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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이슈

사이버불링의 원인 및 유형 알아보기

by 신박에듀 2022. 4.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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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에듀몬입니다. 지난 시간에는 사이버불링의 개념 및 특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이번 시간에는 사이버불링이 생기는 원인과 그 유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사이버불링의 원인

 

 1) 개인적 원인

  사이버불링에 영향이 청소년의 재미추구 성향에 미친다고 하였으며(성윤숙, 2012; 양돈규, 2000; 정여주, 2010; Andreou, 2001; Hinduja & Patchin, 2009; Kowalski, Limber, & Agatston, 2008) 그러한 청소년들은 학업성적과 진로문제, 대인관계의 어려움 등으로 인하여 다양한 스트레스를 경험하게 되고, 이러한 스트레스가 사이버불링으로 이어지고(최숙영, 2014: 44)있으며, 인터넷과 스마트폰 사용의 시간, 목적, 중독 등 사이버불링 영향을 미칩니다(양영석 외, 2016: 223).

  심리적 불안감을 일으키며 사이버 공간에서 사이버불링과 관련이 있는 욕설과 폭력 등 공격성이 발생하는 행위를 유발하고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장애와 분노조절장애도 나타납니다(최믿음 외, 2012: 375; 이성식·강은영·최수형, 2015: 69). 특히 여학생은 사회적 네트워크를 중요시하기 때문에 SNS를 사용하여 사이버공간에서 괴롭히는 행동이 증가하고 있습니다(이아름 외, 2014: 2445).

  청소년은 어려운 상황에 닥쳤을 때 부모나 어른에게 도움을 잘 요청하지(최숙영, 2014) 않으며 이 외에도 대처기술 부족과 스트레스, 우울증으로 자살충동 요인도 유발합니다(양영석·안세영·최보영, 2016: 223-224). 개인 심리적 문제요인으로는 사회적 유대, 자아존중감, 자기통제력, 공격성(이영식, 2016: 258)을 의미하고 그러한 개인의 사회적 유대가 낮은 수준의 애착과 참여의식, 낮은 자존감과 자기 통제력과 높은 공격성으로 사이버불링 발생에 영향을 미칩니다(임상수, 2015, 신소라·이유나, 2016).

 

 2) 가정과 학교의 환경적 원인

  사이버불링에 대한 부모의 인식과 자녀와의 애착, 유대정도, 경제적으로 열악한 부모의 상황은 폭력적인 분위기로 대화가 안 되며 가정에서 충분한 교육과 지원이 이뤄지지 않고 일관되지 않은 훈육과 부모양육태도는 사이버불링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김경은, 2012: 51-52; 남상인·권남희, 2013: 23; 홍경선, 2014: 353-354).

  가정에서 받은 교육에 따라 폭력성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한 자녀인 가정이 많아 지고 맞벌이가 증가하면서 가정의 돌봄 기능이 약해졌습니다. 부모의 양육관이 일치하지 않으면서 불화가 발생하고 바쁜 부모와 식사시간의 대화조차 스마트폰에게 빼앗긴 환경은 가정 안에서 찾지 못한 행복을 청소년들은 가정 밖에서 찾기도 합니다.

  학교는 교사와의 애착, 학교생활 적응정도, 교육 만족도, 사회적지지, 학교폭력 피해 가해경험 등 (김은경, 2012: 35-37; 최현·백지숙, 2015: 197) 다양한 요인들이 있습니다. 현실세계 학교폭력이 가상공간으로 전이되는 악순환이 반복되어 학교와 주변에서 발생하는 사이버불링의 가해와 피해를 경험을 합니다(김신아·방은혜·한윤선, 2017: 29). 친구와 대인관계 원인에서는 친밀한 사이가 중요한 변수가 될 수 있습니다. 현실세계에서의 대인관계는 스마트폰, 인터넷으로 지속될 수 있고 친밀한 집단에서 사이버 언어폭력, 사이버불링의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김경은, 2013: 135-138). 점점 심각해지는 사이버 비행과 폭력은 면대면 대화 단절과 디지털격리증후군 등 입시위주의 학교 교육에서 청소년들은 갈등적 인간관계를 형성하게 되고 분노와 좌절감 등이 발생하며 배려와 존중을 배울 수 있는 우정을 쌓기 어렵습니다.

