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에듀몬입니다. 지난 시간에는 마을 내 학생, 교직원, 학부모, 마을 주민 등이 함께 학생의 교육활동 지원을 위해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공동체인 마을교육 공동체의 개념과 특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마을연계 교육과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마을연계 교육과정의 뜻
마을과 학교의 관계를 교육공동체로서의 협력적 관계와 체제로 재구축하기 위해서는 학교 구성원과 지역 주체 간의 연계와 네트워크 형성을 위한 다양한 접근 방안이 모색되어야 하는바, 마을과 연계한 교육과정 운영이 중요한 출발점이 될 수 있습니다.
최근 기존의 교육이 학생들이 삶을 살아가는 데 필요한 역량을 키워주지 못한다는 문제의식이 커짐에 따라 이에 대한 해결책으로 ‘교육과정의 변화’가 요구되고 있으며 이에 따라 마을 속에서의 삶과 앎을 일치시키고자 하는 마을 교육과정의 중요성은 점점 증대되고 있습니다. 학교와 마을이 연계한 교육과정을 통해 학교에서 삶의 터전인 마을로 배움의 공간을 확장함으로써 단순히 알고 있는 지식이 아니라 삶에 적용이 가능한 실천적 지식을 형성할 기회를 마련해 주고자 하는 것입니다.
혁신학교 이후 마을과 연계한 교육과정 재구성에 관한 흐름이 지속되 고 있으며 2012년부터 시작된 서울형 혁신교육지구 사업에서도 이러한 노력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서울형 혁신교육지구는 모든 주체의 참여, 지역사회와 학교의 협력을 통해 공교육 혁신을 위한 새로운 교육모델을 실현하고자 하는 시도로 등장하였습니다. 서울형 혁신교육지구는 지방자치와 교육자 치, 민·관·학이 협력하여 최대한의 인적, 물적 자원을 투여하여 어린이와 청소년들의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보장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고 환경을 만드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마을과 함께하는 학교교육과정 운영을 주축으로 마을과 학교의 연계를 통한 교육 역량 강화와 마을교육생태계의 조성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교육과정을 통해 학교와 지역사회의 연계가 이루어지는 흐름을 ‘교육과정의 지역화’ 또는 ‘지역화 교육과정’이라고 정의해 왔습니다.
2. 마을연계 교육과정 연구 사례
마을 연계 교육과정과 관련된 연구 경향은 크게 두 가지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첫째는 마을 연계 교육과정의 개념 정립과 관련한 연구로, 이 연구들은 마을 연계 교육과정에 대한 개념적 접근을 통해 마을 연계 교육과 정의 의미를 파악하고 이를 정리하는데 의미를 두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연구로 김용련(2015), 서용선 외(2015), 서용선 외(2016), 조윤정 외(2017) 등의 연구를 들 수 있습니다. 마을 교육과정 실천 사례에 대한 분석을 통해 마을 교육과정의 개념을 귀납적으로 정의하고 다양한 마을 교육과정 실천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습니다. 둘째는 마을 연계 교육과정의 실천 사례와 관련한 연구로, 이 연구들은 학교 현장에서 마을 연계 교육과정을 실천하고 그 결과로 다양한 주체들의 성장 과정과 그 양상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연구로 김주애(2018), 백윤애 외(2016), 최은정(2016), 박니은(2015) 등을 들 수 있다.
