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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이론

마을교육 공동체란?(개념 및 특징)

by 신박에듀 2021. 10.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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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에듀몬입니다. 교육공동체의 개념은 일선 교육현장에서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교사들이 수업역량 및 지식함양을 위해 자발적으로 학습 공동체를 이루는 교사학습공동체를 들 수가 있겠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마을교육 공동체의 개념과 특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마을교육 공동체의 개념

 

  ‘마을교육공동체’는 마을 내 학생, 교직원, 학부모, 마을 주민 등이 함께 학생의 교육활동 지원을 위해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공동체로 학생들에게 그 지역에 대한 다양한 내용을 실천적 방법으로 학습시킴으로써 그들의 학습역량과 정의적 발달을 도모하여 그 결과가 다시 지역사회로 환원되는 선순환적 구조의 지역공동체를 구성하는 것을 지향합니다.

  마을교육공동체의 발전 과정을 살펴보면 공동체적 인간 양성, 지역사회와 함께 하는 교육, 민주적 참여를 기반으로 하는 대안학교를 시작으로 혁신학교와 혁신교육지구 사업을 거치며 교육 주체의 범위 확장, 다양한 교육과정 운영,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교육연대와 협력을 가져왔습니다. 이로써 공교육의 사각지대와 공백을 메울 수 있었으며 지자체와 단위학교가 함께 발전할 수 있는 모델을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공동체는 상호 신뢰와 헌신에 기초하여 문화적, 정서적, 가치적, 규범적, 목적적 일체감을 공유하는 인간의 집합이라고 정의할 수 있습니다(김용련, 2015). 이에 더하여 이종태(1999)는 교육공동체를 교육에 대한 공유된 가치와 신념으로 구성된 집단이 그들의 가치와 신념을 구현하기 위해서 ‘우리’라는 감정을 통한 유대감과 친밀감을 가지고 사회적 응집력으로 협동하는 공동체라고 정의하였습니다(서용선 외, 2015). 하지만 이러한 교육공동체의 개념이 교육공동체의 실천과 접목되기 위해서는 좀 더 생태학적인 접근이 필요합니다. 여기에 부가될 수 있는 개념은 상호작용과 확산성으로, 이러한 관점에서 지역사회 기반 마을교 육공동체를 정의하면 “교육에 대한 공통의 신념과 가치를 실현하기 위하 여 ‘우리’라는 정서적 친밀감과 연대를 통해 서로 협동하고 상호작용하여 지속가능성을 유지해 가는 유기적인 집단”이라고 표현할 수 있습니다.

 

 

 

 

2. 마을교육 공동체의 특징

 

  김용련(2015)과 서용선(2016)은 마을교육공동체를 ‘마을 전체를 하나의 학습생태계로 만들고자 하는 움직임’이라고 설명하며 마을교육공동체 구축 및 운영을 위한 토대로써 복잡성 과학(생태주의), 사회적 자본, 교육 거버넌스를 제시하였습니다. 첫째, 복잡성 과학은 결정론과 환원론이라는 전통적 인식론과 방법론에 대한 부정으로부터 출발하여 우리가 처해 있는 문제 상황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좀 더 종합적이고 유기적인 관점에서의 접근이 필요함을 강조합니다. 교육공동체의 운영 또한 생태학적 접근을 기반으로 해야 하는바, 복잡성 과학에서 자주 논의되는 원리들은 여러 가지 교육적 함의를 지니고 있습니다.

