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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이론

해결중심 상담이란? ② 상담 기법(단계)

by 신박에듀 2022. 4.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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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에듀몬입니다. 지난 시간에는 해결중심 상담의 개념 및 효과성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해결중심 모델은 인간에 대한 긍정적인 철학, 인간의 잠재적인 자원, 문제해결능력, 과거의 성공적인 경험, 변화욕구 등을 중요시 하고 있으며 문제란 항상 발생하지 않는다고 하는 가정을 가지고 있는 것을 기본 전제로 합니다. 이번 시간에는 실제 해결중심 상담의 기법이 어떠한 단계로 이루어지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해결책 구축의 기본단계

 

① 문제의 기술 - 내담자에게 자신의 문제를 설명할 기회를 줍니다. 그러나 여기에는 적은 시간과 노력을 들입니다. 내담자의 문제에 대해 약간의 설명을 들으나 문제의 원인이 될 만 한 것은 묻지 않습니다. 문제중심적 대화를 경청하나 해결중심적 대화로 전환할 방법을 모색합니다.

 

② 잘 형성된 목표를 발전시키기 - 내담자의 문제가 해결되었을 때, 삶에 무엇이 달라질 것인가를 이끌어내기 위해 사정 착수 시점에서 이일을 진행합니다.

 

③ 예외를 찾아내기 - 내담자가 생활하면서 문제가 일어나지 않거나 덜 심각한 경우에 대한 질문을 하며, 예외상황으로 이끌기 위해 ‘누가 무엇을 했는지’에 대해 질문합니다. 개입계획 수립시점을 대신합니다.

 

④ 매회 면접 종결 시의 피드백 - 몇 가지의 제안을 포함한 메지지를 고안합니다. 내담자가 자신의 문제해결에 유용한 것들을 하고 있다는 것을 강조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상담자가 내담자의 목표설정과 예외에 대한 대화를 할 때 얻은 정보에 근거합니다. 개입진행 시점에 피드백을 고안하여 제공합니다.

 

⑤ 내담자의 진보에 대한 평가 - 내담자가 만족할 만한 해결책 달성을 위해 어떻게 하고 있는지에 대한 평가는 척도에 의해 이루어집니다. 문제중심적 접근에서와 같이 해결책 구축과정도 내담자의 면접초기의 관계형성단계와 종결단계를 포함합니다. 그러나 이 두 단계 간에는 차이가 있습니다. 문제중심적 접근은 과학적 전문지식 적용을 통해 작업을 합니다. 그러한 결과는 마치 상담자가 내담자의 문제해결에 대해 더 큰 가치를 지니고 있는 것처럼 믿고 행동하도록 합니다. 대조적으로 해결중심적 접근은 내담자가 삶의 전문가이며, 그러므로 내담자의 준거틀에 의존합니다. 해결중심적 접근의 상담자는 내담자의 문제를 과학적으로 사정하고 개입하는 전문가로 보지 않습니다.

 

 

 

 

2. 질문기법

 

  해결중심접근의 질문기법은 심리학, 언어학, 사회구성주의, 의사소통이론의 측면에서 많은 관련 학자들이 계속적으로 수정·보완해온 것이며 효과성이 반복 연구된 매우 전략적인 질문들입니다. 질문기법의 특성은 내담자의 참여와 반응을 촉진하며 질문과 응답 과정에서 내담자가 자신의 강점과 자원을 발견하여 스스로해결책을 구성하도록 돕는 것입니다. 해결중심접근에 사용하는 독특한 질문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첫 면담전의 변화에 대한 질문 - 내담자가 면담을 약속한 후 치료실에 오기까지 변화한 것에 대해 알아보는 것은 문제해결에 매우 중요한 단서를 제공해 줄 수 있습니다.

 

② 예외질문 - 어떠한 문제라도 예외는 있다는 것이 해결중심접근의 기본 전제이므로 내담자가 우연히 성공한 것이라도 찾아내어 이를 의도적으로 계속해보도록 격려합니다.

 

③ 기적질문 - 기적질문은 기적에 대하여 질문함으로써 내담자에게 변화의 가능성에 대하여 제한 없이 자유롭게 생각할 수 있게 해줍니다. 내담자가 과거와 현재의 문제로부터 떨어져서 해결책을 상상하게 하는 것입니다. 이 질문을 통해 상담자는 내담자가 바꾸고 싶어 하는 것을 스스로 설명하게 하여 내담자의 준거틀을 이끌어내며, 목표를 설정토록 유도합니다.

 

④ 척도질문 - 척도질문은 변화에 대한 동기를 강화하고 다음 단계로 발전하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할 것인가에 대한 탐색을 위해 만들어진 질문입니다. 문제의 우선순위, 성공에 대한 태도, 변화에 대한 의지, 진행에 관한 평가 등을 수치로 표현하도록 합니다.

 

⑤ 대처질문 - 대처질문은 어려운 상황을 어떻게 잘 견뎌왔는지에 대해 질문함으로써 내담자가 그동안의 자신의 노력과 의지를 발견하고 성공적 경험을 느낄수 있게 합니다. 이러한 질문은 미래를 절망적으로 보며, 희망이 없다고 생각하는내담자에게 사용합니다.

 

⑥ 관계성 질문 - 사람이 자신의 희망, 힘, 한계, 가능성 등을 지각하는 방식은 중요한 타인이 자신을 어떻게 보고 있을까라는 생각과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내담자가 자신을 중요한 타인의 눈으로 보게 되면 이전에는 없었던 가능성을 만들어낼 수도 있습니다.

 

 

3. 피드백의 작성과 전달

 

  해결중심적 접근에서 말하는 면접종결 시의 피드백은 전통적 문제중심적 접근에서의 개입방법과는 다릅니다. 문제중심적 접근에서는 실천가가 내담자 문제의 본질에 대한 정보를 이용하여 어떤 조치가 내담자에게 가장 좋은지를 결정합니다. 일단 결정이 되면 실천가 자신이 그 행동을 하거나, 아니면 내담자로 하여금 행동을 취하도록 유도합니다. 문제중심적 접근에서는 실천가가 일차적인 변화의 주동자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해결중심적 접근에서는 내담자가 변화의 일차적인 주동자로 보며, 해결책은 목표를 향해 자신의 능력을 집중하는 힘든 작업을 통해 만들어진다고 보기 때문에 내담자에게 제공하는 피드백은 해결책 구축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정보를 체계화하고 강조하는 것입니다. 피드백은 면접 이후 휴식시간을 이용하여 내담자가 이야기한 내용을 생각하며 그에게 도움이 될 제안을 만듭니다. 피드백의 구조는 칭찬, 연결문, 과제 세 부분으로 구성합니다. 피드백은 잘형성된 목표를 발전시키도록 도우며, 내담자의 목표와 관련된 예외상황에 주의를 집중시키고, 예외가 일어나도록 하기 위해 누가 무엇을 하고 있는지에 주목하도록 격려하려는데 의도가 있습니다.

 

 

※ 참고문헌: 학교부적응 청소년에 대한 해결중심적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의 효과성에 관한 연구(양지원,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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