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이론

청소년의 신체적 특징 알아보기

by 신박에듀 2022. 4. 16.
반응형

안녕하세요 에듀몬입니다. 2020년 OECD와 EU 회원국 청소년들의 정신과 신체 건강, 학습 및 사회적 기술 등의 종합평가에서 우리나라 청소년들의 신체 건강은 13위였고, 학업 및 사회적 역량은 11위였지만 정신건강은 34위로 청소년들 의 정신건강이 위협받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청소년의 신체적 특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청소년의 특징

 

  오늘날 청소년들은 과거 어느 때보다 긴 이행기를 통과하고 있습니다. 다시 말해서 청소년기가 연장되고 있는데 이 과정에서 많은 청소년들이 혼란과 갈등을 경험하고 있습니다. 청소년기의 연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은 매우 많습니다. 가정과 사회 그리고 학교 환경의 변화로 인해 청소년들의 행동이 더욱 복잡해지고 다양해지고 있으므로 그들의 역할 수행을 위해 청소년기가 연장되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가정환경과 식생활의 개선, 자극적인 사회환경, 학교 교육의 연장, 사회의 전문화, 가치관의 변화 등으로 인해 청소년기의 시작과 마무리가 각각 빨라지고 늦어지고 있다는 것 또한 청 소년기 연장의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현상은 청소년들의 생애 전체에서 불안정과 혼동의 시간이 증가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청소년들은 심리적 불안 및 혼란, 사회 적응에 더 많은 시간과 노력을 요구받습니다. 이것은 그들에게 심각한 도전이며 삶의 손실입니다. 사회의 모든 혜택은 성인들의 몫일 뿐 청소년들은 더 많이 인내하고 더 오랫동안 준비하도록 강요받습니다.

  청소년기의 특징을 종합해 볼 때, 청소년의 개념을 다음과 같이 규정 할 수 있습니다. 첫째, 청소년은 아동의 특성과 성인의 특성을 부분적으로 가지고 있으면서, 양자의 어디에도 속하지 않는 과도기적인 존재입니다. 다시 말하면 그들은 현재 성장을 경험하고 있는 자이며 안정되어 있지 않습니다.

  신체적인 면과 지적인 면 그리고 정서적인 면 모두에서 그들은 미성숙의 상태에서 성숙의 상태로 발달되어 가는 과정에 있습니다. 둘째, 청소년은 생식능력을 갖고 있지 못한 시기와 구별됩니다.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이성에 대한 관심이나 성적 호기심도 있습니다. 셋째, 청소년은 성장이 완료된 청년과는 의미상 구별됩니다. 청소년은 신체적, 지적, 정서적 특성의 발달이 미성숙의 상태에서 성숙의 상태로 진행되고 있는 발달적 존재입니다. 넷째, 청소년은 생애 발달과정의 어떤 시기와도 다른 독특성을 지님과 동시에 한 인간으로서의 인격적 존엄성을 지닌 존재입니다. 즉 청소년은 한 인간으로서의 보편적 인격성과 청소년만이 갖는 독특성을 동시에 지니고 있습니다. 따라서 청소년에 대해 그들을 한 인격체로서 존중해야 할 뿐 만 아니라 그들만의 독특성과 가치를 인정하고 수용해 줘야 합니다. 청소년에 대한 연구는 청소년만의 독특한 생활양식이나 행동을 연구해야 될 뿐만 아니라 그들의 생애 발달 전체와 관련지을 수 있도록 설계되어야 합니다.

  청소년기는 개인의 사회화와 적응, 인생의 성패가 달린 중요한 발달과정의 과도기입니다. 이 시기의 청소년들은 성적으로 성숙하고 가족으로부터 독립한 한 개인으로서의 존재를 구축하며 인생을 어떻게 살아갈 것인가를 결정하는 중재한 선택에 직면합니다. 또한 부모, 자녀 간의 세대 차이가 갈등의 소지를 마련하기도 하며 학교생활 시간이 늘어남에 따라 부모와의 대화 시간이 단축되어 서로에 대한 이해의 폭이 줄어 갈등이 생기게 됩니다. 이런 갈등은 서로 간에 적응 방법을 모색해 나가는 과정으로 발전시켜야 완만한 관계를 유지해 나갈 수 있습니다.

 

 

 

 

2. 청소년의 신체발달 변화

 

  청소년기는 청소년들이 신체적, 인지적, 사회적 변화가 일어나는 시기입니다. 그중에서도 청소년기의 가장 현저한 특징은 신체 변화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우리나라 청소년들에게만 국한되어 일어나는 것이 아니라 전 세계의 모든 청소년에게 나타나는 보편적인 현상입니다. 이러한 갑작스러운 신체변화 때문에 청소년들은 심리적, 사회적 부적응 현상을 일으키 기도 합니다. 청소년기의 시작을 알리는 사춘기(puberty)는 일반적으로 11-13세경 부터인데, 여자의 경우 11세경부터 남자의 경우 13세경 부터 사춘기적 징후가 나타납니다. 

  사춘기에는 정서 상태가 이전에 비해 더욱 우울하거나 변덕스러워집니다. 사춘기는 성호르몬의 급격한 증가와 함께 생식능력을 갖게 된다는 것이 가장 중심적인 특징입니다. 성적 성숙은 신체적 급성장과 함께 사춘기 청소년들의 심리적 발달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사춘기의 청소년에게 일어나는 이런 신체적 성적 성숙은 청소년으로 하여금 성인으로 가기 위한 시기에 매우 중요한 변화입니다. 이러한 변화는 청소년으로 하여금 부모에게 반항적인 마음과 태도를 갖게 하고 자신이 속한 사회와 집단에 부적응하려는 태도를 보이게 할 뿐만 아니라 분노, 우울, 짜증과 같은 부정적인 정서를 나타내면서 합리적인 사고와 자율적인 자아기능에 악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사춘기는 신체적, 생리적 변화뿐만 아니라 당사자의 심리적 변화와 타인의 심리 사회적 반응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청소년기 발달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습니다. 사춘기 청소년들은 급격한 신체적 성장과 성적인 성숙, 그리고 이로 인한 심리적 변화와 이성에 대한 관심이 증가 하면서 불안, 우울, 반항 등의 불안정한 정서 상태를 경험하고 주위의 의미 있는 타자들과의 갈등을 경험하기 쉽습니다.

  일반적으로 긍정적인 신체상을 가진 청소년은 자아존중감이 높으며, 사회성이 발달되어 있고 학교 적응과 성취동기 수준이 높습니다. 그러나 부정적인 신체상을 가진 청소년은 소극적인 대인관계, 자기비하감, 우울, 불안, 섭식장애 등의 부적응을 경험합니다. 그러므로 긍정적인 신체를 발달시키는 것은 청소년기의 중요한 발달 과제입니다. 사춘기 급격한 신체 변화로 인해 청소년들은 자신의 몸에 대해 과민하게 반응하고 자의식이 강해지게 되는데 이러한 반응은 심리적 행동적 발달에 영향을 주며 그 영향력은 성인이 되어서도 지속됩니다. 그러므로 청소년기 신체상 발달에 영향을 주는 개인적, 환경적 요인이 무엇인지 그리고 영향을 주는 과정들은 어떠한지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가 필요하고 이를 통해 청소년들 이 건강한 신체상을 형성할 수 있도록 가족, 학교, 지역 사회에서 노력해야 합니다.

 

 

※ 참고문헌: 청소년을 위한 참나(眞我)만나기 명상프로그램 적용 및 효과 연구(경은정, 2022)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