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동사니

마샬아츠 트릭킹이란?(역사, 기술체계)

by 신박에듀 2021. 9. 28.
반응형

안녕하세요 에듀몬입니다. 마샬아츠 트릭킹은 간단히 트릭킹(Tricking)이라고 부르며, 여러 무술의 발차기, 체조의 공중돌기와 비틀기, 다양한 무용과 브레이크 댄스의 표현 동작 등을 결합·응용하여 창의적이고, 개성적인 기술 연결을 통한 미적 표현에 목적을 두는 스포츠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마샬아츠 트릭킹의 역사와 기술체계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마샬아츠 트릭킹의 역사

 

  마샬아츠 트릭킹은 80년대 캘리포니아의 웨스트 코스트 액션 팀(West coast action team)과 같은 무술 공연 단체에서 선보인 곡예 중심의 무술 공연과 북미 스포츠 가라테 협회(North america sports karate association)가 주최한 무술 대회에서 시작된 오픈 폼(Open form) 부문에서 시도된 무술과 곡예 동작의 결합에서 시작되었다고 보고 있습니다.

  이후 90년대 후반, 인터넷의 보급으로 빌랑닷컴(www.bilang.com), 트릭 츠튜토리얼닷컴(www.trickstutorial.com)과 같은 홈페이지를 통해 지금 볼 수 있는 마샬아츠 트릭킹의 개념이 만들어지기 시작했으며, 2000년대 유튜브의 등장으로 서로 영상을 더욱 손쉽게 공유할 수 있으면서 트릭킹 기술은 급속도로 발전하였으며 비보잉(Bboy+ing)을 따라 트릭킹(Trick+ing) 이란 이름이 등장하였습니다.

  2000년대 후반에 등장한 페이스북, 인스타그램과 같은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ocial networking service)는 트릭킹 모임 규모를 키우는데 크게 기여를 했습니다. 이때부터 미국, 유럽, 호주, 한국 등 여러 나라 트릭 커들이 한 자리에 만날 수 있는 공간이 만들어졌고, 잼(Jam), 레드불 쓰로우다운 (Redbull Throwdown), 훅트(Hooked), TBJ(Trick Battle of Japan) 등 다양한 국제대회와 모임이 만들어지는 토대가 형성되었습니다.

 

 

 

 

2. 마샬아츠 트릭킹의 기술체계

 

  마샬아츠 트릭킹의 기술은 크게 공중돌기, 비틀기, 발차기 등 세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공중돌기는 공중에서 몸을 위아래로 뒤집어 도는 동작을 이야기 하며, 비틀기는 몸이 가로누워 또는 바로 서 비틀어지는 동작을 뜻합니다. 발차기는 돌려차기, 뒤 후려차기, 앞차기, 반달차기 등과 같은 무술 동작을 말합니다. 각 분류의 대표적인 동작은 아래의 <표>와 같습니다.

 

<마샬아츠 트릭킹의 동작 분류>

분류 이름 설명
공중동기 뒤 공중돌기 공중에서 몸을 뒤로 뒤집어 도는 동작
옆 공중돌기 공중에서 몸을 옆으로 뒤집어 도는 동작
앞 공중돌기 공중에서 몸을 앞으로 뒤집어 도는 동작
비틀기 접시돌며 비틀기 몸을 가로 되게 누워 공중에서 360도 비트는 동작
발차기 앞차기 다리를 앞으로 들어올려 발차는 동작
돌려차기 몸을 비틀며 다리를 앞으로 들어 발차는 동작
뒤 후려차기 몸을 비틀며 다리를 뒤로 들고 당기듯 발차는 동작
안쪽 반달차기 앞으로 다리를 들어올려 원을 그리듯 안쪽으로 당겨 발차는 동작
바깥쪽 반달차기 앞으로 다리를 들어올려 원을 그리듯 바깥쪽으로 당겨 발차는 동작

 

  마샬아츠 트릭킹 대회에선 이 세 가지 기술을 다양하게 결합, 응용, 연결하여, 그 기술의 난이도에 따라, 표현에 따라 점수를 부여하며, 경우에 따라 새로운 기술로 인정받으며 더욱 좋은 점수를 얻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공중돌기 기술인 뒤 공중돌기를 하면서 발차기 기술인 앞차기 동작을 더한다면, 이를 플래시 킥(Flash kick)이라고 부르며, 단순한 공중돌기 또는 발차기보다 훨씬 어려운 응용기술로 봅니다. 또한, 뒤 공중돌기를 한 발을 차올리는 힘을 이용해 시작한다면, 이를 게이너 플립(Gainer flip)이라고 하며, 역시 일반적인 뒤 공중돌기 보다 어려운 응용기술로 취급합니다. 마지막으로, 돌려차기와 후려차기의 연결인 아우토반(Autobahn) 기술은 단순히 돌려차기를 하는 것보다 더 어려운 연결 기술로써 간주되어 더 좋은 점수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여러 기술의 결합과 응용 그리고 다양한 연결을 통해 어떤 하나의 연속적인 동작을 만드는 것을 콤보(Combo)라고 부릅니다. 창의적이며, 개성적인 캄보를 만드는 것이 마샬아츠 트릭킹의 주된 목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두 명 또는 단체의 선수가 자신의 캄보를 보여주고 보다 많은 심사위원의 선택을 받은 선수가 다음 경기로 나가는 토너먼트 형식으로 대회를 진행합니다.

 

 

※ 참고문헌: 마샬아츠 트릭킹 참여자의 참여동기가 운동 만족, 운동몰입 및 지속 의도에 미치는 영향(이주호, 2021)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