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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방법

마이크로 티칭 알아보기: ② 장단점 및 절차

by 신박에듀 2021. 8.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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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에듀몬입니다. 지난 시간에는 마이크로 티칭의 개념 및 특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이번 시간에는 이어서 장단점과 운영 절차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마이크로 티칭의 장단점

 

  마이크로티칭의 장‧단점을 종합해보면, 마이크로티칭은 4~20분의 실제 수업이나 모의 수업을 통해 교수자의 수업개선을 실천하는 과정이며, 수업에서 발생하는 정보의 홍수를 예방할 수 있고, 교수자가 원하는 내용에 집중적인 접근이 가능합니다. 또한 녹화한 수업들을 통해 교사 스스로의 변화과정을 분석할 수 있으며, 자신의 장점이나 약점, 성실도, 잠재 가능성 등에 대한 자기인식을 유도할 수 습니다.

  반면, 마이크로티칭을 모의 수업이라는 가상의 상황으로 진행할 경우, 수업과 관련한 개별 요소들을 실제 교수상황으로 전이시키는 것이 어려울 수 있다는 한계점이 있습니다. 또한 압축수업으로 인하여 생략된 교수장면의 문제상황을 개선하는 것에도 제한이 있을 수 있습니다. 종합하면, 마이크로티칭은 압축수업을 통해 구체적으로 교수기술을 개선할 수 있고, 학교현장에서 간편하게 지속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반복적이고 즉각적인 피드백을 제공하여 교사의 반성적 태도를 함양시킬 수 있는 장점을 가집니다. 하지만, 모의 수업과 압축수업으로 인한 교수기술의 개선이 제한적일 수 있다는 한계점이 있습니다.

 

< 마이크로 티칭의 장점과 단점 >

마이크로 티칭의 장점 마이크로 티칭의 단점
- 교사교육의 질적 향상을 유도함
- 교수방법의 다양성, 소집단 수업방법의 중요성을 인식하게 함
- 모의 수업 녹화파일은 교수방법개선을 위한 교육적 처방, 보충교육 자료, 교사교육을 위한 교수․학습자료로 활용 가능함
- 우호적인 환경에서 특정 주제나 새로운 기법, 방략, 절차를 연습하거나 짧은 시간동안 수업에 대한 새로운 접근방법의 시도가 가능함
- 위험부담을 줄이고, 가치 있는 경험이 가능함
- 녹화된 수업장면을 통해 자신의 성취에 대한 즉각적 피드백이 가능함
- 수업상의 복잡한 상호작용을 관련 하위 요소로 세분화 가능함
- 마이크로티칭 프로그램에 포함되는 기술이 무작위 방식으로 선택되며, 수업에 전이되기까지 어려움이 있음
- 마이크로티칭은 이론과 실제의 차이를 연결할 수 있는 능력보다 연습을 조직하는 기술에 대한 절차임
- 소규모 수업 그 자체는 뚜렷한 목적이나 목표를 가지고 있지 않음
- 마이크로티칭 프로그램 조직 시 학습자의 수, 유형, 수업시간, 피드백의 성질 등과 같은 문제점이 생길 수 있음
- 마이크로티칭에 대규모 학생이 참여할 경우 학생 간의 개인차를 설명하는데 어려움이 발생할 수 있음
- 마이크로티칭의 평가로 교사의 교수능력을 평가하는 것이 쉽지 않음
- 무분별한 녹화와 피드백이 낭비일 때가 있으며, 수업기술 연습 시 피드백의 다양성에 대한 효과를 감소시킬 수 있음
- 마이크로티칭은 행동주의를 기반으로 하는 실험연구로 그에 따른 제한점이 수반되며, 실험처치 기간이 비교적 짧음

 

 

 

2. 마이크로 티칭의 절차

 

  마이크로티칭의 절차와 운영은 교육의 목적과 참여자에 따라 다양하게 수정되어 활용됩니다. 일반적으로 마이크로티칭의 절차는 수업계획, 모의 수업, 피드백, 재수업 단계의 요소들을 연결한 기능 중심 수업체제입니다. 마이크로티칭은 관찰자, 피드백 방식, 재수업 여부와 형태, 결과에 대한 평가방식 등 세부절차와 운영방법을 선택사항에 따라 유연하게 적용할 수 있습니다.

