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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업탐구

특수교육실무원이란?(제도, 자격 및 역할)

by 신박에듀 2021. 11.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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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에듀몬입니다. 특수교육연차보고서(2020)에 따르면 특수학교, 일반학교 특수학급, 일반학급에 배치되어 통합교육을 받고 있는 특수교육 대상자는 해마다 증가하고 있습니다. 특수교육의 변화 추이를 살펴보면 2020년 특수교육대상자는 95,420명으로 2019년보다 2,462명이 증가하였으며, 그 중 일반학교 배치 학생 수는 68,805명 (72.1%)으로 2019년보다 2,306명이 증가하였고, 특수학교와 특수학급의 변화 추이를 살펴보면 2020년 특수학교는 총 182교로 2019년보다 5개교 증가하였고, 일반학교 특수학급은 총 11,661학급으로 2019년보다 556학급이 증가하였습니다(교육부, 2020). 이처럼 특수교육 대상자가 증가함에 따라 특수교육실무원의 역할이 대두되고 있는데요. 이번 시간에는 특수교육 실무원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특수교육실무원 제도

 

  특수교육대상자 연도별 변화 추이 현황을 살펴보면 2020년 4월 유·초·중·고 (유치원 과정의 특수교육대상자 수는 장애영아 포함, 고등학교 과정은 전공과 학생을 포함) 전체 학생 수 대비 특수교육대상자 비율은 1.6%로 2019년 1.5% 대비 0.1% 증가하였으며, 2016년에는 1.3%, 2017년에는 1.4%, 2018년에는 1.4%로 특수교육대상자 비율은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이는 장애를 다양한 개인의 개성으로 인정하고 장애 정도와 상관없이 비장애 학생과 교육을 함께 받아야 한다는 통합교육의 흐름이 반영된 것이고, 장애학생에게 적합한 개별화 교육 지원을 요구하는 것에 부응하는 것입니다. 이에 따른 대책 마련의 하나로 특수교육실무원제의 도입이 추진되었고 특수교육대상자의 비율이 증가함에 있어서 특수교육실무원의 지원이 더욱 필요하게 되었습니다.

  특수교육실무원의 운영은 특수교육 대상학생의 교육 및 학교생활 지원을 통한 특수교육 역량 강화와 특수교육대상학생의 통합교육 활성화를 위한 효율적 인력의 운영과 특수교육실무원 직무에 적합한 적격자 고용을 통해 장애학생 교육 지원을 목적과 기본 방침으로 하고 있으며,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 법 제22조(개별화교육), 제28조(특수교육 관련서비스)에 법령에 근거를 두고 있습니다.

 

 

 

 

2. 특수교육실무원의 자격 및 역할

 

  특수교육실무원이 학교 교육현장에서 점점 증가하게 되면서 역할의 비중은 더욱 커지고 있으며 특수교육 통합에 효율적인 운영에 중요한 핵심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특수교육보조원은 장애아동의 교육과 안전을 위해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으며 통합학급 교사들도 이들이 성공적인 통합교육을 이루는데 그 역할이 크다고 인식하고 있습니다(French & Chopra, 1999). 또한 통합 교육에서 장애아동의 성공여부는 특수교육보조원 역할의 명확한 정의에서 비롯된다고 하였습니다.

  특수교육에 있어서 장애학생의 교육적 요구를 완전하게 충족할 수 있도록 특수교사가 학급의 모든 장애학생에게 만족할만한 교육의 방법을 제공하기에는 부족하기 때문에 보조적인 도움이 필요하며, 담당교사와의 의사소통의 중요도가 더욱 중요시되고 있습니다. 그 외에도 장애의 중증·중복화, 학급당 인원의 과다, 장애학생의 활동을 지원하는 시설부족, 일반교사의 업무 과다, 지역사회와의 연계활동 미흡, 일반 학생의 장애학생에 대한 인식 부족 등도 특수교육 현장에서 전문 인력의 필요성을 증명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가장 적극적으로 해결하고 통합교육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 해서 장애학생의 부모나 특수교사들이 특수교육보조원 제도의 필요성을 주창하기 시작하였습니다.

