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영이론

ERP(전사적 자원관리) 시스템이란?

by 신박에듀 2021. 7. 21.
반응형

안녕하세요 에듀몬입니다. 제4차 산업혁명시대에서 기업들은 전사적 자원을 통합 관리하는 기본적인 ERP 시스템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연결되는 자회사 또는 협력 업체와의 시너지를 증대하고 신뢰격차를 줄이기 위하여, 통합 ERP 및 업무연계를 관리하기 위한 확대된 직무권한 관리체계의 필요성을 인식 하고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ERP(전사적 자원관리) 시스템의 개념 및 특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전사적자원관리(ERP) 시스템의 개념

 

  전사적자원관리(Enterprise Resource Planning, ERP)란 기업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한정된 자원을 낭비없이 자원 배분이 잘 이루어지도록 이용하고자, 조직의 모든 응용 시스템을 연결한 전사적 정보시스템으로, 임직원·공급업체 및 기타 이해 관계자가 판매 주문에서 생산, 출하까지의 일련의 공급 프로세스와 회계, 인적 관리를 포함한 기업 전체 업무를 관리하는 통합정보시스템을 의미합니다. 기업 내 생산, 물류, 재무, 회계, 영업, 구매, 재고 등 회사경영의 프로세스들을 통합적으로 연계 관리해 주며, 기업에서 발생하는 정보들을 서로 공유하고 새로운 정보의 생성과 빠른 의사 결정을 도와줍니다.

 

 

 

 

2. 전사적자원관리(ERP) 시스템의 특징

 

  ERP 시스템의 특징은 통합자원관리, 표준화된 프로세스 적용, 비즈니스 프로세스 리엔지니어링, 타 시스템 연동 기능, 파라미터 방식의 개발, 확장성 및 연계성, 의사결정을 위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ERP 시스템 사례>  

출처: iNNO-SOFT

 

  ERP 시스템을 통해 비즈니스 자료를 한 곳에서 처리함으로써 전사적으로 최적화를 추구할 수 있게 되고, 다양한 정보공유 및 의사결정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해 주기도 합니다. 검증된 업무 프로 세스에 기반해 참조 모델을 개발하고, 이 모델을 ERP 시스템에 도입하는 기업들을 대상으로, 업그레이드 개발을 함으로써 ERP 시스템을 구축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ERP 시스템을 도입하는 자체가 비즈니스 프로세스 리엔지니어링을 추진하는 것이고, 업무 프로세스의 혁신을 가져옵니다.

  ERP 시스템은 기존에 활용하던 Legacy 시스템과 연동이 가능하고, 더불어 그룹웨어(GW)와도 연동이 가능합니다. 참조 모델에 대한 업그레이드 수준에 따라 빠른 시간 구축이 가능합니다. 시스템 유지보수에 있어서도 파라미터 지정을 통해 프로세스 조정이 가능하여 다양한 업종과 규모의 기업에 적용시킬 수 있습니다. 상세 특징은 아래의 <표>와 같습니다. 개발이 용이한 구조를 채택하고 있기 때문에 커넥터와 어댑터를 이용해 확장 및 연계가 가능합니다.

 

<ERP의 일반적인 특징>

구분 내용
광역성 기업의 모든 업무에 적용 가능하도록 개발됨
통합성 논리적 연관관계가 있는 업무끼리 통합되어 작업의 중복과 자료의 과잉없이 최적화됨
유연성 사용자 정의 방식의 지원의 유연한 적응 수단 제공
개방성 정보처리 시스템 조직하는 방식을 고객이 결정 가능
국제성 다국적 업무처리 지원
편의성 사용자 편의를 위한 UI/UX 설계 반영

 

※ 참고문헌: 블록체인을 활용한 전사적자원관리(ERP) 시스템의 직무권한 개선모델에 관한 연구(최인규, 2021)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