1) 김주애(2018)는 마을 연계 교육과정 운영을 통한 각 교육 주체들의 변화와 성장 모습을 탐색하고 이를 통해 마을교육공동체로 도약하는 방안을 모색하였는데 마을의 활동과 학교 교육과정이 연계되는 과정과 주체 간 소통의 양상을 잘 보여주고 있습니다. 또한 교육공동체 구축의 축으로서 마을 연계 교육과정의 중요성을 제시하고 마을 연계 교육과정을 통해 마을과 학교, 교사와 학생이 어떠한 성장을 보여 주었는가를 성찰하였습니다. 각 교육활동이 지닌 의미와 한계, 필요한 노력을 함께 서술함으로써 마을교육공동체 형성을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마을 연계 교육과정은 마을교육공동체를 형성하는 중요한 축이며 학교와 마을이 상생하는 교육 생태계를 형성할 기반을 마련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의미가 있습니다. 특히 단위학교 차원에서의 마을과 연계한 교육과정의 운영을 통해 궁극적으로 마을교육공동체의 형성 가능성을 보여줌으로써 본 연구의 지향점과 동일 하다는 측면에서 시사점이 많았습니다. 또한 혁신학교 지정이라는 학교 내의 큰 변화 속에서 실행된 마을 연계 교육과정 운영 사례로 교육과정 중심의 혁신학교 운영의 방향성을 점검해 볼 수 있었다는 점에서도 의미가 있습니다. 그러나 학교 차원에서 지역 연계를 중점 사업으로 선택하지 않을 경우 교사 개인의 역량에 의해 개발되고 확장되는 사례를 제시하지 못함으로써 개별 교사 차원에서 마을 연계 교육과정을 재구성하고 실천하고자 할 때는 적용이 어렵다는 한계가 있습니다.
2) 백윤애 외(2016)는 교사의 관점에서 시흥시 마을교육공동체 사례를 중심으로 지역사회 연계 교육과정 운영의 실태를 분석하고 아이들의 앎과 삶을 일체화하려는 노력의 저해 요인을 파악하였으며 향후 발전 방안 및 정책적 전략을 모색, 마을교육공동체의 지속가능성을 위한 동인을 찾고자 하였습니다. 마을 교육과정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 개념에 대한 구체적인 합의와 함께 구체적인 실천 사례를 통한 기준을 제공하는 것이 마을교육 공동체 형성 및 마을교육과정 운영을 위해 필요하다고 주장하였습니다. 학교 교육과정의 어떤 측면이 마을과 연계하였을 때 시너지를 얻을 수 있는지 연구자들의 연구 결과를 토대로 각 단위학교에 맞게 진행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과 교육과정을 제시해 주어야 하며 해당 교과목의 교과서 밖 내용과 연계할 수 있는 항목이 있는지, 그리고 지역사회와 함께 교육 과정이 만들어졌을 때 효율적인 주제가 있는지 고민할 필요가 있다고 제언하였습니다.
3) 최은정(2017)은 학교 현장에서 마을교육공동체를 활용한 주제학습을 운영하고자 하였는데 지역사회의 인적, 물적 자원을 어떻게 연계하여 학년 교육과정에 반영하고 운영할 수 있는지 구체적인 사례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학생들에게 유의미한 경험을 줄 수 있는 주제학습 운영에 대한 방법론과 교육과정 재구성의 사례를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있으며 사례 운영 결과에 대한 성과와 학생, 교사의 변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이 지식을 배우고 실천하는 살아 있는 교육이 될 수 있는 마을 교 육과정을 운영하고자 할 때 수업 재구성과 실행, 정리 단계 진행 과정에서 도움이 될 수 있는 유의미한 시사점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마을 교육과정 실행의 효과와 마을교육공동체가 추구하는 교육 목표 간 관련성에 대한 논의가 부족합니다.
4) 박니은(2015)은 마을 탐사 활동을 통한 장소감의 발달 양상을 연구하였는데 장소에 기반을 둔 마을 탐사 활동이 정체성과 시민성이 형성되고 발달하는 과정의 초등학생들에게 장소와의 긍정적인 상호작용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많은 시사점을 주고 있습니다. 하지만 여러 선행연 구에서 지적되었던 바와 같이 해당 연구 또한 특정한 학년과 교과, 단원, 활동으로 한정하여 프로그램을 실행하였다는 한계점이 있습니다.
5) 서용선 외(2015)는 마을교육공동체는 역량 중심의 학습을 통해 이루어질 수 있으며 이는 ‘마을을 통한 교육, 마을에 관한 교육, 마을을 위한 교육’이라는 세 가지 유형에 근거해 실천될 수 있다고 제안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교육을 통하여 진정한 민주시민의 양성, 사람들과의 관계 형성을 통한 공동체성의 회복, 학습을 바라보는 관점의 변화, 다양 성과 자율성에 기반을 둔 교육실천이 가능하다고 보았습니다.
※ 참고문헌: 마을 책 만들기를 통한 장소감 발달 연구(장인경, 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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