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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정책/다문화교육

다문화교육의 내용(요소, 핵심가치, 성취기준)

by 신박에듀 2021. 1.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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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에듀몬입니다. 다문화교육에는 민주주의의 이념에 기초를 둔 여러 이데올로기적 의미들이 함축되어 있습니다. 즉, 다문화교육은 진위 결정의 확실한 기준이 없기 때문에 교육과정에서 다루어져야 할 내용이 무엇이며, 어떤 특정한 내용을 계속 다루어야 하는지에 대한 의견이 다양합니다. 하지만 국내에서는 아직도 교육과정과 교과서를 체계적으로 분석하거나 이를 개발하기 위한 연구가 현재 거의 이루 어지지 않은 실정입니다. 이처럼 다문화교육을 바라보는 사회적, 교육적, 국가적 합의가 부족한 현실에서 다문화교육의 목적 또는 교육과정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한국 사회가 공통으로 지향하는 핵심적 가치를 확인하는 일은 무엇보다 우선되어야 하는 중요한 과제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다문화교육의 요소와 교육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다문화교육 요소

 

  2019 개정 정책학교 가이드라인(초·중등)에 의하면 다문화교육 요소로 평등성, 반편견, 정체성, 다양성, 문화이해, 협력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다문화교육 요소에 따른 구체적 내용은 다음 표와 같습니다.

 

<다문화교육 요소>

다문화교육 요소

내용

평등성

- 국가, 민족, 신체적 능력, 사회 계층인종, 성은 달라도 인간은 모두 평등하다는 긍정적이고 올바른 태도와 가치

반편견

- 고정관념, 차별 대우, 선입견, 편견에 대한 비판적인 사고가 가능하게 하고, 실제로 이러한 문제에 직면했을 때 올바르게 대처할 수 있는 능력

정체성

- 긍정적인 자아개념과 자아 정체감, 집단 정체감 형성

다양성

- 유사성과 차이점을 모두 가지고 있는 다양한 개인과 집단이 이 세상에 존재하는 것을 이해하고, 이러한 다양성을 인정하고, 존중하는 마음

문화 이해

- 문화 간의 유사점과 차이점을 이해하고, 각 문화에 대한 이해와 존중심을 증진시키며, 다양한 문화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기르는 것

협력

- 서로 다른 사람들과의 협력, 상호작용 능력, 협동 능력 (사람들이 공동체를 유지하기 위해 하는 노력과 일)

 

  주재홍(2018)은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다문화교육의 핵심가치 15가지를 추출하였습니다. 이는 정체성, 문화다양성, 인권 및 평등, 공존, 공동체 의식, 연대감과 참여의식, 상호의존성, 차별과 편견 반대, 세계 시민성, 존중, 정의, 관용과 포용, 대화와 타협, 협력, 평화입니다. 15가지 핵심가치 중 9개는 외국의 선행연구를 통해, 연구자들 마다 약간의 차이는 있지만 다문화교육에서 공통으로 제시하고 있는 내용 영역, 가치에서 추출하였습니다. 이는 정체성, 문화다양성, 공존, 존중, 인권과 평등, 연대감과 참여의식, 차별과 편견 반대, 상호의존성, 세계 시민성입니다. 나머지 여섯 가지는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성취기준 내용 분석을 통해 추출한 가치입니다. 이러한 다문화교육의 핵심적 가치는 우리나라 다문화 교육과정에 철학적 기초를 제공해주고 다문화교육의 성취 기준을 개념화하기 위한 준거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 초등학교 다문화교육의 핵심 가치를 학년(군) 별로 조직해서 영역별로 제시하면 아래의 표와 같습니다.

 

< 학년(군)별 다문화교육의 핵심적 가치의 배열과 조직 >

구분

자기와 타자의 조화로운 이해

문화다양성 존중

사회정의

공존

1-2 학년

정체성 대화와 타협

문화다양성 존중

차별과 편견 반대 인권 및 평등

상호의존성 공동체 의식

3-4 학년

정체성 대화와 타협

문화다양성 존중

인권 및 평등 차별과 편견 반대

상호의존성 공동체의식

5-6 학년

정체성 대화와 타협

문화다양성 존중

정의 연대감과 참여의식 차별과 편견 반대 인권 및 평등

상호의존성 공동체의식 세계 시민성

 

