우, 엘렉트라 콤플렉스라고 합니다.

  오이디푸스 콤플렉스는 그리스 신화 ‘오이디푸스 왕’에서 유래되었는데 이야기의 줄거리는 다음과 같습니다. 오이디푸스의 아버지 ‘라이우스’는 아들이 자신을 죽일 것이라는 불길한 예언 때문에 갓 태어난 오이디푸스를 죽도록 내버려 뒀습니다. 그런데 우연히 구조되어 다른 도시에서 양부모에 의해 잘 성장한 오이디푸스는 아버지를 죽이고 엄마와 결혼할 운명이라는 자신에 대한 예언을 듣고 집을 떠나게 됩니다. 양부모를 친부모로 알고 집을 떠난 오이디푸스는 도중에 라이우스(친아버지)를 만나 싸우다 그를 죽이게 되고, 스핑크스의 수수께끼를 풀어 저주받은 그의 고향인 테베를 해방시킵니다. 이에 대한 보상으로 라이우스의 아내이며 오이디푸스의 친어머니인 조카스타와 결혼합니다.

  남아는 엄마를 애정의 대상으로 여기고 반대로 경쟁자인 아버지에 대해 적대감을 갖게 되지만, 거세불안에 직면한 남아는 엄마에 대한 욕망을 포기하고 아버지에 대한 적대감을 숨기는 대신에 아버지를 동일시함으로써 오이디푸스 콤플렉스를 해결합니다. 즉 모든 면에서 자신보다 월등한 아버지와 경쟁하기보다 동일한 사람이 됨(동일시)으로써 열등한 자신을 보상하고 동시에 욕구를 충족시키는 것입니다.

  한편 여아의 엘렉트라 콤플렉스는 오이디푸스 콤플렉스만큼 상세하게 기술하고 있지 않지만, 엘렉트라가 남동생을 통해 어머니와 어머니의 정부를 죽이고 아버지의 원수를 갚는다는 그리스 신화의 이야기에서 유래합니다. 여아는 자신에게 남근이 없음을 발견하고 남근에 대해 부러워하는 ‘남근 선망’을 갖습니다. 여아는 남근이 없는 것에 대한 원망을 동성인 엄마에게 돌리고 엄마에 대해 거부감을 가지며 아버지에 대해서는 애착과 사랑을 키워갑니다. 그러나 여아는 남근이 회복될 수 없으며 아버지에 대한 애정 욕구도 충족시킬 수 없음을 알게 되고, 결국 엄마에 대한 동일시를 통해 이 갈등을 해결합니다.

  이렇게 갈등을 극복하고 욕구충족을 하려는 동일시 과정을 통해 아동들은 부모의 가치 규범, 도덕을 내면화하고 초자아를 발달시키게 됩니다. 이것은 자녀가 부모를 닮을 수밖에 없는 중요한 이유가 됩니다.

 

 라. 잠복기

  잠복기는 사춘기가 시작되기 전의 초등학교 시기(6세~11-13세)로 성적 충동, 공격적 행동 등이 드러나지 않고, 잠복되어 있는 상태이지만 성기기에 이어서 부모에 대한 동일시는 더욱 커지고 초자아가 발달하는 단계입니다. 말 그대로 성적 충동이 집중되는 특정한 신체부위가 존재하지 않아서 특정한 성적 활동이 없는 비교적 평온한 시기입니다. 잠복기인 초등학교 시기는 사회적 지식, 가치, 기술을 습득해야 하는 과제들이 부과되는 교육활동이 시작되는 시점이죠. 또한 본능적 욕구 충족과 만족보다는 사회적 요구와 기대에 순응하는 방법을 배우며 현실에 적응하는 기술을 습득해야 하는 시기입니다. 이전의 부모에 대한 관심과 애정에 대한 욕구는 동료나 또래 집단으로 옮겨지고 사회적 유대감과 결속을 유지하는데 집중합니다. 이전 시기와 달리 성적 에너지는 새로운 지적 과제를 학습하고 사회적 가치와 기술을 습득하는 등의 외적 활동을 통해 방출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마. 생식기

