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에듀몬입니다. 유례없는 코로나 19 상황이 2020년부터 지속되면서 학교 현장에서 비대면 온라인 수업은 더 이상 낯선 형태의 수업이 아닙니다. 이러닝 학습은 단어에서 직관적으로 알 수 있듯 온라인에서 이루어지는 학습의 형태를 뜻합니다. 이번 시간에는 이러닝 학습의 특성과 효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이러닝(E-learning)의 개념
이러닝은 정보통신 기술을 활용하여 시공 제약 없이 학습이 가능한 교육활동으로 언제, 어디서나, 누구나 정보통신 기술을 활용하여 수준별 맞춤 학습을 할 수 있는 체제를 의미합니다. 이에 인터넷이 가능한 곳에서는 어느 곳이든 학습이 가능하며, 전통적인 집합교육과 비교하여 학습공간과 학습경험이 보다 다양해지고, 학습자 주도성이 강화될 수 있는 교육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러닝은 인터넷이라는 네트워크를 활용한 물리적 측성으로 인하여 전통적 집합교육과는 다른 학습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2. 이러닝 학습의 특성
이러닝은 시공을 초월하는 개방적인 학습환경을 제공합니다. 정보통신 기술을 기반으로 언제 어디서나 할 수 있다는 특성으로 인해 원하는 시간에 맞춰 학습을 할 수 있는 융통성과 편리함이 있습니다. 또한 정보를 빠르게 다수의 학습자들에게 즉시 전달할 수 있다는 점에서 적시성과 신뢰성도 확보할 수 있다는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이러닝은 학습자 중심의 교수-학습방법입니다. 기존의 교수자가 학습자에게 일방적으로 지식을 전달하는 학습환경에서 학습자 스스로 학습목표와 방법을 정하고 학습을 주도하는 환경으로 바뀌었습니다. 따라서 학습자들은 자기주도 학 습 능력을 지닌 능동적인 참여자가 되어야 효율적인 학습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학습의 주체는 학습자가 되었으며, 교수자는 정보와 자원의 제공보다는 관리와 촉진의 역할이 더 커졌다고 할 수 있습니다. 정보화 사회로 기술이 점점 발전함에 따라 이러닝은 개방적인 학습환경을 기반으로 점점 범위를 확장해가고 있으며, 학습자의 자기 주도성의 요구가 더욱 확대되고 있습니다.
3. 이러닝과 학습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전통적인 교육에서 학습성과의 학습자 개인적 차이는 정보를 처리하고 그 과정에 대한 의미 구성 및 환경적 적응에 대한 차이와 학습자의 동기 및 특성에 의해 달라진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전통적 교육에서 학습자 특성은 교육 성과에 영향을 주는 중요한 관련 요인으로 연구되어 왔습니다. 이러닝을 통한 학습은 학습성과를 높이기 위한 주체가 학습자가 되기 때문에 학습자 개인의 특성이 학업 성취도를 예측하는 요인으로 더욱 강조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닝은 기존의 전통적인 학습에서의 면대면 수업과는 달리 웹이라는 가상의 공간을 기반으로 한다는 점에서 학습자를 낯설게 할 수 있으며, 새로운 학습 환경을 접하는 학습자의 개인차에 따라 학습성과 및 만족도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Hiltz(1990)은 이러닝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학습자 특성은 학습 통제력 정도, 학습태도, 학습능력, 선수학습, 웹 활용 학습에 대한 높은 동기 수준 등을 요인으로 들고 있으며, 이들 중 웹 활용 학습에 대한 높은 동기 수준을 가장 많이 고려해야 한다고 하였습니다.
이러닝의 효과 및 성공에 영향을 미치는 학습자의 배경요인으로서 학습자의 교육 배경, 학습자의 개인 성격, 학습자의 특별활동에 대한 관심, 학습자의 학문적 관심, 성공 척도 등 다섯 가지 요인을 Zimmerman(1990)은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의 고저를, Harasim(1989)은 사전교육 정도를 원격교육 프로그램 또는 컴퓨터 기반 학습의 효과를 결정짓는 학습자 관련 요인으로 제시하고 있습니다. 임정훈(1999)은 학습자의 학습동기와 태도, 사전 경험 등 개인 차이에 따라 학습활동이 영향을 받게 되어 학습자 특성은 학습의 성과에 영향을 주는 중요한 변인으로 간주된다고 주장하였습니다. 또한, 이러닝의 학습성과를 예측하는 요인으로는 구체적으로 성별, 연령, 학년, 직업 등의 인구학적 특성(정봉영, 2004), 학습 사이트 접속 횟수, 출석률, 진도율, 게시판 활용 횟수와 같은 참여 관련 변인(강민석, 김진일, 박인오, 2009), 평가방식과 학습 스타일 (Wang, Wang, & Huang, 2006), 상호작용 관련 변인(Gao, 2003), 자기 조절 학습 능력, 온라인 과제 가치 등과 같은 변인 등이 다루어져 왔습니다. 이처럼 학습자 관련 특성은 다양한 변인 가운데서도 성공적인 이러닝 학습을 위해 반드시 고려해야 할 요소로 강조되어 왔다고 볼 수 있습니다.
※ 참고문헌: 이러닝 학습자의 시간관리 행동과 학업성취도 관계에서 학습동기의 조절 효과 검증(황새롬,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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