 

 3) 사회적 원인

  인터넷을 통한 폭력 영화·만화 등 유해 영상 매체에 접근이 용이한 청소년은 폭력에 대한 인식이 무뎌지고, 정보통신 기술의 발달과 사이버공간 커뮤니티 확대와 사이버공간의 익명성과 비대면성이 자기 통제력을 약화시킴으로써 오프라인 규제 단속 강화는 사이버불링 행위로 청소년 집단에서 또 다른 폭력으로 확대되며 사이버불링을 보다 쉽게 하도록 합니다. 심각한 사회문제로 일반적 수단이 폭행, 폭력이나 왕따 문제가 대부분이었던 학교폭력의 연장으로 사이버불링이 이뤄집니다(오세연·곽영길, 2013: 65; 김신아·방은혜·한윤선, 2017: 19).

  비대면성의 특징은 피해자의 감정 반응을 직접 확인할 수 없게 함으로써 가해자로 하여 사이버불링 수위를 조절할 수 없게 하므로 더욱 심각한 사태까지 이르게 합니다 (Kowalski, Limber, & Agatston, 2008). 또한 익명성과 사이버불링의 관련 연구 결과에 의하면 사이버불링과 익명성이 직접적 영향 관계는 없으나 개인의 정체성과 규범의식에 영향을 미침으로 사이버불링에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칩니다(유상미, 김미량, 2011: 26). 자신의 상태가 익명적이라고 느끼고 익명성이 높아질수록 사이버불링에 대한 긍정적 태도를 형성하게 하고 사이버불링 행동은 증가한다는 연구결과도 있으며(Barlett, 2015: 70-79), 사이버불링 행동에 익명성이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경로뿐만 아니라 사이버불링에 대한 태도의 매개를 통해 영향을 미치는 간접적인 경로도 유의합니다(박대식 외 2016: 320).

  청소년은 우월적 지위를 가진 또래 집단에 의해 발생하는 사이버불링으로 자신이 속한 집단의 정체성에 동조하는 과정 안에서 다수의 공격대상이 되는 형태로 이루어 집니다. 그러한 청소년은 도덕적으로 행동이 틀렸다고 판단하더라도 그 주변 또래들의 잘못 인식된 태도와 행위가 도덕적으로 청소년들이 가지고 있던 본래 윤리적 판단을 무효화할 수 있습니다(김봉섭, 박종선, 감동은, 진상기, 2013: 20). 또한, 청소년들이 온라인을 통해 다양한 폭력 현상을 거부감 없이 받아들임으로써 자연스럽게 폭력 행위를 따라하게 되는 것으로 주변 문화가 언어폭력에 관대할수록 사이버불링 발생 가능성이 높게 됩니다. 특히 친밀한 친구들과의 차별적 접촉을 통해서 불링이 학습되며, 이런 접촉이 얼마나 강하게 자주, 오래 이루어졌느냐에 따라서 사이버불링의 정도가 달라집니다 (이창호, 이경상, 2013: 278). 사이버 공간에서 익명의 커뮤니티로 소통하며 정체성을 확인하는 청소년의 생활에서 역기능이 발생하고 부정적인 심리문제를 유발하여 공격적 폭력적 행위가 사회적 문제로 나타납니다.

 

 4) 매체원인

  스마트폰의 확산으로 블로그, 트위터, 팟캐스트, 유튜브 등 관계 맺기가 자유로운 매체와 미니홈피, 미투데이, 페이스북, 카카오톡 등 친구요청을 수락해야만 상대방과 교류가 가능한(이창호, 이경상, 2013: 267) 타인과의 관계 연결망인 소셜네트워크 기반으로 따돌림 사례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블로그를 운영하기, 웹사이트에 사진 올리기, 트위터, 페이스북 등에 정보를 올리는 행위는 디지털 리터러시의 수준이 높을수록 사이버불링 가해경험이 높아지며, 피해유형은 욕설, 협박이 가장 높고, 기타사항에 뒷담화, 시비걸기가 포함되었고, 주중 게임을 많이 하는 청소년은 놀림 및 아이템 뺏기기 등 사이버불링 피해의 경향이 높습니다(신나민, 안화실, 2013: 10-12). 가해자가 매체를 바꿔가면서 피해자를 괴롭히기 때문에 어른들이 개입할 것이라는 피해자의 무력감이 나타나며 사이버공간의 참여가 활발할 수록 사이버불링 가해행동을 할 가능성도 커집니다(Parris 등, 2012: 284-306).

  페이스북의 ‘공유하기’ 기능을 통해 상대방의 개인정보 또는 비방 글을 다른 사람들에게 전달 및 공유하면서 모르는 사람들에게까지 확산됩니다(유지연, 2010: 7-8). 그러한 이유는 면대면 관계보다 온라인의 시각적 자극이 또래의 문자나 사진이 심리적으로 자극이 되고 더 큰 분노감정과 대인관계 갈등이 발생하며 여자가 남자보다 주변에 갈등상황을 이야기하며 지지를 얻고자 하는 경향이 높기 때문에 채팅이나 문자를 통해 또래 도움을 얻고자 하는 성향이 높습니다(Englander, 2013).

