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에듀몬입니다. 다문화교육을 위한 교수·학습 방법은 어떤 하나의 방법만이 효과적이라고 할 수 없습니다. 몇 가지 원칙을 고수하는 교수 학습 방식이 다문화사회의 다문화교육을 위해 적합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다문화교육의 교수학습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뱅크스(2008)의 교육방법
다문화교육방법에 대하여 뱅크스는, 다문화교육과정은 학생들의 참여를 유도해야 하고, 상호적이며, 협동적이고 개별화된 수업 전략으로 구현될 것을 주장합니다. 교사는 이때, 다양한 성별, 인종, 문화, 언어 집단에서 온 학생들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고 그 다양성을 인정해 주어야 합니다. 다문화적 내용은 본질적으로 감성적이고, 개인적이며, 갈등적이고, 상호적이기 때문에 학생들에게 자신의 느낌과 감정을 표현하고, 또래 및 교우들과 상호작용하며, 다문화적 쟁점이 논의될 때 분노와 자부심을 표현할 수 있는 충분한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2. 형평교수법
형평 교수법은 서로 다른 종족, 인종, 문화 집단을 지닌 학생들이 사회 안에서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합니다. 또한 인간적이고, 공정하며, 민주적인 사회 지속을 위해 요구되는 지식, 기능, 태도를 갖도록 돕는 교수 전략과 교실 환경입니다. 형평 교수법은, 다문화를 올바른 세계 경험으로 인식하게 해 주며, 자신과는 다른 문화, 인종, 민족, 사회계층, 성, 종교 등에 대한 차별과 편견을 없애주며, 자신의 올바른 인종적, 민족적, 문화적인 정체성을 형성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형평성을 추구하는 교육은 학생들이 민주적이고, 공정한 사회를 만들어 가는 주체적인 개인이 되기 위한 기본 지식과 기능을 가르칩니다. 뿐만 아니라, 이러한 기능을 적극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교육합니다.
3. 게이(2002)의 교수법
게이(Gay, 2002)가 말한 ‘문화적으로 적절한 교수법(culturally relevant approach)’은 교사가 학생들의 문화를 이해하고 이를 수업에 적극 활용하여 교사와 학생 간의 상호작용을 극대화하는 교수법을 뜻합니다. 교사는 다양한 학생들이 가진 인종적, 사회적, 문화적 배경을 존중하고 이와 관련된 예시나 생활 방식 활용을 통해 다문화가정 학생들의 학습 이해 능력을 증진시킬 수 있습니다. 이러한 방식은 소수집단 학생에게는 교과 지식을 그들의 삶과 문화적 배경과 관련 지어 이해하게 하며 다수 집단 학생들에게는 학습 내용을 다양한 문화적 맥락과 관점을 통해 학습할 수 있도록 돕는다는 점에서 모든 학습자에게 효과적인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4. 국내 학자의 교수법
장인실(2015)은 생활중심 교육과 학습자 중심의 교육을 강조합니다. 생활 중심 교육이란 학습자의 일상생활 세계를 중시하는 교육을 의미합니다. 이는 학습자의 요구를 중시하는 교육을 의미하는 것으로, 학습자의 물리적 환경, 흥미와 관심, 인지 능력, 정서 상태, 사회·문화적 여건 등을 우선적으로 고려하여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교수 학습에 반영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수업에 서는 학생의 준비도에 관계없이 교과서의 내용을 일방적으로 전달하는 주입식 교육이 아니라, 학습자의 상황과 요구에 호응하고 배려하는 수업이 됩니다. 학습자의 요구, 관심과 그들의 실제 생활이 교육과정 속에 들어오고, 수업에 반영될 때, 학습결과는 실생활에 반영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예를 들어, 다문화 친구를 차별해서는 안된다는 주입식 교육을 받은 학생보다는 실제로 학생이 주변에서 겪거나 본 생활체험 사례를 중심으로 탐구, 토론하는 수업 형태로 배운 학생의 다문화 인식과 수용성의 변화가 있을 것입니다. 또한 다문화 학생도 지식 위주의 주입식 교육보다는 생활 중심 교육의 교수 학습 방법에서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생활 중심 교육은 학습자의 요구를 중시하고, 학습자의 사회생활에 중점을 두고, 일관성 있는 교육과정 운영과 실제 생활에서의 높은 실천 가능성 등의 장점으로 인해 다문화교육을 위한 교수 학습 방법으로 적절합니다.
