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이론

[학업동기] 성취목표이론

by 신박에듀 2019. 6. 26.
반응형

성취목표 이론에 대한 이해

  성취목표 이론은 사회인지 이론의 체계 내에서 특별히 성취 행동을 설명하기 위해 개발되었으며, 초기에는 목표지향성으로 불려 왔습니다.. 목표지향성은 삶의 목표보다는 구체적이지만 어떠한 특정한 과제 목표보다는 포괄적인 개념으로 학업 장면과 인간의 행동을 설명하는데 많은 관심을 받아오고 있습니다. 성취목표 이론과 목표지향성이 같은 의미로 사용되고 있지만 성취목표지향성이 목표지향성보다 구체적이며 과제를 위해 갖는 특정 표적 목표가 아닌 과제 상황의 성취를 위한 일반적 초점이나 목적으로 표현됩니다성취목표는 학습자가 과제에 참여하는 이유에 관한 학습자의 지각에 초점을 맞춘 이론입니다. 학습자들은 어떤 목표를 설정하느냐에 따라 투입하는 시간과 노력의 정도가 달라지게 됩니다. 따라서 성취목표 이론은 학습자가 학습시간을 투입하는 이유를 밝히고 그에 따른 학습행동을 설명하고자 합니다.

 

 

성취목표 이론의 구조

  초기 성취목표 이론은 숙달 목표와 수행목표인 22원 구조로 이해되었지만 수행목표가 접근과 회피로 나뉘면서 성취목표는 3 요인 구조로 설명되고, 다시 숙달 목표도 접근과 회피로 분화될 수 있다는 이론적 근거를 바탕으로 4 요인 구조로 설명되었습니다숙달 목표는 자신의 유능성을 발달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고 수행목표는 동료들보다 잘하는 것에 의해 자신의 유능성을 증명하는 것입니다. 즉 숙달 목표는 어떤 외적 보상보다는 학습과정 그 자체에 가치를 부여 과제의 숙달을 통해서 새로운 지식과 기술을 획득하려고 하며 활동 자체가 목표가 됩니다. 수행목표는 자신 능력이 타인에게 어떻게 판단하는가가 주된 관심사이며 타인에게 보여주거나 감추려고 하는 것이 학습참여의 목표입니다. 삼원 목표 구조에서 수행 접근 목표는 다른 사람보다 잘하려고 하거나 능력을 증명해 보이려고 노력하는 것입니다. 수행 회피 목표는 자신의 무능력을 회피 및 은폐하고 타인의 부정적 평가를 회피하려고 하는 것입니다사원 목표 구조에서 숙달 접근 목표는 어떤 외적 보상보다는 학습과정 자체에 가치를 부여하며 과제를 이해하고 자신의 능력을 발달시킵니다. 즉 내적 성장을 적극적으로 지향하는 목표이며 숙달 회피 목표는 실수나 실패 또는 능력이나 기술의 감소를 피하는 것에 집중하는 목표의 유형이며 학습과제 이해 또는 이를 통한 내적 성장을 소극적으로 지향하는 경향성을 가지고 있습니다완벽주의 자기 이에 해당하는데 자신이 실수하는 것 또는 어떤 잘못된 일을 하는 것을 피하려고 노력합니다

  한편 수행목표가 접근과 회피로 분리되면서 수행 접근 목표가 교육적 상황에서 성취와 학습 관련 행동들에서 긍정적인 결과를 보일 수 있다는 연구 결과에 따라 숙달 목표와 수행 접근 목표 모두를 채택하는 것이 유익하다는 다중목표 모형이 제안되었습니다. 다중목표 접근은 단지 숙달 목표나 수행목표에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처한 상황 부모와의 관계 친구나 교사와의 관계 사회적 맥락 속에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와 그것을 성취하고자 하는 목표도 있을 것입니다. 개인에 따라서 이러한 사회적 목표가 더 중요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한국 학생들은 가족 간의 유대관계를 중요시하며 가족과 동일시하는 경향이 크며 사회적 목표는 다른 유형 목표보다 더욱 영향력이 클 것입니다. 자신의 성공은 가족 전체의 성공이며 가문의 영광이라는 생각을 끊임없는 주입시키는 가정교육을 받으면서 성장, 성공에 대한 명시적인 기준이 경쟁이 치열한 유명대학에 진학하는 것으로 받아들여지는 한국과 같은 문화권에서는 숙달 목표에만 집중하기는 거의 불가능합니다. 하지만 실제로 학업 상황에서 학생들이 여러 가지 목표를 동시에 가지고 조화롭게 조정해나가면서 추구해나가는 것이 실현이 어렵다고 주장합니다.

 

※ 참고문헌: 학업동기(김아영, 201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