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이론/교육과정

교육과정 개발: 세일러와 알렉산더(Saylor & Alexander)의 모형

by 신박에듀 2021. 6. 3.
반응형

안녕하세요 에듀몬입니다. 지난 시간에는 교육과정 개발 모형에서 학교의 환경을 고려한 유연한 개발모형인 상호작용모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세일러와 알렉산더(Saylor & Alexander)의 모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세일러와 알렉산더(Saylor & Alexander)의 모형의 개념

 

  세일러와 알렉산더의 모형은 1966년 소개된 교육과정 모형으로, 해당 모형은 학습경험 선정과정을 보여주기 위한 모형으로 설계되었으며, 교육과정의 개발 과정에서 모든 단계가 철학적, 사회적, 심리학적 기초에 근거하여 이루어집니다. 또한 교육과정 개발에 영향을 미치는 이론적 기초와 모든 요인들을 포괄하고 있으며, 교수방법 및 교수전략이 교육과정 계획부분에서 드러나고, 교육과정과 수업을 연결시키는 것이 특징입니다.

 

2. 목적, 목표 그리고 영역

  

  먼저, 교육과정 개발자는 목적과 목표를 구체화하면서 개발을 시작하게 되며, 구체화하는 이유는 교육과정 영역을 묘사하기 위함입니다. 교육과정의 주 영역을 살펴보면 “개인적 발달, 인간관계, 학습기능, 전문화”가 있으며, 이 영역은 학교에만 제한되어서는 안됩니다. “선택된 목적, 목표”의 영역은 외적 변인(지역사회나 법적 요인, 전문가 및 연구결과 등)의 영향을 받아 발전됩니다.

 

3. 교육과정 설계

 

  내용 선정 및 조직의 단계로 적절한 학습기회를 결정합니다. 또한 학습자나 사회의 요구 속에 어떤 것을 강조할 것인지에 대한 철학적 시각이 요구됩니다.

 

4. 교육과정 시행

 

  수업계획을 세우고 교육과정을 시행하며, 학생이 배우는 내용을 돕기 위한 방법과 자료를 선택합니다.

 

5. 교육과정 평가

 

  모형의 마지막 단계로 많은 평가기법을 선택하는 단계입니다. 평가에는 교육과정의 계획과 수업 그리고 학생들의 학습 행동까지 다 포함되어야 하며, 교육과정 수업의 질과 가치를 명확하게 제시해야 합니다. 이 과정을 통해 교육과정을 계속 유지할지, 혹은 수정 및 폐지할지에 대한 결정을 하게 됩니다.

 

 

<세일러와 알렉산더(Saylor & Alexander)의 모형>

상위개념
 
 
 










 
 
 
 
 
 
 
 
 

 
 
 
 
 
 
 
 
 








 
 
 
세부개념
① 교육과정의 기본 결정 요소
a. 지속되어야 할 사회적 가치, 이상, 신념
b. 개발되어야할 학생의 능력과 잠재가능성 그리고 충족되어야 할 요구, 열망, 동기
② 학교의 철학적, 심리학적 기초
a. 학교의 목적 : 행동의 변화
b. 학교의 기능
c. 학습원리
d. 지식과 학문 : 전달되어야 할 내용
e. 사회적조건 : 그 시대의 특징
③ 교육과정 설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a. 법원의 결정
b. 법률
c. 교육행정기관
d. 대학과 직업요건
e. 사회와 주변의 특징
f. 전통
g. 자원, 시설, 자료
h. 사회적 압력과 기대
i. 연구와 실험
j. 지도자와 학자의 제안
④ 교육과정 계획
a. 교실프로그램: 코스와 개설과목
b. 과외활동
c. 학교의 서비스
d. 사회생활과 개인 간의 관계
e. 학교의 조직
⑤ 교수전략
a. 교수방법
b. 학습단원
c. 경험 발달을 위한 계획
⑥ 교육과정
목적의 실현을 위해 학교가 학생에게 제공하는 실제적 경험

 

 

※ 참고문헌: 대학의 비교과 교육과정 개발·운영 모형 연구(송나리, 202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