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방법

사회정서학습(SEL)이란?( 개념 및 특징)

by 신박에듀 2022. 4. 14.
반응형

안녕하세요 에듀몬입니다. 최근 과열된 입시교육과 경쟁구조로 인한 학생들의 정서적 공감 능력 부족과 등한시되는 인성교육으로 인한 청소년들의 문제행동이 범세계적 사회 문제로 대두되고 있습니다. 그 결과로 학생들의 올바른 정신건강 성장을 위한 사회정서학습(SEL) 교육에 대한 필요성이 미국을 중심으로 확산되고 있는데요. 이번 시간에는 사회정서학습(SEL)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사회정서학습(SEL)의 개념 및 특징

 

  사회정서학습(SEL)은 학생들의 긍정적 발달과 정서지능 향상을 위해 미국에서 연구 및 개발된 체계적이고 통합적인 학교 교육 활동 차원의 프로그램입니다. 국가적 규모의 사회정서학습 연구 기관인 ‘학업 및 사회정서학습을 위한 협력단체(Collaborative for Academic, Social, and Emotional Learning, 이하 CASEL)’는 타인에 대한 공감을 통한 긍정적 관계를 바탕으로 책임있는 의사결정을 하는 과정으로서 사회정서학습(SEL)을 강조합니다. 즉 사회정서학습(SEL)은 초·중·고 학생들로 하여금 자신의 강·약점을 깨닫고, 정서와 감정을 적절히 표현하여 타인과의 원만한 인간관계를 형성 할 수 있게 해줍니다. 사회정서학습(SEL)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은 정서적 안정감을 이루고 문제행동을 줄이면서 안전한 학교 환경 조성과 함께 학업적 유능성을 증진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문제행동을 보이는 학생뿐 아니라 학급 단위 의 모든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예방 교육으로서의 사회정서학습(SEL)프로그램을 학교 교과과정에 도입 및 실시해야 한다는 주장들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실제로 성정민(2020)과 우채영(2016)의 연구에는 청소년기 사회정서적 문제는 성인기에도 부정적 영향을 줄 수 있으며, 학생들의 부정적 사회정서가 부적응적 학교생활과 자살충동에 영향을 끼치는 반면 긍정적 정서는 문제행동의 가능성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되었다는 여러 연구 결과들도 있습니다(김민경, 2011; 김아름, 박지연, 2015; 우채영, 김판희, 2011).

  국내에서 인성교육의 대안으로 사회정서학습(SEL)이 소개된 배경으로는 자살, 따돌림, 학교폭력, 학업에 대한 압박감 등의 청소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2015년에 제정된 인성교육진흥법과 2016년에 실시된 인성교육 종합계획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김은정, 김춘화, 이상수 2015; 성정민, 2020). 국내에서 인성교육제도가 자리잡던 시기에 사회정서적 발달이 인간의 도덕성 발달의 기초가 된다는 점에서 사회정서학습(SEL)이 이론적 토대로써 현재 학교 인성교육에 적용할 수 있다고 여겨졌기 때문입니다. 또한 국내 인성교육이 법제화되고 기존 인성교육의 문제점을 진단하는 과정에서 외국의 성공적인 사회정서학습 프로그램 사례를 통해 청소년 문제의 해결책으로서 사회정서학습(SEL)이 재조명되었습니다.

  이러한 사회정서학습(SEL)에 대하여 CASEL에서는 자기인식, 자기 관리, 사회적 인식, 관계 기술, 책임있는 의사결정이라는 다섯 가지 역량으로 나누어 체계화하였는데, 이 역량들은 서로 연관되어 있으며 상호의존적 특징을 갖습니다 (CASEL, 2003).

 

<사회정서학습(SEL)핵심역량의 정의 및 하위개념(CASEL, 2003)>

SEL 핵심역량 정의 하위개념
자기인식 자신의 정서와 강·약점을 파 악할 수 있는 능력 - 자신과 타인의 정서를 이해하는 것
- 자신이 느끼고 있는 정서의 이유와 상황을 파악하는 것
- 자신의 관심사와 고민의 원인 이해하기
자기관리 개인적 목표 달성을 위해 자신의 스트레스 및 감정을 관리할 수 있는 능력 - 상황에 맞는 감정을 적절한 표현
- 스트레스 및 충동 조절 및 통제하기
- 장·단기목표 설정 및 계획, 피드백을 통한 행동 수정하기
사회적 인식 상대방의 입장을 취할 수 있고 타인을 공감할 수 있는 능력 - 타인의 정서, 관점, 의견 이해 하기
- 개인과 집단의 특성 파악하기
- 다양성 인정하기
대인관계 기술 대인 간 의사소통, 협력, 타협 을 통해 건강하고 원만한 관계 를 형성 및 유지하는 능력 - 대인 간 협력 및 관계 형상하기
- 부당한 상황에서의 저항 및 협상하기
- 도움 제공 및 요청하기
책임있는 의사결정 분별있는 의사결정을 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하며 자기성찰과 문제해결 능력을 발달시켜 이에 근거한 윤리적, 개인적, 도덕적 책임감 - 상황과 문제를 분석 후 자신의 결정과 선택에 대해 평가하기
- 대인관계에서의 문제 해결 방법 비교 및 반성하기

 

  위의 <표>에서 설명하고 있는 자기인식과 관련된 기술과 태도는 자신의 감정과 생각을 정확히 파악하고 이것이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추리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 데 뒷받침됩니다. 자기관리에 해당하는 기술 및 태도는 낯선 상황에서 자신의 감정, 생각, 행동을 긍정적으로 조절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사회적 인식에 관한 기술 및 태도를 통해 타인의 입장에서 공감할 수 있는 능력을 증진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대인관계 기술을 토대로 타인 및 집단과의 긍정적인 관계를 만들고 유지하는 능력을 함양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책임 있는 의사결정에 관한 기술과 태도는 개인적 행동뿐 아니라 타인 간 상호작용에 대해 효과적 선택을 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 참고문헌: 사회정서학습(SEL)과 연계한 중학교 음악과 생활화 영역 학습지도안 연구(김수연, 2022)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