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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이론

인성교육이란?(개념 및 목표)

by 신박에듀 2022. 1.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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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에듀몬입니다. 오늘날 우리는 물질적 풍요 속에 세계화, 정보화가 강조되는 사회에서 살고 있습니다. 현대사회는 고도의 산업발달로 물질적 풍요를 누리고 있지만 개인의 유익을 우선시 하는데 따른 가치관의 혼란과 사회 병리 현상이 가속화되고 있어 전통적 가치의 상실, 이기주의, 황금 만능주의, 공동체 의식상실, 도덕성 결여 등이 점점 심해지며 우리 사회를 병들게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시점에서 인성교육의 중요성은 매우 중요하다고 볼 수 있는데요. 이번 시간에는 관련내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인성교육의 개념

 

  최근 우리나라는 건전하고 올바른 인성을 갖춘 시민 육성을 목적으로 하는 인성교육진흥법(2015)이 시행되면서 인성교육의 필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습니다. 한국교육학회(2010)에서는 인성교육이란 인간관계와 관련된 덕목과 도덕적 판단에 필요한 능력을 교육하는 것으로 보았으며, 교육과학기술부(2009)는 21세기 글로벌 인재 양성에 필요한 인성을 길러주기 위하여 기존의 가치교육이나 가치전수가 아닌 창의성과 인성을 유기적으로 연결 또는 통합하는 교육으로 정의하였습니다.

  인성은 개인의 특성이지만, 사회구성원 속에서 생성되는 다양한 변인에 의해 영향을 받습니다. 일반적으로 인성이란 사람의 성품을 일컫습니다. 이와 유사한 용어로는 개성, 인격, 성품, 사람 됨됨이, 기질, 인간성 등이 있습니다. 성품은 사람의 마음의 바탕인 성질과 사람 된 모습을 말하는 품격으로 인성은 ‘사람의 마음’ 과 ‘사람 됨’이라는 두 가지 요소로 이루어진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에 인성교육은 본성적 측면과 사회 관계적 측면이 포함되어 긍정적인 자아를 형성하고 이를 통해 자신의 특성을 발휘함은 물론 주변의 사람들과 조화롭게 살아갈 수 있는 인간을 기르는 교육이며, 인간다움과 자질을 마련하기 위한 교육으로 자기중심적인 사고에서 벗어나 타인과 올바른 관계를 형성하도록 돕는 가치 교육이자 도덕교육이고, 인격교육과 시민교육을 아우르는 교육입니다. 박희숙은(2015) 인간이 자신이 속한 사회에서 혼자가 아닌 타인과 융화된 삶을 살면서 스스로 내면의 가치를 실현하고 도덕적으로 만족스러운 삶을 살기 위해 꼭 필요한 능력을 함양시키는 교육이라 표현했고, 한국교육학회(2011)는 인성교육은 기존에 다루지 못했던 정의적 측면 및 인간의 본성과 관련하여 풍부하고 자유로운 삶을 살게 하는 교육의 경험을 제공해주는 것이라고 정의하였습니다. 그리고 개인의 성품에 작용되어 바람직한 인간성을 형성하고 인간으로 지켜야 할 도리를 알고실천하도록 돕는 것이 인성교육이며 올바른 인간상으로 들어가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교육으로 이를 위해 인지적, 정서적, 행동적 요소들을 강화하는 것입니다.

  인성교육은 인성의 의미를 해석하는 맥락에 따라 도덕교육․전인교육․인간중심 교육으로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도덕교육은 인간으로서의 바람직한 성품이나 성향 즉, 도덕성을 길러주는 교육을 의미합니다. 전인 교육적 관점은 지나친 주지 교육에 반대하고, 지(知)․덕(德)․체(體)가 원만하게 조화를 이룬 전인(whole person) 적 인간을 양성하는 교육입니다. 그리고 인간 중심교육의 관점에서는 학교 교육의 비인간화 현상, 특히 학생들의 개성과 자율성을 무시하고 수단시하는 현상들을 해소하는 대안으로 인성교육을 제시합니다. 이러한 인간 중심교육의 관점에서의 인성 교육은 학생의 자율성과 개성을 존중하는 교육으로서, 그들이 하나의 인격체로서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교육을 의미합니다. 이와같이 인성에 대한 다양한 견해가 있으며 이런 포괄적인 인성의 의미들을 개인의 특징적인 사고나 감정 · 행동을 결정하는 심리 및 생리적 체제로서 개인 내부에 존재하는 역동적 구조로 이해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런 인성의 다양한 관점을 토대로 볼 때 인성교육은 바람직한 인간상을 함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 교육으로 정의할 수 있습니다.