  온라인에서 활동이 많을수록 사이버불링의 피해자가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네트워크가 발달하고 가상세계와 현실세계 구분이 어려울 정도의 기술이 발전한 시대를 살고 있는 청소년을 디지털 네이트브 본디지털 세대라고 합니다(Marc Prensky, 2001). 다양한 사고와 함께 창의성 개발이 필요한 4차 산업혁명시대에 살고 있는 청소년에게 가상세계 활동이 아닌 현실세계 대안활동이 필요합니다.

 

 

 

 

2. 사이버불링의 유형

 

  정보통신의 활용에서 사이버공간이라는 특징에 따라 유형이 빠른 속도로 바뀌고 있기 때문에 학자들은 그 유형화에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사이버불링의 유형 구분은 계속되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사이버불링의 유형을 분류한 연구는 학자마다 그 정의와 분류가 다르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Willard (2007: 539-541)는 사이버불링을 플레이밍, 괴롭힘, 명예훼손, 위장하기, 아웃팅, 소외와 배척, 사이버스토킹의 7가지 유형으로 구분하고 있습니다.

  첫째, 플레이밍(flaming)은 온라인 커뮤니티에 무례하고 상스러운 메시지를 올려 상대방을 화나게 하거나, 문자 메시지나 이메일을 보냄으로써 서로 싸우는 것을 말합니다. 또한 플레이밍을 컴퓨터 커뮤니케이션에서의 언어적 공격 형태인 욕설, 비방과 같은 부정적인 커뮤니케이션 현상으로 지칭하고 있습니다.

  둘째, 괴롭힘(harassment)은 누군가에게 문자메시지나 이메일 형태로 지속적, 반복적으로 불쾌하고 모욕적인 메시지를 보내는 것입니다. 플레이밍과 비교하면 사이버 괴롭힘은 오랜 기간 동안의 일방적인 공격 형태로 한 명의 피해자와 한 명의 가해자로 타깃이 있습니다(Kowalski, Limber, & Agatston, 2008).

  셋째, 명예훼손(denigration)은 온라인 게시판에 잔인한 내용의 루머나 가십거리를 온라인상에 게시하거나 이메일을 통해 유포하여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사진이나 글, 거짓 등을 말합니다.

  넷째, 위장하기(impersonation)는 위험에 처하게 하여 곤란을 겪게 하기 위한 메시지를 보내거나 게시물을 올리는 것으로 다른 사람인 것처럼 가장하여 교우관계에 손해를 입히고, 가해자는 피해자인 척 합니다. 피해자의 계정에 수시로 접근하여 부정적이며 무례한 대화를 하거나 부적절한 정보를 다른 사람에게 밝히는 등 마치 피해자인 것처럼 자신의 생각을 말로 써냅니다.

  다섯째, 아웃팅(outing)은 개인이 원치 않으며 의도적으로 공개하고 싶지 않은 예민하고 창피한 사적인 정보가 폭로되는 것으로 자신의 의지와 관계없이 타인에 의해 동성애자 같은 사실이 밝혀지는 것을 의미합니다.

  여섯째, 소외와 배척(exclusion and ostracism)은 특정인을 온라인 공간에서 고의적으로 배제시키는 것을 말합니다. 온라인 세상에서 소외되는 것이나 사이버 배척은 피해 자에게 심각한 정서적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Kowalski, Limber, & Agatston, 2008).

  일곱째, 사이버스토킹(cyber stalking)은 상대방이 원하지 않는 접속을 인터넷 게시판, 채팅방, 이메일 등을 통하여 지속적으로 시도하거나 협박 및 욕설 등의 내용을 메 일이나 문자메시지를 지속적으로 보내는 것을 말합니다. 다시 말해 인터넷 게시판, 인터 넷 채팅, 이메일, 문자메시지 등을 통하여 글이나 부호 등을 반복적으로 보냄으로써 상대방에게 불안감이나 공포심을 주는 일탈행위입니다.

  한국정보화진흥원(2013)는 사이버불링의 유형을 피해 상담사례를 기반으로 광범위하게 12가지로 다루었습니다. 사이버 스토킹, 사이버 비방, 이미지 불링, 아이디 도용, 사이버 갈취, 사이버 성폭력, 사이버 감옥, 사이버 배제, 플레이밍, 사이버 명령, 안티카페, 사이버 왕따놀이로 구분하였습니다.

