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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이론

다문화국제혁신학교란?(개념 및 필요성)

by 신박에듀 2022. 4.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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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에듀몬입니다. 2006년 교육부의 전신인 교육인적자원부가 ‘다문화가정 자녀 교육지원 대책’ 을 발표한 이후로 정부차원에서도 다문화교육 지원 정책을 통해 지속적으로 다문화가정 학생들에게 균등한 교육기회를 제공하려고 꾸준히 노력해 왔습니다. 다문화국제혁신학교는 이러한 흐름의 일환으로 경기도 교육청에서 시작한 제도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다문화국제혁신학교의 개념과 필요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다문화국제혁신학교의 개념

 

  다문화국제혁신학교는 경기도교육청에서 추진하고 있는 다문화 영역 국제혁신학교로서 초ㆍ중등교육법 제61조에 의거 운영되고 있는 자율학교입니다. 경기도교육청에 따르면 다문화국제혁신학교는 “다문화 밀집지역 학생의 학습권 보장과 다문화사회에 대비한 글로벌 인재를 육성하기 위해 교육과정, 교과용 도서, 학사운영 등 자율권이 부여된 학교”입니다. 다문화 밀집지역에 있는 학교 중에서 특히 다문화 학생 비율이 높은 학교(초등 35%이상, 중등 20%이상)를 대상으로 다문화국제혁신학교를 지정ㆍ운영하고 있습니다.

 

 

2. 다문화국제혁신학교의 필요성

 

  첫째, 다문화사회에 부합하는 새로운 교육정책이 요구된다는 것입니다. 결혼으로 인한 이주자 및 외국인 근로자의 급증에 따라 우리 사회의 구성원간에 언어․문화적 배경이 다양화 되었으며, 다문화가정 학생의 건강한 성장환경 조성 및 다문화 가정 구성원의 교육에 대한 요구 증가에 부응하는 정책적 서비스가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둘째, 다문화가정자녀들의 학습 특성을 반영한 이른바 맞춤형 지원이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다문화학생들도 각각의 특성에 따라 맞춤형 교육 지원을 통하여 규칙적이고 안정적인 적응 지원 및 사회활동에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교육기회를 제공 받아야 하며, 다문화생의 자아정체성 형성과 다양한 능력 신장을 위한 양질의 교육 서비스 제공, 전문적인 교육내용 제공 등을 통한 교육 효과의 질적 확대를 도모할 수 있습니다.

  셋째, ‘다문화교육’에 대한 인식 제고 및 사회구성원들의 인식 전환이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다문화 인식 제고 및 역량 강화를 위한 관리자, 교사, 학부모 의 체계적인 연수 실시는 물론이고 다문화 교육 연수 프로그램의 질 관리를 통한 전문성 제고가 무엇보다 필요합니다.

  넷째, 다문화가정 밀집지역에서의 기존 교육과정 운영의 어려움이 크다는 것입니다. 즉 다문화가정 밀집지역의 다문화 학생 비율 증가로 기존 교육과정 운영에 어려움이 점점 증가함에 따라 다문화가정 학생과 일반 학생 및 교육공동체 모두가 함께 행복한 교육과정 운영이 절실하다는 인식입니다.

 

 

 

 

3. 다문화국제혁신학교의 목적

 

  다문화국제혁신학교는 다문화가정 자녀 밀집 지역 학생들의 학습권 보장 및 다문화 사회에 대비하는 학교 모습 만들기, 학교 교육과정 운영의 자율성 부여 및 적합한 교원 초빙을 통하여 특화된 교육과정 운영 지원, 창의성과 자율성을 기르는 국제화 교육과정 운영으로 이중언어교육 및 국제화 전략 강화를 통한 글로벌 미래 인재양성, 다문화교육 및 국가별 문화이해 프로그램 운영으로 학생들의 글로벌 마인드 확산 등의 4가지 큰 목적을 가지고 출발하였습니다.

 

 

※ 참고문헌: 다문화국제혁신학교 운영 사례 연구: 희망초등학교를 중심으로(김은정, 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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