  특수교사는 성공적인 통합교육을 위해서는 교육적 영역이 아닌 교육과 관련되는 필요한 다양한 영역의 지원을 할 수 있는 지원인력이 필요합니다. 이에 대하여는 장애학생 부모들도 자녀의 통합교육을 원하고 있으며, 특수교육보조원이 통합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믿고 있습니다. 또한 특수교육 행정가는 많은 특수교육보조원들이 특수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것을 인정하면서 정책을 이에 맞추어 재정립 하고 있습니다.

  이 같은 측면에서 우리나라도 특수교육실무원의 필요성에 대해 공감이 형성되고 있으며 이들의 역할이 강화될수록 특수교육이 장애학생의 안전과 학교생 활에 최선의 도움을 줄 수 있으며 또래들 간의 상호작용까지도 증진된다고 보고 아래의 <표>와 같은 역할 예시를 제안하고 있습니다.

 

<특수교육실무원 역할 예시>

역할 영역 주요 역할의 예
1 사무 행정지원 ∙학교의 전반적인 사무 : 서류작성, 복사하기, 회계 및 금전 관리, 잔심부름
∙교실의 전반적인 사무 : 서류작성, 문서교정, 교재물 복사, 출석점검
2 개인 욕구지원 ∙보조기기 착용 지원, 신변처리, 먹기, 옷 입고 벗기, 화장실 사용지원
3 건강보호 및 안전지원 ∙도뇨관 삽입, 튜브섭식하기, 흡입약 투약, 인슐린 투입
∙학교 내 환경의 위험에서 보호, 학교 내 장소 이동 중 안전보호
4 이동지원 ∙위험으로부터 안전보호, 쉬는 시간과 다른 장소로 이동 중 안전보호
5 보조장비 사용지원 ∙휠체어 및 보장구 사용 지원
6 의사소통 지원 ∙PECS등 의사소통체계 개발, 의사소통체계 이해, 일반아동이 장애학생의 의사소통체계 이해하도록 지원
7 행동지원 ∙문제행동 다루기, 강화 제공하기, 다양한 행동수정 사용, 토큰 주기, 피드백 주기, 칭찬하기, 오류 정정하기, 긍정적 행동 지원
8 교수적 지원 ∙학생들의 수행수준 평가, 기초선 검사 실시, 발달상황 체크 하기, 진보에 대한 자료 수집, 학생진보에 대하여 교사 및 전문가와 의사소통
∙개별화교육계획(IEP)의 장·단기 목표 설정 정보 제공, 목표 달성을 위한 교육활동에 참여
∙수업내용 및 자료 수정, 수업계획, 교수자료 준비·제작
∙교육프로그램 실행, 수업보조 ∙시험보기(예: 철자법, 수학 문제 등)지원
∙교수활동 중에 학생의 수행을 기록하고 보고
∙학생파일 정리 및 기록
∙일반학생과의 상호작용 유도
9 팀의 구성원 ∙팀 운영의 효율성에 기여 : 적절한 의사소통, 문제해결
10 가족과 상호작용 ∙가족과 상호작용 및 의사소통 : 학생정보 제공, 진보에 대한보고, 행동문제 다루는 방법 공유

 

  위의 <표>에서 볼 수 있듯이 특수교육실무의 역할이 장애아동만의 개인욕구 지원에만 그치지 않으며 교사들이 실시하는 다양한 교수활동에 직·간접적으로 참 여하여 질 높은 교육서비스를 제공함에 있어 특수교육실무원의 지원이 점차 비중 있는 역할로 바뀌어 감을 알 수 있습니다. 특수교육실무원과 특수교사와 학생이 함께하는 현장에서 복잡하고 긴밀한 관계의 형성이 이루어지고, 어떤 자격을 가진 특수교육실무원과 만나서 역할을 함께하느냐에 따라서 특수교육이 질적으로 달라질 수 있으므로 적절한 자격을 갖춘 특수교육실무원과 함께 하는 것이 특수교육의 또 다른 과제가 될 것입니다. 특수교육실무원과 특수교사간의 일방적 지시이행 관계가 아닌 특수교육대상자의 원활한 교육 및 학교생활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상호 존중하는 밀접한 협력관계가 될 수 있도록 노력 하여야 하며, 특수교육실무원은 정당한 사유 없이 특수교사의 지원 요청에 불응하는 사례가 없도록 적극 협조해야 합니다.

 

 

※ 참고문헌: 특수교육실무원의 역할에 관한 연구(이미경, 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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