 

<복잡성 과학의 원리>

총체성의 원리 전체는 부분의 총합 이상의 것이다’라는 총체적(holistic) 관점, 시너지 효과
자기조직화의 원리 비평형상태(혼돈)로부터 질서를 유지하고 진화(창발)하기 위하여 하나의 열린 시스템(생태계)이 자발적으로 갖게 되는 자기유사성과 상호작용 능력을 획득해 나가는 과정
창발성의 원리 생태계가 끊임없는 상호작용과 자기조직화를 통해 새로운 질서를 만들고 그 지속가능성을 담보하는 속성, 나비 효과

 

  총체성의 원리를 교육에 적용해보면 여러 교과의 맥락을 종합하고 각 교과의 심층적이고 차별적인 특성과 원리를 내면화하는 과정과 함께 같은 비전과 목표를 지닌 교육 주체들이 상호 작용하여 상생하는 과정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작은 모임으로부터 시작되어 마을이라는 소공동체로 진화하는 과정에서 자기조직화의 원리를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자기조직화를 촉진하기 위해서는 공동체 내·외부와 항상 소통하고 상호작용할 수 있는 열린 체계가 되어야 하며 자기조직화의 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자율적 권한과 다양한 기회를 제공해야 합니다. 창발성의 원리는 학습자가 학습 환경과 함께 변화하고 성장할 수 있게 함과 동시에 학습 환경 즉 지역과 사회에 다시 환원되는 상호작용적 선순환의 과정에서 드러납니다.

  둘째, 사회적 자본이란 그 사회가 축적해 놓은 사람들 간의 관계망이나 신뢰에 관련된 것이며 이러한 관계망과 신뢰의 축적은 그 사회 공공의 문제를 해결하거나 긍정적 가치를 창출해 내기 위한 소중한 자산으로서 역할을 하는 사회적 특성이 있습니다. 이러한 사회적 자본의 요소로는 자발적인 네트워크(사회적 관계망), 상호 신뢰, 호혜적 규범을 들 수 있습니다. 네트워크는 다른 집단과 구분하는 경계로서 구성원들의 자발적이고 수평적인 참여를 통해 형성됩니다. 상호 신뢰는 사회적 자본의 가장 본질적 요소로써 문화적 메커니즘에 의해 생겨나고 전파되는 특성을 보이며 호혜적 규범은 공동체가 공유하는 행동적·실천적 약속을 의미합니다.

  셋째, 교육 거버넌스는 성원 간의 사회적 관계망 속에서 그들의 교육적 관심과 노력을 실현하기 위하여 서로를 통제하고 협력하기 위한 자체적 체계로써 교육자치 실현을 위한 하나의 방안으로 논의되고 있습니다. 이는 교육활동이 전개되는 다양한 장면에서 누가 어떤 수단과 방법을 동원하고 어떠한 과정을 거쳐 교육(기관)을 통제하는지에 대한 의사결정을 내리고 정책을 개발하는 과정과 관련이 있습니다. 거버넌스 운영을 위해서는 참여적 의사결정 체제와 결정된 것을 현실화시키고 집행할 수 있는 실천적 조직, 네트워크로서의 교육공동체 운영 및 지원 체제, 교육공동체 리더십, 소통과 연대를 위한 공동체 문화가 필요합니다.

  서용선 외(2016)는 마을교육공동체의 목표를 지역의 교육적 역량 강화를 통한 주체적 시민으로의 성장으로 설정하고 이를 위해 마을이 아이를 함께 키우고 마을이 학생들의 배움터가 될 수 있어야 한다고 하였습니다. 다양한 교육 주체들이 교육에 대한 공동의 권한과 책임을 가지고 의미 충 실한 교육을 실천할 수 있어야 할 뿐만 아니라 지역사회의 교육자원과 인프라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학생들이 삶 속에서 살아 있는 배움을 실천할 수 있는 교육적인 기회와 공간을 제공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에 학생들의 배움을 위하여 마을을 하나의 학습생태계로 만드는 것이 마을교육공동체 구축이며 마을을 기반으로 하는 공동체 교육을 위해 마을을 통한 교육, 마을에 관한 교육, 마을을 위한 교육이라는 세 가지 유형을 제시하였습니다. 이러한 마을 교육과정을 통하여 마을을 하나의 학습생태계로 만듦으로써 마을교육공동체 형성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 참고문헌: 마을 책 만들기를 통한 장소감 발달 연구(장인경, 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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