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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이론

SCM(공급사슬관리)이란?(개념 및 특징)

by 신박에듀 2021. 7.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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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에듀몬입니다. 최근 공급사슬관리 연구는 빠르게 변화하는 시대의 흐름에 발맞춰, 혁신적이고 다양한 관점을 적극적으로 수용하며 진화하고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공급사슬관리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공급사슬의 정의

 

  공급사슬관리를 알아보기에 앞서 공급사슬의 정의를 알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기존 선행연구에서는 공급사슬(SC)과 공급사슬관리(SCM)의 개념이 비슷하면서도 약간의 차이가 있으나, 약간의 개념적 차이에도 불구하고 혼용되어 사용되고 있습니다.

  LaLonde & Masters(1994)는 공급사슬(SC : Supply Chain)은 제품을 제조하여 고객에게 전달하는 기업들의 집합이고, 이런 기업들의 집합으로 제품을 제조하여 소비자에게 전달하기 위해서는 일련의 독립된 기업들이 공급사슬에 참여하는데 이러한 집합체 참여기업들은 원재료 공급자, 부품 생산자, 제품 조립자, 도․소매업자, 운송업자 등이 포함된다고 하였습니다. 또한 Mentzer et al.(2001)은 공급사슬을 공급사슬 내 단순히 존재하는 어떤 개체들의 연결로 설명하고 있고, Chopra & Meindl(2004)는 공급사슬은 최종 고객의 욕구를 충족시키는데 직․간접적으로 관련된 생산자와 공급자뿐만 아니라 운송업체, 도․소매업자 그리고 고객들로 구성되며, 이러한 기업 간에는 제품 및 정보와 자금의 흐름이 끊임없이 존재하고 제품개발, 생산, 물류, 마케팅, 재무 및 고객서비스 등과 같은 기업들의 기능들도 공급사슬에 포함된다고 하였습니다.

 

 

 

 

2. 공급사슬관리의 정의

연구자 대표적인 정의
Cooper & Ellram(1993) 공급자로부터 최종 소비자까지를 하나의 네트워크 체계로 보 고 이에 대한 최고의 성과를 얻기 위해 전체적인 네트워크를 관리 하는 것
Ellram & Carr(1994) 원재료 공급자로부터 제조, 유통, 소비자에 이르는 과정에서 제 품 생산을 위한 원재료 통제와 생산계획 및 제품판매에 이르는 과정에 대한 통합화된 경영접근법
Guinipero & Richard(1996) 기업의 경쟁력과 유연성 향상을 위해 공급자에서 고객까지 정 보, 물자, 현금의 흐름에 대해 총체적인 관점으로 통합 관리함 으로써 효율성을 극대화 하는 전략기법
Lambert et al.(1998) 지속적 경쟁우위 확보를 위해 고객과 공급사슬 관계자들에게 부가가치를 창출 할 수 있도록 공급사슬 전 단계에 걸쳐 비즈 니스 과정들을 최적화 구조로 도모하는 전략
Koh et al.(2007) 고객 욕구충족을 위해 원재료 공급자로부터 최종 소비자까지 제품 및 서비스 흐름과 기업 간 정보를 통합적으로 관리하여 업무흐름을 최적화 하는 것
임창욱(2006) 고객 서비스 수준을 만족 시키면서 시스템 전반적인 비용을 최 소화 할 수 있도록 제품의 생산과 유통이 가능하도록 공급체인 을 효율적으로 통합하는데 이용되는 접근법
김은정(2009) 불확실성이 높은 시장변화에 대응하여 공급사슬에 참여하는 기업들이 상호 협력하여 자원과 정보의 흐름을 하나의 기업처 럼 관리하여 경쟁력을 높이는 것
이상화(2012) 공급사슬상의 전 단계에서 최적화를 도모하는 전략으로 공급 사슬 활동의 조정 및 통합을 이루고자 하는 조직간 경영전략 경영시스템
강춘소(2019) 고객만족을 위해 원재료에서 최종 소비자에 이르기 까지 공급 사슬에서 발생하는 모든 흐름을 통합 관리하고 과정 전체를 최 적화하기 위한 전략적 기법

 

※ 참고문헌: 공급사슬환경에서 사회적 자본, 동적역량 및 경영성과 간의 구조적 관계(김용묵, 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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