  조영남(1993)이 제시한 마이크로티칭의 절차는 수업계획, 모의 수업(수업실행), 피드백과 평가, 재수업의 단계로 진행됩니다. 각 단계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수업계획

 

  철저한 수업계획과 준비는 효과적인 수업을 위한 필수 단계이며, 이는 마이크로티칭을 위한 수업에서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교사는 개발이 필요한 어떤 기술이나 능력을 목표로 설정하고, 내용, 시간과 장소, 대상, 규모, 장비의 사용여부 등 수업실행 과정의 구체적인 계획을 수립합니다. 또한 학생들의 현재 학업성취 수준, 단원명, 수업목적, 단원목표 및 성취목표 진술의 적합성, 단일 개념에의 초점 여부, 이론적 배경 진술의 명료성, 내용 결정, 수업절차 명세화, 수업평가 또는 비판양식 개발, 시청각 장비와 수업자료 준비, 교수‧학습과정안 작성, 수업 실시 및 동료 평가, 녹화된 내용의 재생, 자기 평가, 재수업 여부의 결정 등 철저한 준비와 점검을 통해 마이크로티칭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습니다.

  마이크로티칭의 수업을 계획할 때 고려해야 할 핵심 요소는 대표적으로 교수기능, 학급규모와 대상, 수업시간입니다. 먼저 교수기능입니다. 마이크로티칭은 복잡한 교수행동을 세분화하여 한 번에 한 가지 교수행동을 만족할 수준에 도달할 때까지 연습하게 됩니다. 따라서 마이크로티칭을 실행하기에 앞서 어떤 교수행동이나 기능을 연습할 것인지를 결정해야하고, 해당 교수기법에 대한 선행학습이 전제되어야 합니다.

  다음으로 학급규모와 대상은 정규학급보다 적게 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이는 마이크로티칭의 효과성을 확보하고, 실제 수업과의 괴리를 예방하기 위해 4-15명 정도로 구성하는 것입니다(이유미, 2016). 하지만 특수학급의 교육장면은 한 학급당 법정 정원이 소규모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학급규모에 대한 특별한 조정이 필요하지 않아 학급규모와
대상은 일반교사의 상황보다 실제적입니다. 한편, 마이크로티칭은 실제 학생을 대상으로 할 때 가장 효과적이고, 이상적이며, 동료 교사를 대상으로 할 경우 편안하고 우호적인 상황에서 수업이 가능합니다(조벽, 2012). 이 때 동료 교사들은 교수‧학습과정에 참여하며 얻 은 정보를 통해 조언이 가능하고, 학생의 입장을 이해할 수 있어 메타학습(meta-learning)의 기회를 가지는 장점이 있습니다(서윤경, 2009; 조영남, 1993; Du Toit, 1990).

  마지막으로 수업시간입니다. 마이크로티칭은 실제 수업 상황보다 축소하여 진행함에 따라 수업시간도 축소하여 실시합니다. 내용을 충분히 다를 수 있는 철저한 준비를 통해 4-20분 정도의 시간동안 압축수업을 실시하며, 훈련의 목적과 내용을 고려하여 적합한 수업시간을 결정해야 합니다(조영남, 1993).

 

 2) 모의 수업 : 수업실행

 

  모의 수업(수업실행)은 마이크로티칭에서 가장 중요한 단계로 계획한 수업의 실제 기능을 수업상황에서 체계적으로 수행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수업은 다음 단계에서 피드백과 평가활동의 지침이 되므로 수업계획 단계에서 구안된 교수‧학습과정안에 따라 실행되어야 합니다. 특히, 실제 교육장면에서 학생들을 지도할 경우 학교현장의 특성을 잘 반영하여야 하고 체계적으로 계획하여 수행해야 합니다.

