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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방법

협력교수의 유형(교수-지원 교수, 스테이션 티칭, 평행 티칭, 대안적 티칭, 팀 티칭)

by 신박에듀 2021. 11.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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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에듀몬입니다. 지난 시간에는 협력교수의 개념, 요소, 과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이번 시간에는 협력 교수의 유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협력교수는 다섯 가지 유형으로 나뉘지만 한 차시 내에서 협력교수의 유형은 하나로 고정되는 것이 아니라 수업내용, 방법, 자료에 따라 복합적으로 사용될 수 있고 한 가지 혹은 그 이상의 유형을 수업 시간 중 일부 동안만 운영할 수 도 있습니다. 즉, 수업의 도입 단계는 팀 교수로 진행하고, 전개 단계에서 순차적으로 평행 교수와 교수-지원 교수를 사용하고, 정리 단계에서 팀 교수로 수업을 마무리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각급 학교나 해당 지역사회의 물리적 환경과 공식적‧비공식적 지원 형태에 따라서도 협력교수의 유형을 변형하여 적용할 수도 있습니다.

 

 

1. 교수-지원 교수

 

  두 명의 교사가 한 개의 대집단을 대상으로 수업을 하면서 한 교사는 전체 집단을 대상으로 주도적으로 수업을 이끌어가고 나머지 교사는 학급을 순회하면서 교육적 지원이 필요한 개별 학생의 학습이나 수업 행동을 지원하는 형태입니다. 교수-지원 교수는 모든 교과목과 행동 문제에 적용할 수 있으며 개별적 지원을 제공할 수 있어 직접 지도하기에 용이합니다. 또한 대집단을 대상으로 수업하는 교사와 개별 학생을 지원하는 교사의 역할이 분리되어 있어 다양한 학습 요구를 지닌 학생들에 대한 지도의 효과가 크며 다른 협력교수 유형보다 상대적으로 수업 계획을 위한 시간 소요가 적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모형으로 수업을 할 때 반드시 일반교사가 수업의 주무가 되거나 특수교사가 보조 역할을 하는 것은 정해져 있지 않으므로 수업 전에 두 교사의 역할에 대한 책임을 확실하게 하여야 합니다. 사전에 두 교사의 역할에 대한 협의가 부족하거나 교사의 역할이 고정되어 있을 경우, 개별 학생을 지원하는 교사의 불만이 생길 수 있으며 개별 지원 교사가 보조자의 역할로 전락할 수 있어 실제적인 협력교수의 의미가 적습니다.

 

 

2. 스테이션 티칭

 

  두 명의 교사가 서로 다른 수업내용으로 자신이 맡은 학습 스테이션을 준비하며, 학생들은 수업내용에 따라 두세 개의 집단을 나뉘어 집단별로 한 스테이션에서의 학습이 끝나면 다음 스테이션으로 이동하여 모든 수업내용을 학습하는 형태입니다. 각 스테이션은 수업내용에 따라 게임 활동, 이야기책 읽기, 혼자 공부하기 등 다양한 형태로 구성될 수 있습니다. 스테이션 교수는 교사 대 학생의 비율이 낮아서 활동 중심 교수‧학습 상황에 적합하며 소집단 학습 즉, 모둠 활동으로 학생 간 사회적 상호작용의 기회가 증대됩니다. 또한 소집단 학습을 위한 독립된 학습 장소를 따로 마련할 경우, 독립적인 학습의 기회가 제공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이 모형은 수업 계획을 위한 많은 시간과 노력이 소요되며, 두 교사가 수업 시간 동안 각 스테이션 학습 시간을 비슷하게 맞추기 위해 계속해서 조율하여야 합니다. 또한 모둠별로 스테이션을 이동할 때 교실이 소란스러워질 수 있어 두 교사는 수업 전에 소집단 활동을 위한 사전 기술 지도, 스테이션 이동을 위한 규칙과 스테이션 학습을 위한 기술 지도 등의 학생 행동 관리가 필요합니다.

