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에듀몬입니다. 지난 시간에는 교육 현장에서 학습의 내용과 정보를 효율적으로 이해하고 암기하기 위한 학습법이며 시각적인 심상을 기반으로 조직화, 정교화하는 사고 기법인 비주얼 씽킹의 정의와 특성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이번 시간에는 비주얼 씽킹의 수업 절차 및 사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비주얼 씽킹 수업 절차
우치갑 외(2015)가 제시한 일반적인 비주얼 씽킹 수업은 다양한 레이아웃을 활용하여 학습 내용에 텍스트뿐만 아니라 그림을 포함하여 그 내용을 시각적으로 표현하여 학습 내용을 다른 학생들과 공유하면서 생각을 나누고 공감할 수 있도록 하는 수업 활동입니다. 이 수업에서 제시하고 있는 비주얼 씽킹의 수업단계는 다음의 <그림>과 같이 총 다섯 가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비주얼 씽킹의 수업 단계>
1단계는 교사가 학생들에게 학습 주제(내용)를 제시하는 단계입니다. 교사는 학습 목표를 제시하여 수업의 방향을 학생들에게 설명하게 됩니다. 이 단계는 일반적인 수업의 도입 단계와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기술·가정 수업에서의 예를 들 면, 학생들에게 배우게 될 단원을 소개하거나 흥미를 유발하여 무엇을 배우게 될 것인지 학습 목표를 제시하는 단계입니다.
2단계는 학습 내용에서 중심이 되는 핵심 단어에 색을 표시하면서 읽고 텍스트가 전달하고자 하는 핵심어를 찾는 단계입니다. 텍스트를 주로 다루는 타 교과의 예를 들면, 이 단계에서 학생들은 교과서나 학습교재의 본문을 읽으며 앞서 1단계에서 교사가 제시한 학습 주제나 내용과 관련이 있다고 생각하는 단어나 문장에 형광펜, 색연필 등으로 표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 단계를 통해 학생들은 학습 내용이나 주제를 명확하게 구분할 수 있으며 어떤 것을 시각적으로 표현할 것인지 선정하게 됩니다.
3단계는 2단계를 통해 선정한 핵심어를 가장 효과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레이아웃의 형태를 생각하게 됩니다. 여기서 주의해야 할 것은 각각의 레이아웃은 저마다 다양한 역할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어떤 레이아웃이 학습 주제나 내용을 표현하기에 적절한지 신중하게 고려해야 합니다. 비주얼 씽킹의 어떤 레이아웃은 개념을 정의하는데 적합하고 또 다른 레이아웃은 학습 주제(내용)를 비교, 분류, 인과관계를 표현하는 데 적합합니다. 따라서 교사는 사전 수업을 통해 학생들에게 비주얼 씽킹 기법을 설명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합니다.
4단계는 선정한 레이아웃을 바탕으로 본격적인 비주얼 씽킹 활동을 시작하는 단계입니다. 이 단계에서 학생들은 학습 내용을 다양한 이미지, 기호, 색 등을 활용하여 글과 그림으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이때 유의할 점은 비주얼 씽킹에서는 그림 실력이 중요하지 않기 때문에 교사는 학생들에게 그림 실력보다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거나 학습 주제의 정보 전달에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는 것을 강조해야 합니다.
5단계는 비주얼 씽킹 활동을 서로 공감하고 나누는 단계입니다. 이 단계에서는 학생들이 발표할 때 왜 이렇게 표현을 하였는지에 대해 설명할 수 있어야 합니다. 마지막 단계를 통해서 학생들은 자신의 학습 내용을 발표하고 다른 학생과 나누고 공감하여 타인과 소통하는 능력을 키울 수 있게 됩니다.
※ 참고문헌: 비주얼 씽킹을 활용한 교육방안 연구(조병준, 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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