 

 3) 피드백 및 평가

 

  녹화된 수업을 분석하면 수업 진행 과정과 교사의 역할 수행에 대한 피드백과 평가가 이루어집니다. 피드백은 수업이 끝난 직후 즉각적으로 시행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이유미, 2016). 평가방법은 자기점검, 체크리스트 평가, 학생 평가나 강의 만족도, 감상, 컨설턴트나 동료 교사의 조언 등 다양한 방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피드백과 평가를 제공하는 과정에서 컨설턴트와 컨설티가 해야 할 역할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컨설턴트의 역할은 토론수업에서의 사회자와 유사하며, 모범적이고 품격 있는 모습으로 개선이 필요한 교수법을 지적합니다. 둘째, 컨설티가 발표를 너무 힘들어하거나 남의 지적에 민감하게 반응할 때는 스트레스를 완화할 수 있도록 배려해줍니다. 셋째, 적시에 끼어들어 직접 코멘트를 하면서 컨설티들에게 코멘트 하는 방법에 대한 모범을 보입니다. 넷째, 컨설티는 수업을 진행한 후 교수법에 대해 피드백을 받을 때 자존심을 버리고, 그 내용을 반박하기보다 수용하는 자세를 가집니다. 다섯째, 수업 녹화전 학생들에게 미리 수업녹화를 알리고, 컨설턴트와 다른 컨설티에게 수업계획과 정보를 미리 제공합니다. 여섯째, 컨설티들은 교수법에 대해 서로 피드백을 제공하고, 단점을 직접적으로 표현하되 해결방안이 있을 경우 함께 제시합니다. 일곱째, 단점을 먼저 말하고 장점을 말하며, 피드백 내용이 없을 때 “내가 하고 싶은 말을 다른 분이 말씀하셨다”는 표현은 사용하지 않습니다. 여덟째, 단점을 지적하였을 경우 반드시 장점도 구체적으로 제시합니다. 아홉째, 수업관찰시 학생의 입장에서 관찰한 후 피드백을 제공합니다.

  이와 같은 내용을 바탕으로 마이크로티칭에서 컨설턴트와 컨설티의 역할을 종합해보면, 마이크로티칭의 수업컨설팅은 컨설티의 ‘수업’에 대한 컨설팅을 진행하는 것입니다. 이는 마이크로티칭의 수업컨설팅이 ‘교수자’를 평가하는 것이 아니라 교수자의 ‘수업’을 평가하는 것이기 때문에 ‘수업을 잘 하기 위한 교수‧학습과정’에 대한 평가와 피드백을 제
공해야 할 것입니다. 또한 수업 중 나타난 교수자의 모습은 교수자를 설명할 수 있는 극히 일부 모습임을 절대 간과해서는 안 될 것입니다.

 

 4) 재수업: 다음 회기 컨설팅 수업

 

  교수행동이 기대수준에 미치지 못했거나 개선이 필요할 경우, 피드백과 평가 결과에 따라 재수업의 실시 여부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구정모, 2004; 조영남, 1993). 재수업은 녹화된 수업에서 발견된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수업계획을 수정하거나 교수기법을 보완 하여 동일한 수업을 할 수 있으며, 컨설팅을 받은 내용을 반영한 다음 수업을 실시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재수업은 피드백 결과와 개선 사항에 대한 인식을 가지고 실행해야 하기 때문에 수업과 재수업의 간격은 최대한 짧은 것이 좋습니다. 재수업 역시 피드백과 평가과정을 거치며, 성취하고자 하는 목표에 도달할 때까지 반복적인 수행이 가능합니

 

 

※ 참고문헌: 마이크로티칭을 통한 수업컨설팅이 초임 중등특수학급교사의 수업전문성과교수효능감에 미치는 효과(박지수, 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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