 

 

 

 

3. 평행 티칭

 

  두 명의 교사가 학급 학생들을 절반을 나누어 이질적인 능력의 두 집단으로 구성하여 동일한 학습 내용을 서로 다른 지도 방법으로 동시에 각 집단을 지도하는 형태입니다. 예를 들어 같은 내용을 한 교사는 토론식으로 지도하고, 다른 교사는 질의응답의 형태로 지도할 수 있습니다. 평행 교수는 교사 대 학생의 비율이 낮아져 반복 연습이 필요하거나 감독이 필요한 학습 내용을 전달할 수 있어서 국어, 수학 등 주지 교과목 지도에 용이합니다. 토론수업에서 학생들의 참여를 촉진하기 위해서나 재교육 또는 복습, 시험 개관, 연습과 실제와 같은 활동들을 하기에 적합합니다. 그러나 두 교사가 협력교수 수업 준비과정에서 수업의 난이도를 비슷하게 조율하는 등 충분한 공동 계획이 요구되며 수업 시간 동안 진행 속도를 지속해서 조율하여야 합니다. 또한 두 교사의 동시적인 교수‧학습 진행으로 교실 내 소음이 발생할 수 있으며 두 집단을 동시에 수업하기 위한 넓은 교실 공간이 필요합니다. 학생 중 특정 교사의 지도를 선호하는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4. 대안적 티칭

 

  두 명의 교사가 학급 학생들을 학습 능력에 따라 대집단과 소집단으로 구성하여 한 명의 교사가 대집단을 지도하고 다른 교사가 소집단을 지도하는 형태입니다. 예를 들어 대집단은 막 배운 개념과 관련된 실제적인 연습을 하는 반면 소집단은 추가적인 직접 교수를 받거나 대집단은 숙제를 점검받는 동안 소집단은 교과와 관련된 어휘를 복습할 수 있습니다. 대안적 교수는 전체 학급과 학생 개인의 수업 속도를 맞출 수 있고 보충‧심화 학습의 기회를 제공하여 개별 학생의 학습 수행 정도에 따라 적합한 난이도의 수업이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또한 소집단 교사가 개별적 지원이 필요한 학생들을 지도함으로써 대집단 지도 교사가 수업에 집중하도록 도움을 제공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특수교육대상학생이 장기간 소집단에서 배치되어 반복적으로 보충학습을 하도록 경우 낙인 효과가 발생할 여지가 있으므로 다양한 학생들이 소집단 교수를 받을 기회가 있도록 계획해야 합니다. 또한 교사의 역할을 융통성 있게 조절하여 두 교사가 번갈아서 대집단과 소집단을 교수하여야 합니다.

 

 

5. 팀 티칭

 

  두 명의 교사가 학급 내 모든 학생을 대상으로 동등한 역할과 책임을 지니고 교수 역할을 공유하면서 동일한 학습 내용을 함께 교수하는 형태입니다. 팀 교수에서 두 교사는 번갈아 가면서 수업 시간 동안 시범, 역할 놀이, 개념 교수 등 다양한 역할을 합니다. 예를 들어 한 교사가 프로젝터나 칠판에 받아 쓸 내용을 가르치면 다른 교사는 설명할 수 있습니다. 두 교사 간 상호 신뢰와 협력이 많이 요구되는 형식으로 처음 협력 교수를 시작할 때보다는 서로 익숙해진 교사에게 권유되는 유형입니다. 두 교사는 협력교수 계획, 실행 단계를 통해 진정한 협력의 과정을 거치며 학생들은 두 교사가 수업하는 모습을 보고 협동하는 방법을 모델링할 수 있습니다. 또한 토론이 필요한 수업, 복습, 역할극에 적절하게 활용할 수 있으며 다양한 교과목 지도에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교사 간 가장 높은 수준의 협력이 요구됨에 따라 다른 협력교수 유형보다 수업 준비를 위한 가장 많은 시간과 노력이 요구되므로 두 교사 간 사전 협의가 중요하며 철저한 준비가 선행되어야 합니다. 또한 교사 간 학습 내용 전달 방법이 상이할 경우 학생들은 내용 이해에 혼란을 겪을 수 있습니다.

 

 

※ 참고문헌: 정다운학교 초등 특수교사와 일반교사의 협력교수에 대한 경험과 인식(전연주, 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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