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정책/다문화교육

다문화청소년이란?(개념 및 특징)

by 신박에듀 2021. 12. 28.
반응형

안녕하세요 에듀몬입니다. 현대사회는 과거 단일 민족과 국가를 중심으로 삶의 경계를 형성하던 시절과 달리 민족과 국가를 초월한 다양성과 조화 ‘ (Diversity)’ ‘ (Harmony)’의 개념이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시대입니다. 특히 급격한 인구 증가와 산업화 등으로 인해 이주배경을 지닌 사람들의 수가 지속적으로 증가하였으며 이들이 기존 사회 속에서 별도의 집단 으로 인식되기 시작하며 다문화라는 사회적 이념이 대중화되기 시작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다문화청소년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다문화청소년의 개념 및 특징

 

  다문화 청소년이란 일반적으로 외국인 가정 자녀, 중도입국청소년, 국제결혼가정 등 모두 포함하는 개념이며 두 가지 이상의 문화권에서 생활하며 성장하는 청소년을 의미합니다. 먼저 다문화 청소년의 법적인 정의를 살펴보면 관련법에 따라 조금씩 범위와 연령에서 개념의 차이를 보이고 있으며 다문화 청소년은 <다문화가족지원법 제 2조>에 따라 국제결혼가정의 자녀이면서 동시에 24세 이하인 사람으로 부모 중 한 사람이 대한민국 국적인 사람의 자녀라고 보고 있습니다. 이때 다문화가족지원법 의 다문화 가족이란 <재한외국인처우 기본법> 제 2조 제 3호의 결혼이민자와 국적법 제 2조부터 제 4조까지의 규정에 따라서 한국 국적을 취득한 자로 이루어져 있는 가족 또는 국적법 제 3조 및 제 4조에 따라서 한국의 국적을 취득한 자 그리고, 동법 제 2조부터 제 4조까지의 규정에 따라서 대한민국의 국적을 취득한 자로써 이루어진 가족으로 정의하고 있습니다. 다문화 청소년은 부모의 대한민국 국적 취득 여부에 따라서 외국인 자녀와 국제결혼가정 자녀로 구분할 수 있고 본인의 국내 출생 여부에 따라 중도입국자녀와 국내출생자녀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다문화 청소년에 대한 통계자료는 교육부의 다문화학생 현황과 행정 안전부에서 조사하는 지방자치단체 외국인 주민 현황으로부터 확인할 수 있습니다. 행정안전부에서는 다문화가구 가구원 중 다문화 가정의 자녀는 외국인 주민의 자녀 로 칭하며 부모가 모두 외국계의 주민인 경우 그리고 부모 중 한 사람이 외국계 주민인 경우와 마지막으로 생물학적 부모는 모두 한국인이지만 사별이나 이혼 등의 이유로 부모가 헤어졌으며 외국계 주민과 결혼하여 지금 현재 한쪽 부모가 외국계인 경우 모두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2020년의 다문화 교육 지원계획 자료에 의하면 다문화 청소년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지만 전체 청소년 수는 줄고 있어서 전체 청소년에 비해 다문화 청소년의 비율은 빠르게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대부분의 다문화 청소년이 국내에서 출생된 동시에 국제결혼 가정의 자녀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다문화 청소년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국제결혼 가정 자녀들은 부모 중 한 사람이 한국인이거나, 또 다른 한 사람은 외국인이기에 이중문화를 경험하게 됩니다.  즉, 문화적응 스트레스(Acculturative Stress)는 대한민국에 거주하는 다문화 청소년이 소수문화와 한국문화를 동시에 경험 하고 문화적응의 어려움을 겪게 되는 현상입니다 그리고 한국 사회 내에서의 출생 여부와 상관없이 다문화 청소년들은 가정 내에서 이중문화를 경험하고 문화적응 스트레스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 참고문헌: 다문화청소년의 문화적응 스트레스와 삶의 만족도간의 관계에서 사회적 위축의 매개효과(이은화, 2021)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