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에듀몬입니다. 유소년은 사실 두 개의 단어가 합쳐진 단어입니다. 바로 '유년'과 '소년'인데요. 이렇게 두 단어가 합쳐짐으로써 일선 교육현장에서는 자주 사용되는 개념은 아니나, 스포츠 관련 활동에서 자주 접한 경험이 있을 것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유소년의 정의 및 특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유소년의 정의 및 특징
유소년은 성인으로 성장하기 위한 준비를 하는 예비단계로서 유아기의 '유년'과 소년기의 '소년'의 과도기적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생애주기 상 신체적, 정서적, 사회적 성숙을 포함한 다양한 변화와 발달과정에서 겪는 과도기적 특성을 지닙니다. 특히 이 유소년 시기에 경험하는 것과 학습하는 것을 통해 인격과 태도가 형성되기 때문에 매우 중요한 시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유소년 기는 자아정체감을 형성하고 장래 성인으로서의 삶을 준비하는 시기로서 학교와 가정 그리고 지역사회 등에서 제공받는 지도와 교육이 다른 시기에 비해 많은 영향을 미치는 연령대입니다.
유소년기는 급속한 성장이 일어나는 청소년기를 앞두고 있는 시기이며, 뼈와 근육의 발달, 그리고 운동신경에 중요한 변화들이 일어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유소년기에 기초 체력을 쌓은 사람들은 그렇지 않은 사람들보다 중년 이후에 고혈압 및 성인병에 걸릴 확률이 현저히 낮게 나타났습니다. 이와 같은 이유로 유소년기에 신체활동은 평생의 건강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중요한 시기입니다.
유소년기는 두뇌가 발달하는 시기로서 추상적인 사고와 논리적인 추리능력이 형성되고 정신적인 측면에서 지능이 발달하고 상상력이 풍부해지며, 자아에 대한 개념이 구체적으로 형성되기 시작하는 시기입니다. 또한, 철학적인 사고 가 가능해지기 때문에 가치를 판단하고 선과 악을 구분하며, 자신의 구체적인 인생관 및 세계관을 형성하게 됩니다. 그러나 정서적으로 매우 불안정한 시기이기도 하며, 극단적으로 감정을 표출하고 사회의 규범과 권위에 대한 반항적 심리 특성을 보이기도 합니다.
또한, 유소년기는 점차 가족에 한정되어 있던 환경에서 벗어나 다양한 사람들과 소통하게 되고 또래집단과의 상호활동을 시작하게 됩니다. 그리고 또래집단의 형성 및 집단 소속을 통하여 안정감을 느끼며, 부모로부터 탈피하여 자신의 판단에 따른 독립된 행동을 지향합니다. 특히 사회관계 유지에 필 요한 행동양식, 가치 및 태도, 역할 등을 습득하는 사회적응 과정이 나타나는 시기입니다.
※ 참고문헌: 초등학생의 유소년 축구클럽 활동이 스포츠 자신감 및 학교생활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이태호, 2021)
'교육이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공적개발원조(ODA)란? (0) | 2021.10.16 |
---|---|
학교생활 만족도란?(개념 및 구성) (0) | 2021.10.13 |
마을교육 공동체 교육 알아보기 (0) | 2021.10.08 |
마을연계 교육과정 알아보기 (0) | 2021.10.07 |
마을교육 공동체란?(개념 및 특징) (0) | 2021.10.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