  첫째, 사이버 스토킹(Cyber Stalking)은 피해자의 거부에도 인터넷·스마트폰을 이용하여 지속적으로 말, 글, 사진, 그림 등을 보내 공포심과 불안감을 유발하는 행위입니다.

  둘째, 사이버 비방(Cyber Slander)은 인터넷·스마트폰을 이용하여 특정인에게 욕설, 비속어, 모욕적인 메시지 등을 전달하는 행위입니다.

  셋째, 이미지 불링(Image Bullying)은 개인이 원하지 않는 사진, 동영상을 유포하여 피해자를 비난·모욕하려고 하는 행위입니다.

  넷째, 아이디 도용(ID Theft)은 피해자의 아이디를 도용하여 인터넷에서 피해자를 사칭하는 행동의 행위입니다.

  다섯째, 사이버 갈취(Cyber Extortion)는 인터넷·스마트폰을 이용하여 피해자에게 사이버머니, 돈, 캐릭터 등 요구하거나 데이터 소액결제 등 갈취하는 행위를 의미합니다.

  여섯째, 사이버성폭력(Sexting) 은 피해자에게 성적인 메시지·모욕 등 인터넷·스마트폰을 사용하여 보내는 행위를 말합니다.

  일곱째, 사이버 감옥(Cyber Jail)은 인터넷 대화방·스마트폰의 카카오톡 메시지 창에서 피해자가 퇴장하지 못하도록 막고 비방·욕설을 하는 행위입니다.

  여덟째, 사이버 배제(Cyber Exclusion)는 사이버 공간에서 피해자를 고의로 제외·친구신정 거부, 배제하는 행위입니다.

  아홉째, 플레이밍(Flaming)은 의도를 가지고 피해자를 자극하여 논쟁과 분란을 일으키고 이로 인하여 피해자의 문제가 드러나도록 하는 행위입니다.

  열 번 째, 사이버 명령(Cyber-order)은 인터넷·스마트폰을 통해 피해자가 원하지 않는 행동 강요나 심부름을 시키는 행위를 의미합니다.

  열한 번째, 안티 카페(Anti-cafe)는 피해자를 비방·욕설을 하며 따돌리기 위한 목적을 가지고 인터넷 사이트나 게시판을 만들고 운영하는 행위입니다.

  열두 번째, 사이버 왕따놀이(Cyber bullying Play)는 인터넷에서 특정 그룹에 소속되어 있는 또래 친구끼리 번갈아가면서 소속된 친구를 괴롭히는 행위를 의미합니다.

  2018년 10월 사이버폭력 실태조사에서 사이버불링 유형을 8가지로 구분하였습니다. 첫째, 사이버 언어폭력은 인터넷, 휴대폰 문자 서비스 등을 통해 욕설, 거친 언어, 인신 공격적 발언 등을 하는 행위. 둘째, 사이버 명예훼손은 사실여부에 상관없이 다른 사람/기관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을 인터넷, SNS 등에 올려 불특정다수가 볼 수 있게 하는 행위. 셋째, 사이버 스토킹은 특정인이 원치 않음에도 반복적으로 공포감, 불안감을 유발하는 이메일이나 쪽지를 보내거나, 블로그/미니홈피, SNS 등에 방문하여 댓글 등의 흔적을 남기는 행위. 넷째, 사이버 성폭력은 특정인을 대상으로 성적인 묘사 혹은 성적 비하 발언, 성차별적 욕설 등 성적 불쾌감을 느낄 수 있는 내용을 인터넷이나 휴대폰을 통해 게시하거나 음란한 동영상, 사진을 퍼뜨리는 행위. 다섯째, 신상정보 유출은 개인의 프라이버시에 해당하는 내용을 언급, 게재하거나 신상 정보를 유포시키는 행위. 여섯째, 사이버 따돌림은 인터넷 대화방이나 스마트폰 카카오톡 등에서 상대방을 따돌리거나 안티 활동을 하는 행위. 일곱째, 사이버 갈취는 온라인상에서 사이버 머니, 스마트폰 데이터, 게임 아이템 등을 강제로 뺏는 행위. 여덟째, 사이버 강요는 인터넷에서 다른 사람에게 그 사람이 원치 않는 말, 행동을 하도록 강요하거나 심부름을 시키는 행위로 구분하였다(방송통신위원회와 한국인터넷진흥원, 2019).  

 

 

※ 참고문헌: 학교 밖 청소년의 사이버불링 경험과 저격글에 관한 내러티브 탐구 (오승희, 2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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