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방법

비주얼 씽킹이란?(정의, 특성)

by 신박에듀 2021. 10. 9.
반응형

안녕하세요 에듀몬입니다. 일선 교육현장에서는 기존의 강의식 수업에서 벗어나 학생들의 창의적 융합능력을 향상하기 위한 다양한 수업 방법론이 시도되고 있습니다. 비주얼 씽킹도 그 조류의 한 흐름으로서, 수업전략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비주얼 씽킹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비주얼 씽킹의 정의

 

  일반적인 인지적 관점에서 보는 것과 생각하는 것은 서로 구분되는 과정으로 간주하지만, 비주얼 씽킹(visual Thinking)은 ‘보다’와 ‘생각하다’의 의미가 동시에 연결됩니다. 비슷한 맥락으로 인간의 인지과정은 시각적인 외부 정보 수집 과정과 이를 처리하는 사고 과정으로 구분됩니다. 두 가지 개념이 서로 다른 역할을 맡고 있다면 비주얼 씽킹의 개념은 모순일 것입니다. 하지만 여러 지각 심리학 연구에 따르면 지각과 사고의 분리는 인위적 구분이며, 타당하지 않다고 주장합니다.

  Arnheim(2004)은 지각을 통한 인지과정이 사고 과정 못지않게 지적이고 능동적인 과정이라고 언급하며, 지각적 인지과정은 사고 과정과 차이가 존재하더라도 근본적으로 연속적 차원상에서 동일해서 지각과 사고는 통합되어야 한다고 제언하였습니다. 따라서 비주얼 씽킹은 시각적 이미지를 매체로 지각과 사고를 동시에 진행하는 인지적 정신작용으로 정의합니다. 개념적인 사고는 기호와 같은 추상적인 개념과 언어적인 상징을 매개로 하여 순차적으로 처리하는 사고방식입니다. 이 사고는 컴퓨터의 정보처리방식으로 추리나 합리화에 적합하지만, 비주얼 씽킹은 이미지와 심상을 매개로 하여 정보를 역동적이고 동시적으로 처리하는 사고방식입니다.

 

 

 

 

2. 비주얼 씽킹의 특성

 

  개념적인 사고와 시각적인 사고(Visual Thinking)를 비교했을 때, 매개 종류 차이 이외에 정보 처리 방식에도 중요한 차이를 보입니다. 비주얼 킹은 전체 구성 요소 간의 상호작용으로 형성되는 통합적인 인지과정에 초점을 둡니다. 순차적으로 처리하는 개념적인 사고와는 반대로 병렬적인 정보 처리와 그에 따른 역동적인 정보 처리는 비주얼 킹의 주요 특징입니다. 이와 같은 특징으로 비주얼 킹은 요소 간 관련성에 관한 처리를 가능하게 하고, 감상과 창조에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므로 언어적 상징을 매개로 한 개념적인 사고에 비하여 열등하다고 볼 수 없습니다. 비주얼 킹은 시각적인 이미지를 매개로 작동하는 인지 과정의 형태로 구조를 파악하는 창조적인 사고의 과정입니다.

  비주얼 씽킹(Visual Thinking)은 수업전략으로 사용되어 교육 현장에서 적용되고 있으며, 이 개념에서 학습전략(Learning Strategy), 인지 전략(Cognitive Strategies)의 의미가 담겨있습니다. 따라서 비주얼 씽킹은 교육 현장에서 학습의 내용과 정보를 효율적으로 이해하고 암기하기 위한 학습법이며 시각적인 심상을 기반으로 조직화, 정교화하는 사고 기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참고문헌: 비주얼 씽킹을 활용한 교육방안 연구(조병준, 2021)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