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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이론/교육과정

교육과정 개발: 타바(Taba)의 귀납적 모형(교사중심 모형)

by 신박에듀 2021. 6.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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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에듀몬입니다. 교육과정 설계이론에 있어 타일러(Tyler)는 입지적인 인물이죠. '교육목표', '학습경험 선정', '경험의 효과적 조직', '교육목표 달성 여부 및 평가'의 순서로 교육과정의 합리적 모형을 제시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타일러의 모형을 발전시킨 타바(Taba)의 귀납적 모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타바(Taba)의 귀납적 모형의 개념

 

  타바는 교육과정을 타일러와 동일하게 “교육목표, 학습경험의 선정, 경험의 효과적 조직, 평가”의 4가지 요인에 추가로 교육과정의 문제를 “행동과학적, 체제 분석적” 관점에서도 접근합니다. 타바 모형만의 독특한 점은 교육과정 개발 과정에 교사를 참여시키는 것입니다. 위에서 아래로 전달하는 방식, 중앙에서 개발하여 교사에게 전달되는 방식이 잘못되었음을 지적하고, 교육 과정은 실제로 그 교육과정을 활용하는 사람들에 의해 개발 및 설계되어야 한다고 주장하였습니다.

  따라서 교사의 참여를 통해 교육현장에서의 요구를 보다 적극적으로 반영하고, 이로 인해 교사도 교육과정에 대한 개발과 참여에 적극적으로 임하게 됩니다. 교육과정을 수업과 분리된 하나의 이론적 틀로 생각하는 것이 아니라, 교육과정과 수업을 함께 고려하는, 이론과 실제의 결합을 통한 교육과정 개발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2. 타바(Taba)의 귀납적 모형의 단계

 

  타바(1962)는 타일러의 4가지 개발 단계를 더 정교화하여 하위 구분하였습니다. 타바 모형의 7단계를 그림으로 나타내면 다음과 같습니다.

 

① 요구의 진단
교육과정 설계자는 교육과정의 대상인 학생들의 요구 파악
② 목표의 공식화
교사가 주의해야 할 요구 파악한 뒤, 성취 목표 구체화
③ 내용의 선정
목표에 따른 교과와 교육과정 내용 선정
목표와 내용의 조화 및 내용의 타당성과 중요성 함께 고려
④ 내용의 조직
학습자들의 학문적 성취와 흥미 고려 후 계열화
⑤ 학습경험의 선정
학생들과 내용의 상호작용 및 교사와 학생이 함께하는 수업방법 선정
⑥ 학습활동의 조직
학습활동의 계열화와 조직화
⑦ 평가와 평가의 방법
목표 성취확인 및 평가
평가절차는 학생과 교사에 의해 고려

 

※ 참고문헌: 대학의 비교과 교육과정 개발·운영 모형 연구(송나리, 2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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