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이론

[학업동기] 내재동기이론

by 신박에듀 2019. 6. 24.
반응형

  인간은 살아가면서 종종 비슷한 경험을 공유합니다. 특히 교육열이 높은 우리나라는 가정에서 어머니들께서 자녀들에게 공부하라는 말을 다양한 방법과 형태로 사용합니다. 그런데 우리 학생들은 막상 공부를 시작하려고 책을 펴는 순간 이런 말을 듣게 되면 왠지 공부가 하기 싫어지고 집중력이 흐트러지는 경험을 하게 됩니다. 이러한 현상에 대한 메커니즘을 설명하는 이론이 바로 내재 동기 이론입니다. 제시된 상황에서는 학생이 본인이 내재적으로 과제에 대한 흥미 때문에 공부를 한 것이 아닌, 어머니의 잔소리 때문에 어쩔 수 없이 공부를 하는 상황이 만들어져 버렸기 때문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학업동기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 내재 동기 이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내재동기이론에 대한 이해

  내재동기는 행동의 원인이 상이나 돈 혹은 학생들의 경우 칭찬이나 좋은 성적을 받기 위해서와 같은 외적 요인으로부터가 아닌 개인 내부로부터 오는 동기를 말합니다. 어떤 과제를 하는데 내재적으로 동기화된 사람은 과제에 대한 흥미 때문에 그 과제를 하는 자체가 즐겁거나 그 과제가 제공하는 도전감과 행위에 대한 느낌 때문에 과제를 수행하게 됩니다내재동기는 높은 수준의 학습과 창의력을 산출하는데 중요한 요인이기 때문에 학업현장에서 특히 관심을 갖는 학생의 특성입니다오늘날 우리나라의 교육현장에서는 보편적으로 학년이 올라가면 올라갈수록 다양한 경험을 거치면서 내재 동기 수준이 점차 낮아지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학교현장에서는 이러한 내재동기이론을 적극적으로 장려해야 하는데, 교육현장에서 내재동기를 증진시킬 수 있는 방안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첫째, 보상이나 감독과 같은 외적 제약의 사용을 최소화하여야 한다. 과제 자체에 대한 관심과 흥미로 스스로 과제를 시작할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필요하다.

 둘째, 과제 선택의 자유와 선택권을 제공해 주어야 한다. 자신이 수행할 과제의 종류나 수준 등 과제를 선택할 수 있도록 복수의 과제 유형이나 수준을 제공하는 것이 좋다.

 셋째, 실패 결과에 대하여 노력 귀인을 권장한다. 학생들이 수행한 과제에 대한 실패 결과는 자신의 책임으로 원인을 돌리는 습관을 형성하도록 하는 것이 좋다.

 넷째, 수행한 결과에 대해서는 가능한 즉각적이며, 구체적으로 피드백을 제공해 주어야 한다.

 다섯째, 적정 수준의 과제 난이도를 제공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너무 쉬운 과제는 호기심을 유발하기 어렵다.

 여섯째, 외적 보상을 사용할 때는 적절한 제시방법을 사용하여야 한다.

 마지막으로 즐거운 수행환경을 마련해 주어야 한다.

 

  이처럼 내재 동기를 학교현장 및 교육 장면에서 적극적으로 실천하여 학생들의 학업동기를 증진시켜주어야 하며, 이러한 교육 풍토가 안착될 때 외적 보상이 아닌 내적 즐거움으로 학업을 수행해 나갈 수 있는 좋은 환경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교육 장면뿐만 아니라 인간이 살아가면서 다양한 장면에서 내재 동기는 과업수행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므로 적극적으로 검토해야 할 이론이 되겠습니다.

 

※ 참고문헌: 학업동기(김아영, 201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