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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정책/다문화교육

다문화교육의 원리 알아보기

by 신박에듀 2021. 1.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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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에듀몬입니다. 지난 포스팅에서는 다문화교육의 중요성과 함께 그 개념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다문화교육의 원리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다문화교육의 원리

 

 1) 다양성에 대한 대응 양상

  다문화교육에서 추구하는 이념과 방향은 하나의 사회가 지향하는 다문화사회의 모습과 이질적 문화에 대한 사회의 대응 방식과도 연관되어 있습니다. 한 사회가 다양성과 차이에 대응하는 방식은 아래의 <표>와 같이 대표적으로 4가지 방향으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어디에 좀 더 초점을 두는가에 따라 다문화교육을 행하는 방법 혹은 관점에서 차이가 생깁니다.

 

< 다양성에 대한 대응 양상 >

분리 (segregation)

다른 문화나 인종 집단을 법적으로 또는 비공식적인 방식으로 구별 하는 것

 ※ 일종의 차별 및 배제 정책

동화 (assimilation)

이주민들이 기존의 자신들의 종족 정체성을 버리고 새로운 사회의 주류 문화에 흡수되도록 하는 일방적인 과정

융합 (cultural fusion)

새로운 집단의 문화가 주류 문화와 섞여 전혀 새로운 문화를 만들어 내는 쌍방적인 과정

※ 용광로(melting pot)정책이라고도 함

다원주의 (cultural pluralism)

사회 모든 구성원들이 자신이 지닌 고유한 문화 정체성 을 그대로 유지하면서 서로 동등하게 상호작용하는 것

 

 

 

 2) 다문화교육의 관점

  다문화교육은 사회 구성원들의 다양한 삶의 가치들이 존중되고 모든 구성원들이 각자의 다양한 문화적·사회적 배경으로 편견 또는 차별을 받지 않는 다문화 사회를 구성하기 위해 요청되는 교육철학과 방법입니다. 이때 다문화교육의 필요성 은 다양한 차원에서 제기됩니다. 이러한 다문화교육의 필요성 충족을 위한 다문화 교육의 관점을 요약해보면 다음 <표>의 4가지와 같습니다.

 

< 다문화교육의 관점 >

다양성과 평등성을 강조하는 다문화교육의 관점

- 학교는 학생들이 속한 문화에 대한 올바른 이해뿐만 아니라 서로 다른 문화적 배경을 가진 학생들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모두가 속해 있는 세계와 사회에 대한 이해 또한 높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야 함(다양한 가치체계, 문화, 생활방식, 언어 사용을 지지)

- 자신이 속해있는 문화 집단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더불어 타문화 집단에 대한 이해 추구(여성, 소수 인종, 빈곤층에 대한 것 뿐만 아니라 자신 스스로에 대한 편협한 태도를 재점검하며 올바른 가치관을 가지게 하는 종합적이고 전 면적인 교육개념으로, 인지적인 면과 감정적인 면, 학생 개인적인 문제와도 관련됨)

과정으로서 다문화교육

- 교육의 과정 중 문화적 다원주의 철학을 구현시키는 과정

- 현재 우리가 살아 가고 있는 사회집단의 다양하고 동등한 가치를 중시. 지배 집단에게서 전승된 지식 체계 속에 내 포된 비지배적인 집단을 향한 차별과 편견을 확인해 가는 과정

개혁운동으로서 다문화교육

- ‘인종차별을 없애고 정의사회를 실천하는 것’, ‘억압에 대한 저항과 투쟁’, ‘다양한 문화집단에게 균등하고 평등한 교육기회 증가를 위한 교육개혁 운동’

- 전반적 교육시스템을 매개로 하며 사회, 문화, 언어적 다원주의가 반영되도록 학교교육의 구조적인 개혁을 주장. 뿐만 아니라 더 나아가 사회개혁을 강조

- 교사들의 사회적 행동에 대한 신념, 가치, 행동 등을 증대 시킬 수 있도록 유도하는 것이어야 하며, 이를 바탕으로 사회 환경의 개혁을 가져오는 것이어야 함

- 교사는 다문화교육의 이론을 교실 내에서 구현하는 책임 자로서 학생들이 학교 내의 활동 뿐만 아니라 사회적 역할을 자각하도록 지지하고 격려해야 함

프로그램으로서 다문화교육

- 학생들의 문화적 다양성을 증진시키는 교육 프로그램 (curriculum)을 개발하는 것에 초점을 둠

- 다양하고 복잡한 세계와 이러한 환경에서의 다양한 문화를 학생들이 직접 경험할 수 있도록 다양한 경제, 정치, 사회적 현실을 접할 수 있도록 지도

 

 3) 다문화교육의 차원 및 원리

 

  다문화교육의 세계적 권위자인 뱅크스(2006)는 다문화교육의 여러 차원을 내용통합, 지식 구성 과정, 편견 감소, 평등한 교수법, 학생들에게 기회를 제공하는 학교 문화와 사회 구조 등 다섯 가지로 제시하고 있습니다. 이를 요약하여 제시하면 다음 <표>와 같습니다.

 

< 다문화교육의 다양한 차원들 >

내용 통합

교사들이 자신의 교과나 학문 영역에 등장하는 주요 개념, 원칙, 일반화, 이론을 설명하기 위해서 다양한 문화 및 집단의 사례와 내용을 활용하는 것.

공평한 교수법

교사는 다양한 인종, 종족, 민족, 사회계층 집단의 학생들의 학업성취도를 확인하며, 이를 발전시키기 위하여 수업을 수정 하는 것. 다양한 문화적, 인종적, 민족적 집단에서 존재하는 다양하고 독특한 학습 양식에 알맞은 다양하고 적절한 교수법 사용을 포함함.

학생 역량을 강화하는 학교 문화 및 조직

낙인과 집단구분의 관행, 성취의 불균형, 스포츠 참여, 민족과 인종의 경계를 넘나드는 교사와 학생의 상호작용 등은 학교문화를 구성하는 요소. 다양한 인종, 문화집단, 민족 출신의 학생들의 역량을 강화하는 학교문화를 위해서는 이 요소들을 검토해야 함

편견 감소

학생들의 인종에 따른 태도의 특징과 그것이 교수법 또는 교재에 의해 어떻게 변화될 수 있는지에 중점을 둠

지식 구성 과정

특정한 학문 영역에 내재하는 문화적 준거 틀, 가정, 관점, 편견 등이 해당하는 학문에서 지식이 생성되는 과정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학생들이 조사하고, 이해하고, 판단할 수 있도록 교사가 돕는 것.

 

  이러한 다문화교육의 여러 관점 및 차원과 함께 다문화교육을 효과적으로 촉진할 수 있는 원리로 다음을 충분히 고려할 필요가 있습니다. 첫째, 다문화교육은 단지 소수 민족과 소수 문화 집단을 위한 것이 아니라 모든 학생을 위한 교육이어야 합니다. 둘째, 소수민족 또는 소수 문화 집단이 그들의 인종적, 문화적, 신체적 특성으로 겪게 되는 고통과 차별, 편견을 감소시키도록 해야 하며, 주류 집단이 소수 집단에 대한 편견을 갖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셋째, 다문화교육에서 교수·학습 지도는 통문화적으로 조우되도록 해야 합니다.

 

 

※ 참고문헌: 초등 다문화교육과 민주시민교육의 원리와 내용 비교 연구(허은제, 2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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