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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이슈

중도입국 청소년이란?(개념 및 특성)

by 신박에듀 2022. 4.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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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에듀몬입니다. 현 시대는 경제적·사회·문화적으로 국경을 초월해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습니다. 이에 세계 곳곳에서 이주가 빈번하게 이루어지고 있고 우리나라 역시 이주민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한국은 80년대 중반 이후 외국인 노동자가 늘어나기 시작했고 현재는 국제결혼, 유학, 관광, 이민 등 다양한 형태로 외국인이 거주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한 개념으로 중도입국 청소년이 있는데요. 이번 시간에는 중도입국 청소년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중도입국 청소년의 개념

 

  「청소년복지지원법」 제18조에 의하면 이주배경청소년의 한 유형으로 중도입국청소년을 정의하고 있습니다. 이 법에서는 이주배경청소년에 대한 지원으로 「다문화가족지원법」 제2조 제1호에 따른 다문화가족의 청소년과 그 밖에 국내로 이주하여 사회 적응 및 학업 수행에 어려움을 겪는 청소년으로 정의하고 있습니다. 「청소년기본법」 제3조에 의해 9~24세 이하인 사람을 청소년으로 지정하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다문화가정 청소년은 한국에서 태어나 성장하지만 중도입국청소년은 그들의 본국에서 태어나고 성장하다 한국에 정착한 부모의 부름으로 이주한 청소년입니다. 중도입국청소년은 다음의 유형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우선 한국인과 재혼한 결혼이민자가 이전 혼인 중에 출산한 자녀를 동반하는 경우, 국제결혼가정 자녀 중 본국에서 성장하다 학령기에 재입국한 경우, 외국인근로자가 입국 후 일정기간이 지난 후 본국에 있는 자녀를 데려오는 경우, 탈북여성이 외국인과 사이에서 제3국에서 출생한 자녀를 데려온 경우입니다.

  대부분의 중도입국청소년들은 한국어를 제대로 배우지 못한 상황에서 한국에 입국하고 체류자격도 불안정한 상황입니다. 보통은 가족동거나 친척방문 등의 비자이기 때문에 사회적 권리가 보장되지 않습니다. 또한 중도입국청소년은 일반 다문화가정 청소년들과 다르게 부모와 떨어져 보낸 경험이 있기 때문에 다양한 불안정한 경험을 가지고 있습니다. 즉, 한국에서 출생하지 않았고 한국어 사용이 익숙하지 않기 때문에 한국에서 태어나 한국 문화와 언어에 익숙한 다문화가정 청소년과 동일시하기에는 무리가 있습니다. 이처럼 중도입국청소년은 체류신분 불안, 언어 및 문화 부적응 등 심리·정서적으로 불안정한 상황에 놓여있습니다.

  또한 본국에서 중학교 이상의 교육을 받은 중도입국청소년은 나이가 어린 학생들에 비해 한국 사회에 적응하는 것은 다소 어렵고, 한국어가 미숙해 일반 학교로 바로 진학하는 것도 어렵습니다. 대부분 대안학교나 예비학교로 진입하거나, 지역에 있는 다문화 관련 기관에서 기본적인 한국어를 공부한 후 일반학교로 진학합니다. 일정기간 한국어 학습 후 일반학교에 진학하지만 기존 학생들과의 나이차, 교육제도의 차이, 언어로 인한 학습 부진 등 지속적인 어려움을 겪습니다.

  익숙해져 있던 본국의 교육 체계나 내용이 한국과는 다르고, 중도입국청소년 등 다문화가정 학생들에게 한국 학생들이 선입견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학교에 적응하기 어렵습니다. 특히 비교적 나이가 어릴 때 입국한 중도입국청소년은 학교와 한국 사회에 비교적 빠르게 적응할 수 있지만, 청소년기 후반에 한국에 들어온 경우 적응이 더 어려울 수 있습니다.

  중도입국청소년들은 청소년기라는 신체적, 정서적 변화를 경험해야 하는 시기이기도 하지만 익숙하지 않은 새로운 사회에 적응하며 본인의 정체성을 적립해 나가야 하는 이주민으로서의 어려운 과제를 갖고 있다는 점에서 매우 어렵고 도전적인 과제를 갖고 있는 집단이라 할 수 있습니다.

 

 

 

 

2. 중도입국청소년의 특성

 

  중도입국청소년은 발달기적 관점에서 청소년기라는 특수성과 사회적 관점에서 이주경험이라는 특수성을 모두 가지고 있어 국내 출생 다문화청소년과는 특성에 차이가 있습니다. 중도입국청소년들의 특성은 아래와 같이 재정리 할 수 있습니다.

  첫째, 중도입국청소년은 학령기에 이주를 경험해 언어와 문화 부적응을 겪습니다. 본국에서 성장 후 이주하기 때문에 새로운 언어와 문화에 적응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둘째, 중도입국청소년은 학교 생활에도 어려움을 겪습니다. 한국의 교육 체계가 익숙하지 않고 교육을 위한 언어, 교육 문화가 낯섭니다. 또한 한국 청소년들도 경계하는 등 어려움이 있습니다.

  셋째, 가족 관계에 어려움을 겪습니다. 부모가 한국에 정착한 후 자녀를 데려오기 때문에 부모와 자녀 간의 분리 기간이 깁니다. 그리고 재혼한 경우 새로운 가족과의 관계형성에 어려움을 겪습니다.

  넷째, 자아정체감 형성에 어려움을 겪습니다. 심리·정서적으로 불안한 청소년기에 본인의 의지와 상관없이 부모의 의지로 이주를 겪게 됩니다. 이는 심리·정서적 불안을 높여 안정적인 자아정체감 형성을 어렵게 합니다. 반면, 중도입국청소년은 위와 같은 특수성과 함께 강점을 내포하고 있습니다. 다수의 중도입국청소년은 모국어 구사 능력을 강점으로 인식하고 있고, 한국 청소년들이 갖지 못한 이중 언어의 가능성, 이중 문화의 유능성 등 사회문화적인 장점들을 지니고 있습니다. 이러한 가능성은 한국에서의 안정적인 정착을 통해 발현될 것이고 중도입국청소년이 글로벌화된 사회에서 국가 간 교류의 교각이 되는 역할로 성장할 수 있을 것입니다.

 

 

※ 참고문헌: 중도입국청소년의 스마트폰 중독이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이진간, 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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