  인성교육에서 무엇보다도 먼저 관심을 가져야 할 것은 교육을 통해서 도달하거나 실현하고자 하는 가치로서의 인성교육의 목표를 보다 분명하게 설정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개인은 물론 타인과의 관계 및 공동체 내의 역할 수준에서 기본적인 인성가치를 내면화시킬 수 있게 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2. 인성교육의 목표

 

  한국교육학회(1998)에서 현재까지의 이론을 종합한 인성교육의 목표를 정리하면 첫째, 무엇보다도 자기 자신을 바르고 정확하게 이해하도록 하는 일입니다. 자기 자신을 올바르게 이해하는 사람은 가장 합리적이고 현실적인 행동을 선택하고 행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둘째, 자기 자신을 존중하고 수용하는 일입니다. 이는 이기적인 품성과는 전혀 다른 성질의 것으로서 자기존중이 없으면 자기를 비하하고 반사회적인 행동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셋째, 자기 자신의 일시적인 감정이나 행동을 통제하고 조절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시키는 일입니다. 바람직한 인성의 소유자는 자신의 본능적 행동이나 감정을 생산적이고 창의적인 방식으로 승화시켜 표현할 줄 압니다. 넷째, 올바른 현실감각을 길러 주는 일입니다. 이상이나 기대를 지나치게 앞세운 나머지 현실을 무시하고 행동하여 타인과의 원만한 인간관계를 방해하게 됩니다. 자신의 환경을 정확히 이해하는 현실에 기초한 사고는 건전한 인성의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다섯째, 자기 자신뿐만 아니라 타인에 대한 공감적 이해와 존중의 자세를 함양하는 일입니다. 공감이란 타인의 감정을 공유하는 것으로 상대방의 입장을 이해 하면서도 자신을 잃지 않는 것을 말합니다.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교육을 통해 기르고자 하는 6가지의 역량(자기관리, 지식정보처리, 창의융합사고, 심미적 감성, 의사소통, 공동체)을 함께 제시하고, 초등학교에서는 교육활동을 바른 인성을 형성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편성, 운영 해야 한다는 것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즉 인성교육은 자신을 올바르게 이해하고 내면을 가꾸는 것이며, 타인과 함께 더불어 타인을 존중하여 자신에게 가장 합리적이고, 현실적인 행동을 선택하여 실행할 수 있게 해주며, 자기 자신의 일시적인 감정이나 충동을 조절할 수 있게 하며, 현실을 바르고 정확하게 이해하게 될 뿐만 아니라 타인 존중의 자세를 함양하여 인간관계 형성과 사회적응의 토대를 마련하게 하는데 그 목표가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타인과 어울려 더불어 살아갈 수 있는 교육, 그리고 바른 심성을 키우는 교육으로 지식 중심의 교육활동이 아닌 학생들의 생활과 관련된 활동에서 인성교육이 이루어져야 할 것입니다. 우리가 인성교육을 통해 함양시켜야 할 것은 ‘개인의 내면을 바르고 건전하게 가꾸는데 필요한 인간다운 성품과 역량’(개인적 차원) 및 ‘타인․ 공동체․자연과 더불어 살아가는데 필요한 인간다운 성품과 역량’(타인․공동체․ 자연과의 관계 차원)을 포함합니다. 현재 인성교육진흥법에서 제시된 8가지 인성가치(덕목)를 함양하여 자신의 내면을 가꾸어(자기관리) 자아존중감의 향상과 타인을 비롯한 공동체와 더불어 살아가는(사회성, 시민의식) 성품과 역량을 증진시키는 인성교육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이는 일상생활과 통합적인 교육과정 속에서 이루어져야 하며 교육과정 각 영역의 내용뿐 아니라 일상의 주제 속에 전반적으로 반영되어야 할 것입니다.

 

※ 참고문헌: 역량중심 인성교육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자아존중감과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효과(정옥순, 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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