생활 중심 교육에서도 언급되었지만, 다문화교육은 학생의 요구에 민감하게 반응해야 하고 그러기 위해서는 학습자가 중심이 되는 수업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학습자 중심 교육은 학습자가 능동적이고 주도적으로 참여하는 교육으로 구성주의적 교수 학습 환경의 특성과 일치하는 면이 많습니다. 구성주의의 대표적 교수 학습 방법 중에 하나가 협동학습이고, 다문화교육은 일반학생과 다문화학생 모두를 위하여 협동학습이 적합한 교수 방법입니다. 하지만 협동 학습을 실시할 때는 일반학생과 다문화학생의 역할이 분명하게 주어지고 이에 대한 책무성이 협동학습의 효과성에 있어 중요한 요소입니다. 일반 학생과 다문화 학생이 함께 하는 교육에서는 협동학습 방법이 효과적이겠지만, 다문화학생만을 위해서는 교과 특성에 따라 협동학습과 함께 학생 수준에 맞추는 개별화 수업도 요구됩니다.
권낙원(2000)은 학습자 중심 교육의 일반적 성격을 학습의 주도권을 학습자에게 두는 교육, 개별화 수업을 지향하는 교육, 아동을 신뢰하고 존중하는 교육, 학생과 교사의 적극적인 참여를 요구하는 교육, 그리고 경험의 통합을 강조하는 교 육, 방법의 통합을 강조하는 교육, 인간의 자연적인 심리 발달 과정과 일치하는 교육, 학습하는 방법을 학습해 가는 교육, 평생교육의 핵심 교육 등으로 제시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학습자 중심 교육의 성격은 다문화교육의 교수 학습 원리에 적 용할 수 있습니다. 주재홍·김영천(2014)의 연구는 수업방법으로 비판적 탐구, 경험학습, 협동학습, 프로젝트 학습, 다중지능과 학습 스타일을 언급하고 있으나, 모든 학생에게 맞는 공통적인 수업방법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교사는 교과의 성격, 수업 환경, 학생의 학습 스타일을 고려하여 이에 부합하는 다양한 교수 학습 방법을 사용해야 합니다.
지금까지 다문화교육의 개념, 목표, 원리 및 내용과 방법에 대하여 살펴보았습니다. 종합하면, 다문화교육은 다양한 집단, 인종, 성별, 언어, 종교 등을 인정하며 자신이 속해 있는 문화에 대해 올바로 이해하는 것입니다. 또한 사회 구성원들의 서로 다른 문화에 대한 올바른 가치, 지식, 태도를 갖추기 위해 개방적, 비판적, 반편 견적인 태도를 지니도록 돕는 교육입니다. 다문화교육의 목표는 주장하는 학자들 마다 차이가 조금씩 있지만 이상의 논의들을 종합해볼 때, 7가지로 정리해볼 수 있습니다. 민족적·문화적 리터러시의 계발, 개인적 발달, 태도와 가치 명료화, 다문화적인 사회적 능력, 기본적 기능 숙달, 교육적 공평과 수월성, 사회 개혁을 위한 개인적 능력의 구비입니다. 다문화교육의 관점은 다양성과 평등성을 강조하는 다문화교육의 관점, 과정으로서 다문화교육, 개혁운동으로서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으로서 다문화교육이 있으며, 다문화교육에 대한 접근 방법으로는 뱅크스(2008)의 교육과정 개혁 모델, 베넷(2007)의 의사결정 모델, 게이(2004)의 통합된 다문화 기본 기능 모델(IMBS)을 살펴보았습니다.
초등 다문화교육의 내용은 외국의 선행연구와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추출한 15가지 핵심 가치인 정체성, 존중, 문화다양성, 인권 및 평등, 공존, 차별과 편견 반대, 연대감과 참여의식, 상호의존성, 공동체 의식, 대화와 타협, 세계 시민성, 관용과 포용, 평화, 협력, 정의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초등 다문화교육의 교수·학습 방법으로는 형평 교수법, 생활 중심 교육, 학생 중심 교육, 사례 중심 학습, 문화 감응 교수법, 토론학습, 비판적 탐구, 경험학습, 협동학습, 프로젝트 학습, 다중지능 학습 등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모든 학생에 게 맞는 정해진 수업 방법은 없으며 교과의 성격, 학습 내용, 수업 환경, 학생 학습 스타일에 따라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을 활용하여야 합니다.
※ 참고문헌: 초등 다문화교육과 민주시민교육의 원리와 내용 비교 연구(허은제, 2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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