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이론/교육과정

교육과정이란?(개념 및 유형; 교과중심, 학문중심, 행동주의, 경험중심, 인본주의, 인지주의, 구성주의)

by 신박에듀 2022. 4. 19.
반응형

안녕하세요 에듀몬입니다.  제 7차 교육과정, 2015 개정 교육과정, 2022 개정 교육과정, 그리고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흔히 사용하는 교육과정까지 교육과정이라는 단어는 매우 많이 사용되고, 매우 많이 통용되지만 정확하게 그 개념에 대해 정의하는 것은 교육과정의 내용 및 방향에 따라 매우 상이할 수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교육과정의 개념과 유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교육과정의 개념

 

  교육과정은 보는 시각과 관점에 따라 매우 다양하게 규정되고 있으며, 합의된 정의는 없습니다. 교육과정은 사회 속에서 학습자 스스로 잠재력을 찾고 더 나은 배움과 삶을 열어 가기 위해서 ‘무엇을 가르치고, 무엇을 배우면 좋을까’에 관한 물음, 그에 따른 대답, 계획, 실천 등 효율적인 성과를 얻고자 하는 총체적인 과정입니다. 교육과정은 교과, 사회, 학습자 3대 요소가 긴밀하게 연관되어 교육내용을 조직합니다. 교육과정은 넓게 생각하느냐, 좁게 생각하느냐에 따라 그 의미가 달라질 수 있으며, 어디에 중점을 두고 있느냐에 따라서도 달라질 수 있습니다.

 

 

2. 교육과정의 유형

 

 1) 교과 중심 교육과정

  교과를 중심으로 한 교육과정에는 교과 중심 교육과정, 학문 중심 교육과정, 행동주의 교육과정이 있습니다.

 

  ① 교과중심 교육과정

  교과 중심 교육과정은 기본적인 읽기·쓰기·계산 기능의 숙달, 학습자가 학습해야 할 기본적인 사실, 전문 용어와 지식, 사회구성원이 되는 데 필요한 공통되고 기본적인 가치를 가르칩니다. 즉, 누구나 알아야 할 영구적, 확정적, 객관적, 기본적인 사실·개념·기 능·가치·법칙을 교과 내용으로 강조하며, 문화유산 전달을 목적으로 합니다. 이 교육과정은 단일교과에 초점을 맞추고 강의법과 암송을 중심으로 한 교사 중심의 수업 방식을 강조합니다. 또한 교과서를 중심으로 한 정기적인 지필고사로 평가하며, 학업성취 정도와 성적에 따른 서열을 강조합니다.

  

  ② 학문 중심 교육과정

  학문 중심 교육과정은 각 학문의 기본적인 개념을 중심으로 교육내용을 선정·조직· 탐구하여 구성합니다. 즉 학교급에 따른 교육과정 내용의 깊이와 폭이 더해 가도록 지식을 구조화하는 나선형 조직 방식을 의미하며, 지적 능력 개발을 목적으로 합니다. 이 교육과정은 하나의 교과 내에 하나의 학문으로 개념이나 원리를 정선하여 구조화합니다. 학습자의 인지발달과 지식의 표현양식, 지식의 절차·순서·활용을 통해 학습자의 능동적인 발견과 탐구를 강조합니다. 학습자의 획득한 지식, 경험한 탐구의 본질, 교사의 교수 내용의 개별적 구조를 측정합니다. 즉, 학습자의 학문적·개념적 구조에 관한 통찰 여부와 탐구행위의 경험을 평가내용으로 합니다.

 

  ③ 행동주의 교육과정

  행동주의 교육과정은 교육과정의 내용이 관찰할 수 있고 측정이 가능한 행동을 명세 화한 진술문 즉 ‘행동’ 또는 ‘성취수행’을 목표로 기술된 일련의 기능들로 구성합니다. 가장 초보적이고 필수적인 기능으로부터 출발하여 종착점의 기능으로 발달해 가도록 가르칩니다. 즉, 사고하려 하는 혹은 성취수행목표로 표현될 수 있는 일련의 기능을 교과 내용으로 하며, 행동 변화를 목적으로 합니다. 이 교육과정은 평가 방법과 관련이 있는 성취수행 목표, 교사 중심의 기능 교수법, 학습자의 충분한 기능 연습의 기회 제공, 준거 지향의 평가 방법, 적절한 행동 및 성공적인 수행에 대한 보상체제를 강조합니다.

