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이론

놀이치료란?(개념, 대상 및 특성)

by 신박에듀 2021. 12. 29.
반응형

안녕하세요 에듀몬입니다. 최근 아동문제의 예방과 해결뿐만 아니라 아동의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위해서는 상담을 통한 적절한 개입이 요구되며, 아동의 정신건강을 위한 심리·정서적 지원이 필요하다는 현장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아동에게 스트레스를 주지 않으면서 자연스러운 치료로서의 놀이치료가 각광을 받고 있는데요. 이번 시간에는 놀이치료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놀이치료의 개념

 

  APT(2020)는 놀이치료의 정의에 대해 『훈련된 놀이치료사가 놀이의 치료적 힘을 이용하여 내담자들의 심리사회적 어려움을 예방하거나 해결하여 최적의 성장과 발달을 이루도록 도우며, 이론 모델을 체계적으로 사용하여 대인관계의 과정을 확립하는 것이다.』라고 명시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알 수 있듯이 놀이치료의 다양한 이론적 접근은 효과적인 상담치료와 내담자의 성장 및 발달을 돕기 위한 매우 중요한 요소라 할 수 있습니다. 놀이치료자가 어떤 이론적 배경을 가지고 있는 지에 따라 아동의 문제를 바라보 는 시각이 달라질 수 있으며, 이에 따라 치료 목표 및 전략도 달라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2. 놀이치료의 대상

 

  놀이치료의 대상이 되는 아동기의 어려움은 독특하고 다양한 원인을 가지고 있는데, 아동은 신체·언어·인지·정서 등의 통합적 발달과정 하에서 이에 대한 적응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고, 이는 이차적 문제 상황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아동 상담에 있어서 통합적이고 총체적인 접근은 매우 중요합니다. 따라서 놀이치료와 같은 아동상담 분야에서는 치료적인 매체를 활용한 다차원적, 통합적 개입이 요구되며, 치료자는 이러한 개입 과정에 대한 전문적 지식과 기술을 가지고 효과적인 상담을 수행할 수 있어야 합니다. 또한 송영혜(1997)의 주장대로, 아동이 가진 문제 원인에 따라 적절한 놀이치료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각각의 놀이치료 이론이 제시하는 치료 개념에 대해 전문적 지식을 가지고 있다면, 놀이치료자는 통합적인 접근을 통해 보다 효과적인 치료를 수행할 수 있을 것입니다.

 

 

 

 

3. 놀이치료의 특성

 

  아동은 놀이를 통해 상징적 세계의 의미와 가치를 알게 되고 자신만의 방식으로 세상을 탐색하고 실험하면서 배웁니다. 또한 자신의 능력을 인식하고 자신감을 획득함으로써 과업을 성취하고, 원하지 않는 상황을 수용하는 방법들을 배울 준비를 해나갑니다. 이러한 놀이는 자발적 동기를 가지고 있으며 아동의 내적 경험을 표현 하는 수단으로써, 아동이 자신의 감정이나 경험을 놀이를 통해 표현하는 것은 매우 자연스럽고 역동적인 자기치유적 과정입니다. 놀이와 활동은 아동의 구체화된 세계를 보다 자연스럽게 드러내도록 돕는 기능을 가지고 있으며, 아동의 자기표현과 무의식으로의 접근을 촉진하고, 직접·간접적인 교수법의 기능을 하며, 정화와 카타르시스, 스트레스 예방, 부정적 감정의 역조건화 및 긍정적 정서 강화, 애착과 치료적 관계, 공감의 증진, 힘의 통제, 자기조절과 자아존중감 발달, 발달과 문제해결력을 촉진시킵니다.

  이와 같은 놀이는 아동상담의 주요 매체로서 활용도가 가장 높은데, 제한적 언어로 자신을 표현하는 아동에게 있어서 놀이와 같은 치료적 매체를 활용하는 것이 효과적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놀이치료는 아동만의 고유하고 다양한 발달적 요구에 반응할 수 있는 특성으로 인해, 아동의 정서·행동 문제치료에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경험적으로 지지되는 상담기법으로 인정받고 있으며, 연령·성별·환경·이론적 배경과 같은 다양한 변인과 관련한 연구에서 그 효과성이 증명되었습니다. 따라서 아동의 다양한 심리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놀이 활용방법들이 지속적으로 개발되고 있습니다.

  한편 아동상담 분야의 학자들은 아동상담 전반의 과정이 성인상담과는 많은 차이를 나타낸다는 견해를 보입니다(유미숙, 1997; 조미영, 2017; 최영희 등, 2016; Geldard & Geldard, 2003). 우선 놀이치료에서는 주로 부모가 상담을 의뢰하며, 이후 상담의 지속 여부도 아동이 아닌 부모에 의해 결정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지속적인 상담유지를 위해서는 아동뿐만 아니라 부모의 참여 동기가 매우 중요하며, 이를 위해 부모에 대한 적절한 개입이 요구됩니다. 또한 아동상담에서 내담아동과 치료자, 내담부모와 치료자와의 관계는 서로에게 영향을 미치게 되므로, 치료자는 아동뿐만 아니라 부모와도 상담적 동맹관계를 형성하고 둘 사이에서 적절한 균형을 이루어야 합니다. 뿐만 아니라 전반적인 상담과정에서도 아동상담은 성인상담과의 차이를 보이는데, 성인상담에서는 성인 내담자 스스로 상담목표를 설정할 수 있으나 아동의 경우는 인지적 발달의 미성숙으로 인해 상담목표 설정에 제한이 있습니다. 따라서 놀이치료에서는 상담목표를 설정 할 때, 아동의 목표와 부모의 목표, 상담자의 목표 등을 따로 설정하는 것이 일반적이며, 내담 아동의 주호소 해결뿐만 아니라 발달과정 내에서의 성장과 성숙을 위한 목표설정 및 상담전략이 요구됩니다. 또한 아동의 특성상, 그들은 발달과정 중에 있고 언어적 소통보다는 비언어적 의사소통을 하는 경향이 강하므로, 놀이치료자는 아동의 발달에 대해 잘 알고 이에 대해 민감하게 반응해야 합니다. 더불어 아동의 정신세계를 이해하며, 상담과정에서 놀이라는 매체를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이 요구됩니다.

 

 

※ 참고문헌: 셀프 수퍼비전(self-supervision) 모형에 기반한 초심놀이치료자 훈련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성 검증(차지은, 2021)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