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에듀몬입니다. 2년 가까운 시간동안 확산된 전염병의 영향으로 전 세계 소비시장이 많이 위축되었지요. 그러나 온라인 플랫폼을 활용한 소비활동은 위축되지 않고 오히려 증가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는데요. 이번 시간에는 온라인 쇼핑의 대표적인 플랫폼인 소셜커머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소셜커머스의 개념
소셜커머스는 각종 서비스 및 상품을 온라인에서 온라인 미디어 및 소셜 미디어를 연계하여 사고파는 행위로 소비자의 인맥을 마케팅에 활용하는 e-commerce입니다. 정식 명칭은 2005년 야후가 처음 사용했지만, 2008년 미국 시카고에서 설립한 온라인 할인 쿠폰 업체 그루폰(Groupon)이 공동구매형 소셜커머스 비즈니스 모델을 처음 만들어 성공을 거둔 이후 주목받기 시작하였습니다.
국내 선행연구에서 정의한 소셜커머스의 개념은 다음과 같습니다.
<소셜커머스의 정의>
연구자 | 내용 |
김윤화(2011) | 소셜커머스는 정해진 시간 동안 일정 수의 인원이 모이면 가격 폭을 크게 할인해 주는 판매방법이다. |
최영근, 김선홍, 송용택(2012) | 소셜커머스는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등과 같은 SNS를 통해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홍보와 판매를 동시에 구현하는 형태로, 온라인쇼핑몰의 공동구매와 SNS가 결합된 전자상거래이다. |
김학훈(2011) | 소셜커머스란 SNS를 매개로 소비자들의 상거래 경험을 서로 공유하도록 플랫폼을 개방함으로써, 소비자의 참여를 증가시킨 상 거래의 형태라고 할 수 있으며, 이는 상호간 의사소통과 소비자의 참여, SNS의 이용이 중요하다. |
류한석(2011) | 소셜미디어 내에서 상거래를 하거나 상거래 서비스 안에 소셜적 요소가 있으면 그것이 소셜커머스이다. |
소셜커머스는 인터넷에서 특정 제품을 하루 동안만 파격적으로 낮은 금액에 판매하되 사이트 운영자가 사전에 정한 최소 구매량이 팔려야만 거래가 이루어지는 전자상거래 모델입니다. 따라서 정해진 시간 내에 특정품목에 일정 정원을 모으기 위해 소비자들이 자발적으로 소셜 미디어를 통해 정보를 확산시키는 것이 소셜커머스의 가장 큰 특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소셜미디어와 연계된 다양한 마케팅 전략이 생기고 있으며 소셜커머스를 사용하는 공급 업체의 경우, 판매 상품의 이벤트, 할인 프로모션 등을 진행하는데 효과적이고 단기간에 소셜미디어를 통해 구전효과를 얻을 수 있을 뿐 아니라 매출 증대, 재고소진 등 긍정적인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이는 소셜커머스를 통해 소비자는 할인 혜택을 얻고 판매자는 이윤 창출과 홍보 효과를 둘 다 누릴 수 있게 됩니다.
2. 소셜커머스의 특징
1) 소셜커머스는 새로운 가치교환의 비즈니스 영역이다.
지금까지 전단 광고 혹은 쿠폰 광고 등이 전부였을 소규모 기업은 소셜커머스의 집중적인 마케팅에 의한 공동구매로 온라인을 통해 많은 이용자를 유치할 수 있고, 이용자들은 원하는 제품을 반값 이상 할인된 가격에 이용 할 수 있어 판매자와 소비자간의 win-win효과를 창출합니다.
2) 마케팅에 큰돈을 투자하지 않아도 사업이 가능하다.
온라인 비즈니스를 시작할 때 초기 마케팅은 비용이 많이 들어갑니다. 하지만 소셜커머스는 소셜미디어를 통한 구전효과에 상당 부분 의지하고 있기에 광고비를 줄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구전효과가 잘 이루어지면 매출의 극대화까지 노릴 수 있습니다.
3) 소셜커머스는 현금흐름이 좋은 비즈니스이다.
소셜커머스업체는 소규모 기업에게 상품 판매를 위탁받아 공동구매를 통해 제품을 판매하고, 고객이 구매할 때마다 판매에 대한 수수료를 받습니다. 소셜커머스는 특정기간, 특정장소, 특정한 수의 상품만 판매하기에 특정 기간동안의 공동구매로 큰 매출을 올리지만 상품 판매를 위탁한 기업에게 대금을 지불할 때 실제로 고객이 제품을 구매한 내역만큼만 지급하기에 서서히 발생하게 됩니다.
4) 충동 구매를 일으킨다.
식음료, 미용실, 공연, 숙박 등 다양한 콘텐츠를 최대 90%까지 할인된 가격으로 즐길 수 있다는 것은 소비자에게 있어 충분히 매력적인 일입니다. 매 력적인 요소에 ‘단 하루 동안만 판매’라는 제한이 걸리면서 굳이 필요하지 않더라도 오늘이 아니면 안될 것 같다는 생각으로 이어져 충동구매를 하게끔 하도록 유도합니다.
※ 참고문헌: 온라인 사이트(OTA, 소셜커머스)를 통한 숙박상품 구매자의 구매결정요인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김혜주, 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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