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이론

[플립러닝] 거꾸로 교실, 플립러닝의 효과와 문제점

by 신박에듀 2019. 6. 30.
반응형

  지난 시간에는 역전 학습, 적시 수업, 역진행 학습, 거꾸로 학습, 거꾸로 교실 등으로 알려진 플립러닝의 개념과 특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플립러닝의 효과와 문제점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플립러닝의 효과

  플립러닝은 교육 테크놀로지를 수단으로 하여 수업 방식을 교사 중심의 강의식 수업에서 학생 중심의 참여형 학습으로 바꿈으로써 교실 수업의 혁신을 도모하는 것으로 국내에서는 대학에서 먼저 활용하기 시작하여 초, 중, 고등학교 수업
에 활용하여 긍정적인 효과를 보이고 있습니다. 플립러닝은 학생이 중심이 되어 수업을 이끌고 나가는 교수방법으로 학생의 인지적, 정의적 부분에 긍정적인 영향을 줍니다.

  첫째, 인지적 부분에서는 학업성취도가 향상됩니다. 초등학교에서는 대부분 5학년 수학과에 플립러닝을 적용하여 학업성취도가 향상되었고, 초등학교 5학년 실과와 과학과에 적용하여 활발한 참여와 학습에 대한 집중으로 학업성취도가 향상되었습니다. 수준에 따른 학업성취도 향상 정도를 보면 초등학교에 플립러닝을 적용하였을 때 상위 수준의 학생보다는 하위 수준 학생에게 더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고, 대학에서는 상위집단은 자신의 수준에 맞는 학습을 하여서, 중위 집단은 미리 학습하고 수업에 참여할 수 있어서 전체적인 학업성취도가 향상되었습니다. 또 플립러닝은 고차적 사고력을 향상합니다. 전통적인 교실에서는 교사들의 강의식 수업으로 Bloom의 교육목표 중 상위 부분인 적용, 분석, 평가, 창의 부분은 주로 과제로 제시되어 왔지만 플립러닝에서는 학생들이 교사의 강의 및 설명 내용을 사전에 학습하고 오면서 실제 수업에서 보다 상위 부분인 고차원적인 사고 활동을 할 수 있게 됩니다. 대학교에 플립러닝을 적용하여 비판적 사고력, 창의적 사고력, 문제 해결력 같은 고차적인 사고력을 획득시킨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둘째, 정의적인 부분에서는 학습동기, 자아존중감, 학습 태도 등에 긍정적인 영향을 줍니다. 먼저 학습동기는 켈러의 ARCS 주의집중, 관련성, 자신감, 만족감 요소로 구성되는데, 특히 플립러닝은 주의집중과 자신감 향상에 긍정적 영향을 많이 주었습니다. 중학교 1학년 영어교과에 적용하여 중하위권 학생들의 자신감이 향상되었고, 초등학교 5학년 수학과에 적용하여 학생들의 자발적 문제해결 의지와 다양한 문제해결 과정의 성취감을 통해 자신감이 향상되었습니다. 또 플립러닝은 수업활동에서 교사와 학생 간의 상호작용을 통해서 교과에 대한 긍정적 학습태도를 형성할 수 있습니다. 특히, 초등학교 학습 성취도가 낮은 학생들에게 플립러닝을 통해 수학 수업에 대한 긍정적 자세를 가지도록 하였고  고등학교 영어과에 적용하여 긍정적인 학습태도가 형성되었습니다. 플립러닝은 사전학습과 수업활동의 유의미한 연계로 학습 부진 학생들의 학습에 대한 부담감을 완화시켜 학업적 자기 효능감이 향상되거나 교과에 대한 긍정적 태도 변화를 시작으로 자신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과 자아존중감의 발전으로 이어지기도 하였습니다. 이외에도 학생들은 수업의 전 과정에서 자발적 학습을 통해 자기 주도적 학습을 형성하고, 과제 해결 과정에서 협력학습을 통해 학생들은 서로를 배려하는 태도를 형성할 수 있습니다.

 

 

플립러닝의 문제점

  플립러닝에 대한 교사와 학생의 인식조사 결과, 교사와 학생들 모두 플립러닝이 학생들을 수업시간에 입을 열게 하고 능동적이고 활발하게 참여하도록 유도한다고 인식하면서 참여 의사가 높았다고 합니다. 하지만 현실은 교사의
54.9%가 플립러닝을 들어본 적은 있으나 실제로 실시한 경험이 없고 학교 현장활용 가능성을 보통에서 약간 부정적으로 인식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문제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학급당 인원수가 많고 교과 내용이 많아 수업 진도를 나가기도 빠듯한 상황에서 원활한 플립러닝을 위한 인프라(컴퓨터 및 웹 활용)도 부족한 상황

 ② 교사가 플립러닝을 하기 위해서는 준비해야 할 것이 많은데 플립러닝에 대한 경험 및 노하우가 부족하고 학생들도 사전학습과 다양한 교실 내 수업활동을 능동적으로 할 만한 태도와 능력이 부족합니다. 플립러닝 시 교사들은 사전학습으로 주로 동영상을 원하나 개별 교사가 동영상을 제작할 만한 기술적 역량과 시간이 부족하고 처음 플립러닝을 하는 교사들은 사전학습 동영상을 한 번도 만들어 본 적이 없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③ 학생들은 교사가 만든 사전동영상 강의를 업로드해 주는 것은 긍정적이었으나 수업 전에 반드시 동영상을 보고 와야 하는 부담감도 가지고 있습니다. 실제 중학교와 고등학교 수학과에 플립 러닝을 적용하였을 때 학생의 절반 이상이 사전 동영상을 시청하고 오지 않아 교실 수업이 잘 이루어지지 못한 문제가 발생하여 학생들에게 동기부여를 할 수 있는 효과적인 동영상 제작이 필요하였습니다.

 ④ 플립러닝은 다양한 수업 내 활동(토의·토론, 실험, 문제 해결 학습, 프로젝트 학습, 팀 활동 등)이 이루어질 수 있으나 교사에게는 사전학습에서의 개인차, 학습 특성, 환경적 차이에 따른 수준별 수업 전개 방법에 대한 부담감

 ⑤ 교사의 플립러닝에 대한 이해와 관심이 부족하고 학생의 학습준비소홀, 학부모들의 반대와 환경적 문제

  교사와 학생 모두에게 플립러닝의 장·단점과 수업절차, 유의점 등에 관한 이해를 시키고 학부모들에게도 정보를 제공하여 협조를 구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또 다양한 학습자 중심 활동을 할 수 있는 교육 환경 구축을 위한 체계적인 지원도 있어야 합니다.

 

※ 참고문헌: 플립러닝 수업을 위한 교사연수에 대한 요구분석(김민주, 2017)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