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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이론

학교생활 만족도란?(개념 및 구성)

by 신박에듀 2021. 10.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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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에듀몬입니다. 우리나라는 의무교육의 범주 내에서 크게 초, 중, 고 학교급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이들 학교급 모두에서 추구하는 학생의 전인적 발달의 목표에는 다양한 것이 있겠지만, 무엇보다도 최근 각광받는 목표는 학생들의 학교생활 만족도, 학교 행복감과 같은 정의적 측면이 부각되고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학교생활 만족도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학교생활 만족도의 개념

 

  학생들에게 교육이 이루어지는 장소는 크게 가정, 사회, 학교로 세 가지의 장소를 제시할 수 있습니다. 그중 학생이 학교에서 받는 모든 영향을 통칭하여 학교생활이라고 합니다. 넓은 의미에서는 학교에서의 비교육적 영향도 학교생활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학교생활은 가정 및 사회생활의 종단적·횡단적 관계를 지니고 있습니다. 학생들은 특별 활동, 소풍, 교과활동, 기타 운동회, 여행, 학생 자치회 등을 통하여 학교생활을 경험하게 됩니다.

  Brookover(1975)는 ‘학생들의 사회적인 구조를 평가하는데 있어 학생들이 그들의 환경에서 경험하게 되는 일반적인 만족감을 파악하다는 것이 중점이라고 하였습니다. 이러한 측면에서 볼 때, 학생에게 교육적으로 다양한 영향을 미치는 내적, 외적 조건 혹은 자극 총합체라고 할 수 있는 학교의 환경에 대해서 느끼는 학생들의 만족감은 그들의 행동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에 이견이 있는 사람은 없을 것입니다. 즉, 학교생활 만족도를 향상하는 다양한 내적, 외적 요인을 파악하고 이를 통해 학교생활에 대한 만족도를 향상하는 것은 학생들의 학교생활에 매우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학교생활에서 학생과 교사의 관계, 학생 상호 간의 관계가 있고 기숙사 생활과 학급생활도 학교생활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학교생활만족은 학생들이 학교생활에 어떻게 적응하느냐가 중요합니다. 학교생활 만족이라는 개념을 정리하면, 학생들이 교과활동, 특별활동, 기타 행사 등에서 자기 욕구를 합리적으로 해결하여 만족감을 느끼고 조화 있는 관계를 유지하며, 교사 및 학생들과의 관계가 잘 조화되어 만족스러운 상태에 있을 때를 말합니다.

 

 

 

 

2. 학교생활만족의 구성

 

 1) 학교생활 전반

 

  학교생활만족에 관한 연구에서 대부분의 학자들이 ‘전반적인 학교생활’을 하나의 하위영역으로 설정하고 있는데 이는 앞서 연구에서 정의한 바와 같이 학교생활 만족을 ‘자신의 학교 경험에 대한 만족도의 인지적 및 정서적 평가’라고 정의할 때, 학교생활의 요인뿐만 아니라 학교생활 전반에 대하여 느끼고 있는 감정이나 태도를 학교생활 만족 척도의 내용으로 삼아야 할 것입니다.

 

 2) 수업

 

  교사의 수업방법, 학습시간, 교사의 공정성, 숙제 등을 중심으로 해서 학생들의 학교생활만족을 살펴보았을 때, 이러한 요인들이 부적당함, 불만족감, 지루함, 불공평함, 과중함과 관련이 있다고 나타났습니다.

  학교생활만족을 살펴보기 위해 수업에 대한 만족도를 측정하였을 때 시험을 보는 횟수, 클럽활동 부서, 시험에 대한 부담감, 수업시간의 만족, 숙제와 준비물의 양, 모든 교과의 흥미 정도 등의 수준이 높을수록 학교생활에 만족하고 있다고 하였습니다. 또 수업시간의 흥미, 질문에 대한 부담감, 수업 이해력, 수업태도, 준비물을 가져오지 않았을 때의 행동 등으로 구분하여 수업에 대한 만족도를 측정하기도 하였습니다. 이처럼 수업에 대한 만족을 느끼는 것은 학생들의 학교생활 만족도를 알아보는 데 있어 매우 중요한 요인이며, 수업에 대한 만족도가 높을수록 학교생활에 대한 만족도가 높을 것이라고 예상해볼 수 있습니다.

