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에듀몬입니다. 지난 시간에는 함께 상상하고 행동하는 과정을 통해 마음의 상처와 불편함을 풀어내고 회복하는 힘을 일깨움으로써 참여자(내담자)의 치유와 성장을 돕는 연극치료의 개념과 특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연극치료의 효과에 대해 구체적으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연극치료의 효과
전미연극협회(N.A.D)에서는 연극치료의 효과를 증상 완화, 정서적이고 신체적인 통합, 개인의 성장이라는 치료 목표를 성취하기 위해 의도적으로 연극을 활용하는 것이라고 정의합니다.
연극치료는 개인을 상대로 하는 것이 아니고, 사람과 사람 사이에서 무엇인가 일어나게 하는 것입니다. 열등감, 희망이 없다는 느낌, 자립능력이 없음, 개인적 우울감과 사회적 분노, 혹은 과도한 공격성이나 자기주장으로 나타나는 자신감의 결여, 사건과 상황에 대한 자신의 반응을 이해하지 못함, 미래를 강박적으로 두려워하거나 과거의 실패 경험을 끊임없이 떠올림, 개인적 중심의 결여, 부적절한 자아감 혹은 자아감의 부재, 자신의 경험의 가치와 행동 및 그 의미에 대한 자신감 부족을 비롯해 이와 유사한 모든 것들이 연극치료의 원재료가 됩니다. 연극치료는 몸의 상처가 완벽히 회복되듯이 마음의 상처를 흔적 없이 치료할 수는 없지만 일견 연극치료의 범위 밖에 있는 듯 보이는 상당수의 문제에 대해서는 도움을 줄 수도 있습니다.
또한 다른 종류의 처치와 연계하여 진행할 수 있으며, 때로는 약물치료나 심리치료처럼 좀 더 기술적인 처치가 성공하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하고 현실감을 북돋기 위해 상상을 사용합니다. 개인적 치유의 필요성을 일깨우고 동시에 우리가 우리 안에 있는 치유자의 존재를 믿고 받아들이게 도와줍니다. 연극치료는 우리가 어디에 있으며 누구인지를 가르쳐 주며 연극 속에서 우리는 우리 자신을 봅니다. “드라마가 우리의 감정을 치유하는 까닭은? 그것의 의미와 그에 수반되는 행동을 강제로 하지 않으면서 우리가 다른 사람들을 향해 그리고 또 다른 관점과 맥락에서 이해되는 우리 자신에게 반응하도록 자유롭게 놓아두기 때문이다.”라고 아리스토텔레스는 말했습니다. 이렇게 볼 때, 연극치료는 기술적으로 아무리 심사숙고하여 제시된다 해도 과학보다는 예술로 남습니다. 연극치료에서 기술은 위험의 심리적 평형과 안전함을 성취 하 고 조정하는 데 있습니다. 드라마 자체에 ‘정서’의 카타르시스적 방출을 가져오는 기제가 내장되어 있습니다. 여기서 ‘정서’는 감정이입적 참여의 하나이며, 그것이 방출되는 방식은 드라마라는 상상적 ‘틀’, 관계를 촉진하는 거리에 의거합니다. 그 관계는 심리적으로 소외된 자신의 일부나 다른 사람들을 대상으로 할 수 있습니다. 억압이라는 관점을 받아들여 다른 사람들의 존재가 우리를 상처 받기 쉽고 방어적인 상태로 만들 수 있다는 것과 다른 사람과의 접촉을 통해 성숙과 회복을 위해 필요한 현실과의 접촉을 회피하게 할 수 있다는 것은 사실입니다. 이는 예외 없이 심리치료와 관련된 상황에 적용됩니다. 따라서 진정한 치유가 일어나려면 우리의 반응성을 독려하는 뭔가가 반드시 선행되어야 합니다.
<연극치료의 효과>
치료연구가 | 연극치료 대상 | 연극치료 효과 |
Kuhn(2001) | 치매노인들 | 신체적 안락, 감정의 평안, 대인관계 개선 |
Armstrong(2002) | 학습장애 아동 | 자신감, 자기 표현력 향상으로 잠재력 발견 |
Brodkin(2002) | 연기기술을 연극치료에 적용 | 심리적 감정적 치료효과 |
Gorman(2003) | 암을 가진 환자 | 몸과 마음사이의 의사소통을 향상시킴으로써 치유력을 높임 |
McKenna, Haste(1999) | 신경외상 환자 | 자존감 향상, 개인의 적응력 높아짐 |
Wilkinsona, Srikumara, Shawa,Orrella(1996) | 기억상실증 환자 | 힘의 강화,자존감 향상, 환자들의 삶의 질 높아짐. |
장진부(2005) | 독신 미혼 여성 | 우울감 감소, 자존감 상승 |
Kidder는 연극치료가 모든 사람의 감정적, 신체적, 정신적 성장에 유용하다고 했으며 고기능을 가진 참여자나, 위기에 처한 사람, 장애인들 모두 안전한 환경에서 창조적인 행위와 역할들을 실험하는 과정에서 문제를 해결 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렇듯 감정적, 신체적, 정신적 성장의 도움을 주는 방법으로 연극치료가 매우 유용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즉, 연극치료의 효과는 연극이라는 구조 안에서 타인의 입장을 이해하며 자신의 감정을 정화할 수 있게 됩니다. 또한 새로운 미래의 삶의 방향에 대해 역할훈련을 통해 새로운 행동을 경험하게 됩니다. 창조성, 놀이성, 허구성이라는 상상적 놀이를 통해 연극의 치료적 동력을 바탕으로 내담자는 자신이 원하는 대로 표현하고, 창조하고, 경험하게 됩니다. 연극이라는 허구적 상상놀이가 끝나고 나서도 따뜻함, 감정적 정화, 시원함과 같은 심리적, 신체적 경험 들은 마음에 남습니다. 따라서 과거의 주제나 미래의 주제가 지금 고통을 초래하고 있는 문제라면 연극적인 방법으로 다룰 수 있습니다.
인간의 심리적 문제는 대개 과거의 경험과 연결이 많이 됩니다. 상처받았던 과거의 경험과 기억이 해결되지 않은 채 고통 속에서 살아가고 있는 경우, 다양한 심리적 문제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특히 자신의 삶을 직접 만나지 못한 내담자는 상징과 은유를 통해, 혹은 스토리텔링으로 이야기를 창조해서 이야기의 인물이 되도록 하고 역할을 경험하도록 하는데, 이때 내담자는 역할을 창조하고 새로운 자신을 발견하게 됩니다. 이처럼 자신이나 자신의 삶을 표현하는 것이 어려운 내담자들에게는 연극치료가 매우 효과적입니다.
※ 참고문헌: 연극치료 모델을 활용한 스킷 드라마 효과성 연구(곽지혜, 2021)
'교육이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학급경영이란?(개념, 의의, 과업) (0) | 2021.10.01 |
---|---|
내러티브 연구란?(개념 및 절차) (0) | 2021.09.17 |
연극치료란?(개념 및 특징) (0) | 2021.09.15 |
모래상자 치료 알아보기(개념, 단계, 효과) (0) | 2021.09.08 |
일반고 직업교육 위탁과정이란?(정의, 직종) (0) | 2021.08.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