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영이론

스타트업이란?(유니콘 기업, 데카콘, 헥토콘)

by 신박에듀 2021. 10. 30.
반응형

안녕하세요 에듀몬입니다. 최근 기업의 환경변화는 매우 빠르게 일어나고 있죠. 특히 기업 경쟁력을 가진 스타트업이 주목받고 있는데요. 스타트업이라는 용어는 미국 실리콘밸리에서 처음 사용되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스타트업과 그와 관련된 개념인 유니콘 기업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스타트업의 개념(유니콘 기업, 데카콘, 헥토콘)

 

  스타트업은 신생 창업기업을 지칭하는 용어로, 혁신적인 기술과 아이디어를 지니고 있지만 기술과 인터넷 기반의 회사로 높은 위험·높은 수익·높은 성장의 가능성을 지니고 있고, 자금이 부족한 경우가 많습니다. 즉 개인 또는 소수의 창업자가 위험성은 높지만 창업이 성공했을 때 기대수익이 높게 예상되는 신기술과 아이디어를 기반으로 사업으로 실현화 하려는 신생 창업 중소기업입니다. 기술력을 기반으로 성장가능성과 수익성, 그리고 그만큼 리스크를 가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모든 스타트업은 설립을 시작하며, 성공을 목표로 하는데, 기업 가치를 향상시키는 많은 활동들을 진행합니다. 이 중 크게 성공한 스타트업을 유니콘(unicorn)이라고 부릅니다.

  유니콘기업은 기업가치가 10억 달러 이상인 기업을 말하며, 기업가치가 100억 달러 이상인 스타트업은 데카콘(decacorn) 이라고 부릅니다. 기업가치가 100억 달러 이상, 즉 10조 클럽 이상의 스타트업을 뿔이 10개 달린 상상 속의 동물의 이름을 따서 데카콘(decacorn), 가치가 높음을 은유적으로 표현합니다. 데카콘은 지난 2015년 미국 블룸버그 통신이 기업가치가 100억달러를 넘는 초거대 스타트업을 일컬으며 처음 사용하기 시작했습니다. 당시 에어비앤비, 스냅챗, 우버, 드롭박스, 핀터레스트 등이 대표적인 데카콘이었습니다. 2020년 2월 기준 전세계 데카콘 수는 30개에 달합니다. 대표기업으로는 중국판 우버라 불리는 디디추싱, 에어비앤비 등이 있습니다. 틱톡으로 유명한 중국의 바이트댄스 의 경우 데카콘을 거쳐 2020년 6월 전세계 최초로 헥토콘이 됐습니다. 헥토콘(hectocorn)은 데카콘보다 기업 가치가 10배 큰 기업으로 유니콘 기준 100배 이상의 가치를 지닌 비상장 스타트업입니다.

  전 세계적으로 수많은 스타트업이 생겨나고 없어집니다. 스타트업 기업의 가치가 몇 조가 넘는 기업들이 생겨나고, 새로운 기술, 새로운 제품, 서비스가 빠르게 시장에 나오고 있습니다. 하지만 어떤 기업은 설립 몇 년이 지나도 기업 가치를 평가 할 수 없을 정도로 기업 경영이 원활하게 운영되지 않는 스타트 업도 있습니다. 이러한 차이는 무엇에서 발생하는가? 라는 질문에서 스타트업의 존재와 가치에 대한 의의를 논할 수 있습니다. 스타트업마다의 서비스와 제품, 기술력, 팀원은 모두 다르지만, 전 세계 스타트업의 목표는 동일합니다. 시장에 좋은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여, 기업의 이익을 올리고, 결국 기업의 가치를 향상시키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스타트업은 어떤 가치에 초점을 맞추고 효율적으로 경영하여야 하는가? 라는 질문에 답할 수 있게 됩니다. 기업이 성장하기 위해서는 기업 경영에 필요한 유용한 자금조달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스타트업에 대한 정의에 대해 정확하게 인지하고 기업 경영 및 자금조달 활동을 해야 기업 가치를 높일 수 있습니다.

 

 

 

 

2. 스타트업의 특성

 

 1) 스타트업의 불확실성

 

  스타트업은 극도의 불확실한 상황에서 새로운 제품과 서비스를 만드는 기업입니다. Ries(2011)는 불안정한 환경에서 하루 종일 컴퓨터를 하면서 아이디어를 즉시 실행에 옮기기 위해 방금 막 설립한 기업만 스타트업으로 정의하지 않습니다. 정부나 대기업도 극도의 불확실성을 가지고 새로운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상하고 만든다면 스타트업으로 볼 수 있음을 주장하였습니다. 실제 대기업에서 사내벤처를 육성하고 신규 서비스 런칭팀을 구성하는데 이것도 스타트업의 범주에 포함하고 있습니다.

 

 2) 스타트업의 문제해결 역량

 

  스타트업은 문제를 해결하는 역량을 가진 기업으로 정의 할 수 있습니다. 즉 스타트업은 문제에 대한 해결방법과 미래에 대한 성공을 보장할 수 있는 기업입니다. 유니콘 스타트업 와비파커는 미국 안경 시장의 판도를 바꾸었습니다. 기업은 고객들이 원하는 안경을 합리적인 가격으로 구매하는 방법을 고민한 후 고객들에게 마음에 드는 5개의 제품을 고르게 하여 택배를 보내주었습니다. 고객들이 직접 안경을 착용해 보고 최종으로 원하는 제품을 결정하게 하는 방식으로 문제를 해결하였습니다. 이러한 방식을 적용한 후 와비파커의 이익은 급상승하였고, 기업가치는 1조원이 넘는 유니콘 스타트업이 되었습니다.

 

 3) 스타트업의 로켓 성장

 

  실리콘밸리의 창업가로 고객 개발론을 만든 스티브 블랭크(steveblank)는 스타트업은 반복과 확장이 가능한 비즈니스 모델을 찾아내기 위해 만들어진 조직으로 정의합니다. 스타트업의 비즈니스 모델은 1회성에 머무르지 않고 시장과 고객이 원하는 니즈에 맞추어 끊임없이 반복하고 세밀하게 다듬어야 합니다. 또한 확장이 가능해야 성공을 이끌 수 있다고 하였습니다. 급격하게 성장을 이룰 수 있는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어 가고 실행하는 기업을 스타트업이라고 합니다.

 

 

※ 스타트업 투자발표회 효율화 방안(이지연, 202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