 

 3) 교사

 

  교사는 학생과 두 가지 측면의 관계를 지니고 있습니다. 하나는 학생 개개인의 심리적, 사회적 욕구를 충족시켜주는 개인적이며, 자유로운 인간관계입니다. 다른 하나는 학업을 목적으로 효과적으로 학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작업을 중심으로 하는 인간 관계를 의미합니다. 즉, 교사와 학생의 관계는 공식적으로는 학습을 위한 관계지만 전자의 역할 또한 중요합니다. 학생은 학습에서 사회적, 심리적 욕구를 충족시키지 못하면 학습에 흥미를 잃게 될 뿐 아니라, 사회적 관계에서도 고립되는 결과를 가 져오기 때문입니다.

  또한 김병성(1982)의 연구에 의하면, 학생들은 ‘교사가 학생의 사고방식 혹은 생각을 이해하지 않고, 대화를 자주 하지 않으며, 상담을 하고 싶거나 존경스러운 선생님이 없다’ 등과 같은 부정적인 대답이 매우 많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러한 현상은 학교생활 만족도와 학생의 수업 태도 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와 같은 결과를 미루어보면 교사와 학생과의 관계가 학교생활 만족도에 매우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4) 교우관계

 

  교우관계는 청소년기에 매우 중요하게 작용하는 중심적인 사회관계로서 어린이와 청소년이 인간발달 과정에서 또래와 가지게 되는 인간관계로 정의할 수 있습니다. McGurk(2017)는 친구관계를 관심, 애정, 흥미 및 정보를 공유하는 것 뿐만 아니라 타인과의 접촉을 유지하는 독특하고 이원적인 애착관계라고 하였으며, 윤진(1984)은 각자의 개인적 수준과 특성에서 두 사람이 자발적으로 형성하는 비공식적이고 친밀한 관계로 정의를 하며, 우정의 이원적 특성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유·청소년기에는 친구와의 관계를 통하여 대인관계를 학습하며, 지배욕과 적대적인 감정 등을 처리하는 방법을 학습하게 됩니다. 또한 타인을 통솔하는 방법과 권위자를 대하는 방식 등을 배울 수 있습니다. 또한, 친구관계에서 친구가 자신을 어떻게 생각하는지에 대해 알아차리고 자신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하게 됩니다. 즉, 친구관계를 통해 청소년기 학생들은 분명한 자기의식을 갖게 됩니다.

  유·청소년기 친구관계가 중요한 이유는 타인과 자신에 대한 이해를 높여줄 뿐만 아니라 사회생활을 할 수 있는 사교성, 의사소통 능력 등을 길러주기 때문입니다. 즉, 사회적 지식을 넓혀주고 집단생활에서 주고받는 요령을 습득하게 되는 것입니다.

  학생들의 상호 결합 또는 분리의 조건은 정신연령, 생활연령, 학업성적 등이 비슷한 아동끼리 상호 결합하고, 연령차가 많거나 성적과 지능이 특히 우수하거나 열등한 자 등은 고립아가 되기 쉽고, 적응성이 뛰어난 자에게 매력을 느끼며, 상대보다 지나치게 우수하거나 열등하면 상대방으로부터 거부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러한 연구들을 토대로 볼 때 교우관계가 학생들의 학교생활 만족을 측정하는데 중요한 요인이 됨을 알 수 있습니다.

 

 5) 물리적 환경

 

  학교의 교육활동은 교사와 학생이라는 인적 요소의 기반 위에 성립됩니다. 그러나 학교교육의 성립은 인적 요소만으로 이루어질 수 없고 인적 요소와 더불어 물적 환경의 뒷받침이 반드시 전제되어야 합니다. 이러한 물적 환경 즉, 교육시설이란 학교교육의 목표에 따른 교육적인 기능을 원활히 수행할 수 있도록 조성된 학교의 물리적 환경으로서 이는 단순히 학생을 수용하는 건축물만이 아니라 교지, 학교 건물, 공작물, 설비, 교구 등이 여기에 포함됩니다.

 

 6) 학교 행사 및 특별활동

 

  학교생사나 특별활동은 학생들에게 소풍이나 견학을 통해 즐거움 혹은 해방감을 느끼게 해 주며, 한편으로는 새로운 것을 배우고 발견하는 것에 대한 지적 성취감을 느끼게 해 줍니다. 또한, 학교 행사는 학교라는 물리적인 환경에 대한 만족감을 주는 주요 요인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학교 행사에 대한 참여도나 만족도를 파악하는 것은 학교생활 만족도를 알아보는데 주요한 요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참고문헌: 초등학생의 유소년 축구클럽 활동이 스포츠 자신감 및 학교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이태호, 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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