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이론

학생 평가 활동 알아보기: 동료평가, 자기평가

by 신박에듀 2022. 5. 3.
반응형

안녕하세요 에듀몬입니다. 교수-학습과 평가의 관계는 수업에서부터 교육과정에서까지 나타나며, 교수-학습과 평가는 상호작용하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평가도 교수-학습만큼 중요합니다. 평가의 기능과 역할에 대한 명확한 이해는 교수-학습의 개선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교육과정의 개정으로 학생들이 직접 교수-학습 과정 뿐만아니라 평가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하는데요. 이번 시간에는 학생 평가 활동으로서의 동료평가와 자기평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동료평가

 

  동료평가란 학생들이 동료의 결과물이나 수행과정에 대해 점수를 매기거나 의견을 제공하도록 하는 활동을 말합니다(Topping et al., 2000). 동료평가에서 학생들은 평가자와 피평가자로 활동하며 학습에 긍정적인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Kollar와 Fischer(2012)가 제안한 네 단계의 동료평가 과정은 다음 <표>와 같습니다.

 

<동료평가 과정>

단계 활동내용
1. 과제수행  - 개별 또는 조별 과제 제공   과제 수행
2. 피드백 제공  - 결과물 또는 활동 과정에 대한 피드백
 - 과제의 질은 Likert 척도로 평가
 - 문제점을 글로 작성
3. 피드백 받기  - 평가자에게 피드백을 받음
 - 피평가자는 더 정확한 평가를 요구할 수 있음
4. 수정  - 결과와 과정 향상을 위한 수정

  

  Sadler와 Good(2006)은 동료평가의 장점을 교수적(pedagogic), 메타인지적 (metacognitive), 정서적(affective) 장점으로 구분하였습니다. 교수적 장점은 학생들이 평가 자로서 역할을 통해 다각도에서 생각하는 기회를 가질 수 있다는 것입니다. 메타인지적 장점은 평가 과정을 통해 자신의 장단점을 인지하게 되고, 평가하는 능력 자체가 향상된다는 것입니다. 정서적 장점은 평가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가질 가능성이 크며, 학급의 분위기가 협조적이고 우호적일 수 있다는 것입니다. 

  또한, 동료평가를 통해 학생 과제의 질이 향상되며, 과제에 대한 책임감이 증가한다는 연구 결과도 다수 있습니다(Li, Liu & Steckelberg, 2010; Nelson & Schunn, 2009; Topping, 1998). 평가자로서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평가 기준에 대해 명확한 이해가 필수적이며(Panadero & Jonsson, 2013), 동료의 결과에서 장단점을 파악해야 하므로 평가에 대한 통찰력이 향상되며(Stefani, 1994), 구체적 피드백을 제공하도록 하면 비판적 사고를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Russell et al., 2017). 또한 동료평가는 교사의 입장에서도 평가 채점에 대한 부담을 줄여주는 긍정적인 효과가 있습니다.

  동료평가는 학습자가 평가 과정의 주체가 되고, 학습 과정에 대한 평가를 수행한다는 측면에서 자기주도적 학습자가 되는 것으로 학습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Li & Steckelberg, 2005; Li et al., 2010; Topping, 1998), 피드백 과정에서 동료 간 활발한 상호작용을 유도하여 학습에 도움을 줍니다(Kollar & Fischer, 2012). 하지만, 동료평가의 한계점도 있습니다. 학생들은 동료 피드백의 가치를 인정하지만 일부 학생들은 그들이 받은 피드백의 질이 부족하다 느끼고 더 상세하고 정확한 피드백을 요구하며(Li et al., 2010), 평가를 수행하기 위한 동료의 능력에 대한 부정적 인식으로(Brindley & Scoffield, 1998) 평가 결과에 대한 불신이 있을 수 있습니다(Topping & Ehly, 1998). 또한, 평가 수행에 대한 태도 및 동료 간 교우관계가 평가 결과에 영향을 줄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학생들이 숙련된 평가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기 위한 연습이 필요합니다. 동료 평가의 훈련은 평가의 기술에 영향을 미치며(Liu & Li, 2014), 평가의 정확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또한 피평가자로서 여러번 동료평가 피드백을 받고, 그 효과를 경험하면 대부분의 학생들은 동료평가에 대해 긍정적으로 반응합니다(Park, 2017). 여러 명의 동료가 평가할 경우의 평가 결과는 전문가의 평가 결과와 일치도가 높으므로(Cho, Schunn & Wilson, 2006; Jeffery et al., 2016) 평가의 신뢰도는 다수의 동료들에게 받는 피드백으로 보완 할 수 있습니다.

 

 

 

 

2. 자기평가

 

  자기평가는 학습 중이나 학습 후 자기의 학습 결과를 성취기준과 비교하여 평가하고, 자신의 학습 정도를 파악하여 다음 학습에서 개선하는 자기주도적인 형성평가 활동입니다 (Andrade & Du, 2007). 학생들은 스스로 학습 목표를 이해하고 성취기준에 도달하기 위해 자신이 보완해야 할 점을 평가할 수 있어야 학습 목표에 도달할 수 있으므로 자기 평가는 학습 과정에서 필수적입니다.

  자기평가에서 학습자는 스스로 자신이 할 수 있는 것과 없는 것, 이해하는 것과 이해 하지 못하는 것을 인식하여 학습 과정의 문제점을 인지하며(Harris, 1997), 자신의 학습 성과를 판단하고 예상되는 성취기준을 다시 결정합니다. 이를 통해 학습에 대한 주도성이 높아지고 학습 동기를 유발하여 학습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Boud, 1995). 또한 자기평가 에서 학습자는 학습과 평가의 주체로서 학습 과정에 대한 책임감이 높아져 교사와 학생 간의 관계가 더욱 협력적으로 됩니다.

  자기평가를 통해 학생은 자신의 학습에 대한 지속적인 반성의 기회를 가지므로 자신의 사고 과정과 결과를 점검하고 개선하는 능력을 향상할 수 있습니다(Scardamalia & Bereiter, 1986). 즉, 학습자의 자기조절 학습을 가능하게 합니다. 자기평가에서 학습 목표 가 명시적으로 설정되어 있다면, 자기평가는 의미 있는 피드백의 역할을 합니다. 자기평가의 피드백은 자신의 능력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켜 학습 욕구가 증진되며, 학습 목표설정에 도움이 되어 학습 능력을 향상시킵니다.

  효과적인 학습을 위해 자신의 수행을 점검하고 평가하여 이후 학습 전략을 수정하는 자기반성 능력을 발달할 필요가 있으며(Gama, 2004), 자기평가는 평가 자체가 학습이 되므로, 학생들에게 평가 방법을 가르치는 것이 중요합니다(Fairbrother, Black & Gill, 1995). 다만, 학생들은 자신의 성취도를 높게 평가하는 경향이 있으므로 자기평가를 학습의 과정으로 학습 향상에 활용하기 위해서는 학생들이 자기평가에 대한 기준을 명확히 이해하고 숙지한 후 수행해야 합니다.

 

 

※ 참고문헌: 협상에 기반한 동료평가 및 자기평가 활동이 과학 영재 고등학생들의 모델링에 미치는 영향(조은비, 2021)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