 

 

 

 

 2) 학습자를 중심으로 한 교육과정

  

  학습자를 중심으로 한 교육과정에는 경험 중심 교육과정, 인본주의 교육과정, 인지주의 교육과정, 구성주의 교육과정이 있습니다.

 

  ① 경험 중심 교육과정

  경험 중심 교육과정은 인간의 어떤 경험이 건전한 성장으로 이끌 수 있을까에 초점을 둡니다. 일상적인 문제, 학습자의 흥미와 욕구, 생활의 경험으로부터 도출된 내용을 교과 내용으로 하며, 학습자의 발달을 목적으로 합니다. 이 교육과정은 교과목의 통합을 지향하고 지역사회를 교수․학습의 자원으로 활용합니다. 또한 소집단별 협동적인 학습 분위기를 강조하는 학습자 중심의 수업, 프로젝트를 중심으로 수업이 조직됩니다. 교사는 학습을 촉진하는 촉진자이며 평가 방법으로는 현실 속의 실제 과제를 처리할 수 있는 능력을 확인하는 방법을 선호합니다.

 

  ② 인간 중심 교육과정

    인간 중심 교육과정은 인간의 타고난 욕구를 자연스럽고 존중될 만한 것으로 받아들이고 사물 인식의 감각을 연마하고 실제적 필요에 따라 교육하는 것을 교과 내용으로 봅니다. 이 교육과정은 교과를 중심으로 학습자의 자아실현을 달성하기 위한 기술과 지식을 기초로 한 기능을 할 수 있는 교과 내용을 과목으로 제공합니다. 또한 학습자 개개인의 능력과 재능을 끌어낼 수 있는 연습과 진행 절차에 초점을 맞춥니다. 이 교육과정 은 인간성 회복, 인간 삶의 질 중시, 인간의 존엄성과 자율성을 강조하며, 학습자가 학교생활을 하는 동안에 가지는 경험의 총체를 강조합니다. 교사는 조력자 또는 촉진자의 역할을 하며 아동 중심 교육과정, 생활 적응 교육과정과 비슷한 점이 많습니다.

 

  ③ 인지주의 교육과정

  인지주의 교육과정은 사고, 문제해결, 언어, 개념형성, 정보처리 등과 같이 더 복잡한 인지과정을 강조합니다. 교과는 사고하려고 하는 지식체이고, 사고, 추론, 또는 문제해결의 형식 자체입니다. 이 교육과정은 정신적인 사고 계발을 목적으로 주제를 깊이 있게 다루고 학습자의 경험이나 지식의 배경 속에서 기능과 개념을 가르치며, 내재적 동기에 근거를 두고, 임상 면접이나 관찰법의 평가 방식을 선호합니다.

 

  ④ 구성주의 교육과정

  구성주의 교육과정은 현실은 복잡하고 불확실하며 갈등이 존재하는 곳이고 지식은 개인의 독특하고 개별적인 인지적 활동이며, 특정 사회구성원 간에 공유되는 사회적 요소로 포함되는 개인적, 집단적, 상황적 의미형성으로 파악합니다. 지식은 개인의 인지적 작용과 사회적 상호작용이라는 두 축에 의해 습득·형성되는 것입니다. 구성주의는 인지적 구성주의와 사회문화적 구성주의로 구분합니다. 이 교육과정은 전체에서 시작하여 부분으로 나가며 포괄적인 개념을 강조합니다. 이 교육과정은 구체적인 상황에서 학습자의 주도와 참여를 통해 지식을 구성해 가며, 그 내용을 학습자가 학습을 통하여 습득합니다. 교사는 학습자와 상호작용을 통하여 서로 도와주고 배워가는 동반적 관계이며, 평가 방법도 학습 과정을 중심으로 다양한 측면에서 학습자의 작품, 기록, 관찰 등 다양한 기법을 동원하여 평가합니다. 특히, 구성주의 교육과정의 문제중심학습은 학습자가 어떤 문제나 과제에 대한 해결안 또는 자신의 견해나 입장을 전개·제시·설명·옹호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이 학습은 해결방안이 여러 가지일 수도 있는 비구조적인 문제들을 대상으로 촉진자의 역할을 하는 교사의 도움으로 자기 주도 학습 과정과 협동학습 과정을 통하여 수업이 진행되며, 평가는 자아 성찰적으로 기록하는 반추 노트를 활용하여 종합적인 내용을 평가합니다.

 

 

※ 참고문헌: 교육과정 변천에 따른 유치원과 초등학교 수학교육내용 연계성 고찰(오인희, 2022)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