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이론

학급경영이란?(개념, 의의, 과업)

by 신박에듀 2021. 10. 1.
반응형

안녕하세요 에듀몬입니다. 일선 교육현장에서는 교과교실제를 비롯한 다양한 특별실을 마련하여 학생들이 학교 안에서 다양한 기자재 및 학습자료를 활용하여 폭넓은 학습경험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여전히 학교에서 학생들의 보금자리는 '학급'이 대표적인 영역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학급경영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학급경영의 개념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대부분의 활동은 학급을 중심으로 이루어집니다. 학생은 학급 생활을 통해 지적ㆍ정의적․행동적으로 성장을 이룹니다. 따라서 학급은 학생의 교육과 더불어 인격 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합니다. 학급경영이란 교사의 학교교육목표, 교육철학, 학급 실태 등을 바탕으로 학급 운영을 위한 계획을 세워 학급 공동의 목표 달성을 위해 노력하는 것을 말합니다.

  학급경영의 개념에 대한 정의는 학자에 따라 다양합니다. 남정걸(2008)은 학생들의 학습 및 생활지도를 위한 학교의 가장 기본적인 구성집단인 학급이 세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구성원들의 협동적인 행위를 만들어가는 과정이라고 하였습니다. 또한 학급을 운영하기 위한 경영활동을 바탕으로 학교의 경영철학을 기반으로 학급 담임교사가 자신의 교육철학과 학급관에 따라 학급 구성원간의 두터운 신뢰 관계를 바탕으로 학급 목표 달성을 위해 창의적으로 학급을 경영하는 것을 학급경영이라고 하였습니다. 문락진(1995)은 담임교사가 단위학급에서 학교 교육을 바탕으로 공동의 목표를 설정하고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제반 조건을 정비하고 확립하며 지도ㆍ감독 등을 포함하는 활동이라고 하였습니다.

  이와 같이 제시된 학급경영의 개념에 대한 여러 가지 견해를 종합하면 학급경영이란 담임교사가 자신의 교육적 철학과 학생의 실태를 반영한 학급관에 의거하여 학급에서 달성하고자 하는 공동의 목표를 세우고 이를 위해 학급 내ㆍ외적인 조건을 정비하고 확립하여 이를 바탕으로 학급을 바람직하게 운영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학급경영의 의의

 

  학급경영의 정의는 앞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다양하고, 접근하는 방식도 여러 가지입니다. 교사마다 교육적 철학과 학급관이 다르므로 학급경영도 수많은 방식이 존재합니다. 중요한 것은 교사가 학급의 실태와 학생의 특성을 분석하여 효율적인 학급경영을 사전에 계획하여 운영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학급을 교사가 어떻게 바라보고 계획하여 운영하느냐에 따라서 학급은 성장하고 발전하기 때문입니다.

  박병량(2003)은 학급경영의 의의를 다음과 같이 정리했습니다. 첫째, 학급은 학생들이 매일 생활하는 공간입니다. 학생은 대부분 시간을 학교에서 친구들과 보내며, 그 속에서 관계를 맺고 서로 배우고 경험하고 느끼며 생각합니다. 학급 속에서 교육이 어떻게 이뤄지느냐에 따라 교육의 성과와 질이 결정됩니다. 하루하루의 학급 생활 경험을 바탕으로 학생들의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치게 되므로 학급에서 어떤 경험을 하느냐가 중요합니다.

  둘째, 교사의 학급경영 방식에 따라 학생의 인격 형성과 학업 성취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교사의 학급경영 방식에 따라 학생의 사회성 발달과 학업 성취에 큰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여러 연구에서 밝히고 있습니다.

  셋째, 학급은 교사의 전문성을 신장시키고 발전시키는 곳입니다. 교사는 자신 의 전문적 지식과 기술을 바탕으로 학급을 경영합니다. 교사의 전문성은 학생을 지도하면서 발전하고 성장합니다.

  넷째, 학교 교육의 발전은 학급을 기반으로 이루어집니다. 교육개혁의 궁극적 목적은 학생 교육의 향상과 학생의 성장에 있습니다. 이러한 성과를 거둘 수 없다면 행정적 부담을 가중시키고 교사에게 무거운 짐이 됩니다. 학교 교육의 진정한 개혁의 시작은 실제로 교육이 일어나고 있는 학급이라는 점에서 학급경 영은 중요한 의의가 있습니다.

  이렇게 중요한 의의가 있는 효율적인 학급경영을 위해서는 교사는 학생과 지역의 특성을 파악하고 현장에 맞는 경영 계획을 수립하여 운영해야 합니다. 또한 자신의 전문성 신장을 위해 끊임없이 연구하고 실행해 옮겨야 합니다.

 

 

3. 학급경영의 과업

 

  초등학교는 중고등학교와 다르게 운영조직 구조상 담임교사의 역할이 학생들의 올바른 행동 변화에 많은 영향을 미칩니다. 초등학교에서 학생들이 담임교사와 함께 있는 시간이 많기에 학급경영의 가장 핵심적인 요소는 담임교사라고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학급경영의 질은 담임교사의 교육적 철학과 학급 운영 방식에 의해 결정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담임교사가 학급경영 과업에 따라 학급경영을 위한 목표를 무엇으로 잡고 어떻게 실행하느냐에 따라 학생들의 지적, 정서적 발달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격려중심 학급경영을 실행하기 위해서 먼저 교사는 학급이 성취해야 할 목표를 세우고 그것을 실천할 구체적인 방법을 바탕으로 학급경영 운영안을 작성해야 합니다. 운영안을 작성할 때는 학급경영의 과업을 바탕으로 세부적인 내용을 계획해 나가야 합니다. 학급경영의 과업은 아래의 <표>와 같습니다.

 

<학급경영의 과업>

영역 과업의 내용
학급 조직화 ․학급경영을 위한 목표 설정
․학급 구성원의 특성 파악
․학급에서 지켜야 할 규칙 수립
․학급 활동에 따른 집단 조직
교과학습지도 ․교육활동 지도 및 점검
․학급구성원의 학습상태 파악 및 피드백
․학습을 위한 집단 조직
․과제물 지도 및 피드백
생활지도 ․수업시간외 활동 지도(등하교, 휴식시간, 점심시간, 등)
․문제행동 예방 및 조치
․적절한 보상과 규제의 사용
․학생과의 관계형성 및 상담
․학급 내 또래집단 관계 지도
환경 및 조건 정비 ․학습자료 제작
․교실환경 정비
․학습 분위기 조성
사무관리 ․학급예산 관리
․사무체계 확립
․공문서 관리
관계관리 ․학부모, 동료교사와의 관계관리
․지역사회 관계관리

 

※ 출처: 초등학교 저학년을 위한 격려 중심 학급경영 실행 연구(고영성, 2021)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