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에듀몬입니다. 지난 시간에는 청소년 비행행동의 원천을 설명하는 이론 중 하나인 일반긴장이론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이번 시간에는 또 다른 설명 이론인 사회학습이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사회학습이론의 개념 및 구성요소
사회학습이론은 Bandura(1977)의 “인지, 행동, 환경 결정요소 사이의 지속적인 상호작용 관계가 인간행동을 결정한다.” 라는 사회인지이론을 비행에 적용시킨 것으로 , 비행은 사회환경을 통해 학습된다고 보고 있습니다. 반두라의 사회인지이론은 아래의 포스팅을 참고해 주세요!
<반두라의 사회인지이론 ① (배경 및 특징)>
<반두라의 사회인지이론 ② (상호결정론, 관찰학습, 자기효능감)>
Akers(1985)는 사회학습이론은 “비행이나 일탈은 사회 구성원들 간의 상호작용을 통해 학습된다.”라는 명제에서 시작하여, 청소년 비행을 ‘차별적 접촉’, ‘정의’, ‘차별적 강화’, ‘모방’으로 총 4가지 개념으로 구성하여 비행과 범죄, 일탈행동을 설명합니다.
차별적 접촉이란 비행에 있어 긍정적인 태도와 가치, 규범을 가진 원초집단의 구성원과 직접적인 접촉 및 상호작용을 통해 발생합니다. 정의란 주어진 행위에 대해서 개인이 부여한 의미 및 태도를 의미하며, 일반적으로 개인은 종교적, 도덕적, 보편적 가치와 규범을 통해 정의를 학습하게 되는데, 비행에 우호적인 경향이 강할수록 자신도 비행에 빠질 가능성이 많아집니다. 차별적 강화는 행동 후에 이뤄지는 보상과 처벌의 균형으로, 개인이 비행을 저지를 때, 긍정적인 보상을 획득하고, 부정적인 처벌이 사라진다면 특정 행위는 강화되지만, 반면 행위의 결과가 처벌이라는 자극을 받거나 보상의 상실을 경험할 때 그 행동이 약화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모방이란 타인을 직접적, 또는 간접적으로 관찰하고, 유사하게 행동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모방은 원초 집단인 가족이나 친한 친구뿐만 아니라 매스미디어를 통해서도 발생합니다. 즉, 친비행적인 비행친구와 접촉하면 그들에게 비행에 우호적인 정의나 태도를 학습하고, 비행의 결과로 돌아오는 보상이 처벌 혹은 비용보다 크다면, 비행친구를 관찰하여 그것을 모방하거나 유사하게 행동하여 비행을 저지른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 참고문헌: 지각된 부모양육태도가 청소년 비행에 미치는 영향에서 자아존중감의 매개 효과 분석(김진일, 2022)
'교육이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인성교육이란?(개념 및 목표) (0) | 2022.01.27 |
---|---|
사회유대이론이란?(개념 및 구성요소) (0) | 2022.01.26 |
일반긴장이론이란?(feat. 아노미이론과의 비교) (0) | 2022.01.24 |
청소년 비행이란?(개념 및 유형) (0) | 2022.01.23 |
아빠 양육의 중요성(자녀의 발달에 미치는 영향) (0) | 2022.01.2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