 

 

2. 학년(군) 별 다문화교육의 성취기준

 

  조직적이고 위계적으로 배열한 초등학교 학년(군)별 다문화교육 핵심 가치 그리고 성취기준의 개발 원리를 기준으로 4대 영역별로 개념화한 초등학교 다문화 교육의 성취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이 성취기준은 초등학교에서 다문화교육을 보다 구체적이고 체계적으로 실천할 수 있는 실질적인 기준이나 지침으로서 활용 가능하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습니다. 이는 각 학년(군)에서 학생들이 성취할 다문화적 능력 또는 특성을 명료하고 구체적으로 진술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를 바탕으로 해당 학년(군)에서 학생들이 무엇을 배우고, 교사들은 무엇을 가르치고 평가해야 하는지를 실질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지침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 다문화교육 성취기준 >

학년

영역

성취기준

핵심가치

1-2학년

자기와 타자의 조화로운 이해

- 자신과 타인의 정체성을 이해하고, 긍정적으로 인식한다.

- 자신 및 타인의 정체성을 인정하고 존중하는 태도를 지닌다.

정체성

대화와 타협

문화다양성 존중

- 다양한 문화 및 집단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인식한다.

- 집단 간의 문화적 차이를 인식하고 다른 문화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갖는다.

문화다양성

존중

사회정의

- 사회의 구성원을 존중하는 태도를 지닌 다. 

- 인간의 존엄성을 인식하고 타인의 권리를 존중한다.

차별과 편견 반대

인권 및 평등

공존

- 사회의 구성원들을 존중하는 태도를 지닌다.

- 사회 구성원들의 상호 연관성을 이해하고 서로 협력하는 태도를 지닌다. 

- 공동체의 조화로운 발전을 위해 서로 돕는 태도를 지닌다.

상호의존성

공동체 의식

3-4학년

자기와 타자의 조화로운 이해

- 나와 타인, 세계와의 관계에 대한 정체성을 형성한다. 

- 자신 및 타인의 정체성을 인정하고 존중하는 태도를 지닌다.

정체성

대화와 타협

문화다양성 존중

- 집단 간 문화적 차이를 인식하고 타 문화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갖는다.

- 집단 간 문화적 차이를 인정하고 문화적 다양성을 존중하는 태도를 가진다.

문화다양성

존중

사회정의

- 편견과 차별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우리 사회에 존재하는 차별과 편견의 현황을 이해한다. 

- 보편적 인권과 평등의 개념을 이해하며, 다른 사람의 권리를 존중한다.

차별과 편견 반대 인권 및 평등

공존

- 사회 구성원들의 상호 연관성을 인지하며 공동체 의식을 갖는다.

- 공동체의 조화로운 발전을 위하여 항상 대화와 타협하는 자세를 지닌다.

- 공존을 위해 상호의존성을 이해하고 서로 존중하는 태도를 지닌다.

상호의존성

공동체 의식

5-6학년

자기와 타자의 조화로운 이해

- 나와 타인, 세계와의 관계에 대한 정체성을 형성한다. 

- 개인 정체성의 복합성과 변화 가능성을 이해한다.

정체성

대화와 타협

문화다양성 존중

- 집단 간 문화적 차이를 인정하고 문화적 다양성을 존중하는 태도를 가진다.

- 문화다양성의 장점을 이해하고 공존하려는 태도를 갖는다.

문화다양성

존중

사회정의

- 사회적 차별과 편견의 문제점을 인식하고, 이에 대한 사회구조적 원인을 파악한다.

- 인권의 내용과 의미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하여 인권 존중의 중요성을 이해한다.

- 사회적 불평등을 개선하고, 평등과 정의 실현을 위해 참여와 연대를 실천한다.

차별과 편견 반대

인권 및 평등

정의

연대감과 참여의식

존중

- 공동체 의식을 통해 공익을 추구하는 생활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실천한다.

- 세계의 상호의존체제를 이해하고 세계 시민으로서 정체성을 형성한다.

- 인류의 공존을 위해 공감과 소통을 바탕으로 대화와 타협하는 자세를 지닌다.

상호의존성

공동체 의식

세계 시민성

 

※ 참고문헌: 초등 다문화교육과 민주시민교육의 원리와 내용 비교 연구(허은 제, 2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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