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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이론/교육과정

교육과정 개발: 브래디(Brady)의 상호작용 모형

by 신박에듀 2021. 6.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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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에듀몬입니다. 지난 시간에는 타바의 교사중심으로 이루어지는 귀납적 교육과정 개발모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브래디(Brady)의 상호작용 모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브래디(Brady)의 상호작용 모형의 개념

 

  상호작용 모형(Brady, 1992)은 목표모형의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해 1970년대에 등장하였습니다. 상호작용 모형은 목표모형과는 다르게, 개발자의 필요와 선호도에 따라 교육과정의 요소 중 순서에 상관없이 어느 순서에서든 개발을 시작할 수 있고, 개발과정의 순서도 바꿀 수 있습니다. 또한 요소 간의 상호작용에 따라 환류 및 개선되는 진행방식을 보이고 있습니다. 특히 상호작용 모형은 학교의 현실을 고려할 수 있는 교육과정 개발이 가능하고 보다 유연한 시스템적 개발이 가능한 장점이 있습니다. 교육과정의 개발에서 한 구성 요소에 변화가 생기면 다른 요소들도 같이 변화되는데, 상호작용 모형은 이를 잘 받아들일 수 있습니다. 교육과정 개발은 직선적인 과정이 아니라 교육과정 요소들 중 어떤 요소로부터도 시작이 가능하기 때문에, 상호작용 모형은 이 같은 상황적 변화에 잘 대응할 수 있고 순서를 변경하여 교육과정을 개발하는 것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상호작용 모형의 단점으로는 이 같은 구조가 목표모형만큼 체계적이지는 못하다는 점인데, 그 이유는 목표설정을 처음부터 하지 않아서 후에 내용을 구체화 할 때 방해가 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2. 브래디(Brady)의 상호작용 모형

 

 

※ 참고문헌: 대학의 비교과 교육과정 개발·운영 모형 연구(송나리, 2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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