  생식기는 성기기와 마찬가지로 성적 관심이 생기지만 이전과는 전혀 다른 성적 만족을 추구하는 단계입니다. 사춘기의 청소년들은 제2차 성징의 변화를 경험하면서 성적 만족을 느낄 수 있을 만큼 성적으로 성숙하고 그 대상은 이성에게로 향합니다. 이 시기의 성적 욕구는 성기기와 다르게 부모 이외의 다른 이성에게 매력을 느끼며 입맞춤이나 포옹 등의 성적 행동으로 나타납니다. 또한 청소년들의 성 행동과 충동은 사회화된 형태로 나타나서 이성과의 애정관계로 발전합니다. 그런데 청소년 초기에는 동년배의 이성보다 선생님이나 영화배우, 가수 등에게 사랑과 열정을 보이는데, 이러한 현상에 대해 프로이트는 남근기의 이성 부모에 대한 성적 본능이 재현되는 것이라고 설명합니다.

 

 

2. 의식수준의 확대

  프로이트는 성격발달에 있어서 3가지의 의식 수준(의식, 전의식, 무의식)의 존재를 주장하였고, 그중에서도 무의식적인 심리과정이 인간의 행동에 가장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고 보았습니다. 흔히 세 가지의 정신구조를 바다에 떠 있는 빙산에 비유하는데, 바다의 수면을 의식의 경계라고 본다면 수면 위의 빙산은 의식의 영역이다. 수면과 맞닿은 바로 아래는 전의식이며, 수면 아래 깊은 바닷속 빙산은 무의식입니다.

 

 

 가. 의식

  의식은 우리가 현재 지각하고 생각하고 느끼고 기억할 수 있는 내용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의식은 감각기관을 통해 인식되는 모든 것들을 말하며, 인식할 수 있는 의식이 정신세계를 차지하고 있는 부분은 극히 일부분입니다. 따라서 ‘빙산의 일각’이라는 말로 자주 표현되는데, 수면 위에 떠 있는 빙산은 전체 빙산의 10분의 1에 지나지 않는다고 합니다.

 

 나. 전의식

  전의식은 어떤 단서나 실마리를 통해 쉽게 의식수준으로 떠오를 수 있는 내용들입니다. 가령, ‘초등학교 동창생’이란 말을 듣는 순간 방금 전까지 의식할 수 없었던 그 시절의 친구들, 사건들, 주변 상황들이 떠오르는 것은 전의식의 내용입니다. 전의식은 억압되어 있지만 주의 집중한다면 의식 수준으로 떠오를 수 있으며 의식과 무의식 사이에 존재합니다.

 

 다. 무의식

  무의식은 우리 정신의 가장 깊은 곳에 있어서 인식할 수 없으며, 성적 충동, 공격성, 공포, 원망과 같이 의식에서 밀려난 억압된 본능들이 집결되어 있는 정신구조입니다. 의식과 무의식을 쉽게 표현하자면 의식은 ‘아는 마음’이며 무의식은 ‘모르는 마음’입니다. 무의식은 감각기관으로 인식할 수 없는 마음 깊은 곳에 숨겨져 있는 정신세계로 본능, 억압된 생각과 감정들이 존재합니다. 의식이 빙산의 10분에 1을 차지한다면, 나머지 10분의 9에 해당하는 거대한 빙산은 수면 아래 잠겨있어 볼 수 없듯이 무의식이 우리 정신구조의 거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지만 의식되지 못합니다. 전의식처럼 무의식 가운데 의식 수준으로 쉽게 떠오르는 내용들도 있지만 무의식에 잠재되어 있는 대부분의 내용들은 의식화하기 매우 어렵거나 결코 의식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정신분석 상담이론에서는 무의식적 내용들이 변형되거나 상징화된 형태로 표출되는 꿈, 실언, 농담 등을 분석함으로써 무의식에 접근하게 됩니다.

  무의식의 세계는 상당한 힘에 의해서 의식으로부터 제재되어 있기 때문에, 그것이 의식화되기 위해서는 이 힘이 제거되어야 하는데 이러한 작업은 개인적 노력으로 불가능하기 때문에 심리치료나 상담이 요구되는 것입니다. 상담자는 현재의 부적응적 행동의 원인이 되고 있는 무의식적 갈등을 의식화 시키기 위해 내담자의 무의식적 갈등 내용을 해석합니다.

 

※ 참고문헌

차정섭(2011). 정신분석 상담이론. kocw 강의 자료.

노안영, 강영신 저(2018). 성격심리학. 학지사.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