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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이론

[학업동기] 자기결정성이론

by 신박에듀 2019. 6.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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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결정성이론에 대한 이해

  자기결정성이론은 Edward deciRichard Ryan을 중심으로 한 연구팀에 의해 1980년대 중반부부터 빠른 속도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자기결정성이론은 Deci의 인지평가이론에 유기적 통합 이론을 통합하여 체계화함으로써 시작된 동기 이론으로 인본주의적 접근을 기본으로 하고 있습니다. 자기 결정성 이론은 자기라는 개념을 핵심으로 하는 내재동기이론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RyanDeci(2002)는 이 이론이 유기적 변증법적 관점을 취한다고 주장하였습니다. 여기서 유기적이란 개념은 살아 있으며, 환경과의 능동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생존하고 끊임없이 변화하고 발달한다는 의미를 나타냅니다. 이러한 관점에서 보면 자기결정성이론은 인간은 심리적 성장과 통합을 향한 능동적인 경향성을 가지고 태어났기 때문에 보다 정교화되고 통합된 자기 개념을 발달시키려는 자연스러운 건설적 경향성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가정하고 시작하는 것입니다다시말해서, 사람은 자신의 정신적인 측면뿐만 아니라 자신이 속해 있는 사회 속의 다른 사람들이나 집단들과 연결하려는 기본적인 경향성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전제로 합니다. 이러한 통합하려는 경향성은 즉 내적조직화와 전체적 자기 조절을 향한 경향과 즉 자기 자신과 타인들과의 통합을 향한 경향을 모두 포함하며 건전한 발달을 하기 위해서는 통합을 향한 경향성의 두 측면 간의 상호보완적인 작용이 필요하다고 하였습니다이들은 또한 이러한 자기에 대한 견해는 정신분석학과 인본주의의 성격 이론들과 발달에 관한 인지주의이론들에서 찾아볼 수 있는 것이라고 하였습니다.

  따라서 자기결정성이론에서는 현존하는 심리학 이론들을 양립적인 두 이론체계로 구분하는데, 한쪽은 인본주의정신분석학발달이론들과 같이 유기적 메타 이론체계를 수용하는 쪽이고 다른 쪽은 행동주의, 인지주의포스트모던 이론들과 같이 이를 수용하지 않는 진영으로 특징 지을 수 있다고 주장하였습니다. 자기결정성은 개인의 의지를 사용하는 과정으로서 자신의 강점과 한계점을 수용하고 자신에게 영향력을 행사하는 외부의 힘을 인지하며 선택을 결정하고 욕구를 충족시키는 방식을 결정하는 것을 필요로 합니다. 따라서 자기결정적이기 위해서는 환경에 대해 어떤 행위를 취할 것인가를 스스로 결정해야 하기 때문에 자기 결정성은 자율성과 유사한 개념으로 받아들여집니다. 내재동기가 발달하기 위해서는 개인의 행위가 자기 결정적, 즉 자신이 스스로 결정한 것으로 경험해야 하기 때문에 내재 동기 이론가들은 이러한 자율성을 설명하기 위해 통제성에 관심을 갖습니다. 자기결정성이론에서는 개인이 속한 사회적 맥락의 어느 한 측면이 욕구 충족을 허용하는 만큼 개인의 과제 참여, 숙달, 종합하는 정도가 결정되고 반면에 그것이 욕구 충족을 방해하는 만큼 개인의 동기, 성장, 존엄성과 삶의 질은 떨어지게 된다고 믿기 때문에 기본 심리 욕구의 개념은 이 이론이 성립되기 위한 기초를 제공하게 됩니다.

 

 

자기결정성이론의 미니 이론

  자기결정성이론을 구성하는 4가지 미니 이론은 인지적 평가이론, 유기적평가이론, 유기적 평가이론, 인과지향이론, 기본 심리 욕구 이론으로 구성됩니다.

 첫째, 인지평가이론은 내재 동기를 촉진시키거나 저해하는 환경에 관심을 두고 개인은 적절한 사회환경적 조건에 처할 때 내재 동기가 촉발되고 유능성, 자율성, 관계성에 대한 기본 심리욕구가 만족될 때 내재 동기가 증진된다고 봅니다.

 둘째, 유기적 통합 이론은 외적인 이유 때문에 어떤 행동을 해야 하는 상황에 대한 개인의 태도는 전혀 동기가 없는 무동기에서부터 수동적인 복종 적극적인 개입까지 다양하다고 봅니다.

 셋째, 인과 지향성 이론은 사회적 환경에 대한 지향성에서의 개인차 즉 무동기적 통제적 자율적 동기 지향성을 기술하기 위해 도입되었으며 개인의 비교적 지속적인 지향성으로부터 경험과 행동을 예측할 수 있게 해 줍니다.

 넷째, 기본 욕구 이론은 개인의 가치 형태와 조절 양식을 심리적 건강과 연결시켜 기술함으로써 개인의 건강이나 심리적 안녕과 동기와 목표 간의 관련성을 시대와 성별, 상황, 문화적 다양성을 넘어서기 위해 도입되었습니다.

 

※ 참고문헌: 학업동기(김아영,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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