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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이론

SWOT 분석이란?(개념, 모형, 장단점)

by 신박에듀 2021. 6.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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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에듀몬입니다. 우리나라에서 취업 준비를 해본 사람이라면 누구나 익숙한 단어가 바로 'SWOT'일 것입니다. SWOT 분석은 일반적으로 조직의 전략 수립단계에 있어서 내·외부 환경을 분석하기 위해서 사용되며, 이를 개인의 역량을 분석하기 위해 기업에서 취업 준비생들에게 많이 요구하고 있는 것이죠. 이번 시간에는 SWOT 분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SWOT 분석의 개념

 

  SWOT는 강점(strengths), 약점(weaknesses), 기회(opportunities), 위협(threats)의 약자입니다. SWOT 분석법은 내부 및 외부 환경을 분석하는데 자주 사용되는 도구입니다. 조직이 처한 외부 환경과 내부 상태 등 일련의 조건에 대한 분석과 판단을 통해 정책결정자가 조직 내부의 강점(S)과 약점(W), 외부 환경 속 기회(O)와 위협(T)을 인식하고 강점의 강화와 약점의 보완, 기회 포착과 위협 회피를 통해 상황에 맞는 생존과 발전 전략을 세우는 것입니다.

  SWOT 분석법이 제시된 이후 SWOT 분석이 실제 활용되는 과정에서 부족한 점에 대한 수정 의견을 제시하는 학자들이 등장했습니다. 필립 코틀러(Kotler,1988)는 기회와 위협의 기준이 달라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기회와 위협은 같은 좌표축의 양 극단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반면 강점과 약점은 정반대로 같은 기준에서 구분되는 같은 좌표축의 양극단입니다. 또한 윌렌(Wheelen, 1995)과 헝거(Hunger, 1995)는 내외부적 요소를 종합해 외부 전략 요소와 내부 전략 요소를 종합적으로 정리해 내외부적 요소의 연관성 문제를 해결하려 시도했습니다.

 

<SWOT 분석 매트릭스>

 

 1) 발전형(SO) 전략: 외부환경의 강점과 내부 기회를 파악하여 업계의 발전을 가속하는 전략

 2) 방어형(WT) 전략: 내부환경의 약점을 줄이고 외부 환경의 위협을 회피하는 전략

 3) 다원화형(ST) 전략: 자체의 기존 강점을 이용해 외부 위협이 가져올 영향을 회피하거나 줄이는 전략

 4) 전환형(WO) 전략: 외부의 기회를 이용해 내부요 인의 약점을 보완하는 것으로, 약점을 강점으로 바꾸는 전략

 

 

 

 

2. SWOT 분석의 단점

 

 1) 업계에게 전략적인 의사결정을 위한 정교한 해결 방안을 제공하는 데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이는 SWOT 분석 방법이 정확한 멘토링을 통해 자신이 가진 기회를 활용하지 못하는 것과 업계가 리스크를 회피하는 데 도움이 되지 않는 것, 그리고 단지 표면상의 몇몇 조언으로는 업계의 강점과 장점을 제대로 발휘할 수 없으며, 업계가 자신의 약점을 극복하는데 정교하게 도와줄 수 없다는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2) SWOT 분석법을 통한 전략은 치밀하지 못합니다. 강점, 약점, 기회와 위협의 4가지 요인에는 차이가 많기 때문에 모든 기회를 동일시하게 될 경우, 진정한 기회를 파악할 수 없게 됩니다. 모든 강점을 동일시하게 될 경우, 자신의 진정한 강점을 파악할 수 없게 됩니다. 모든 약점을 동일시하게 될 경우, 자신의 진정한 약점을 파악할 수 없게 됩니다. 모든 위협을 동일시하게 될 경우, 진정한 위협들을 제거할 수 없게 됩니다.

 

 3) 네 가지 요소에 대해 계량화한 설명이 제공되지 않았기 때문에 전략적인 분석은 합리적인 과도를 할 수가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합리적인 전략 결정을 할 수 없습니다. 주로 전략 결정을 하는 관리자는 이전 경험에 대한 선택과 판단에 의존하며, 전략적인 방안에 대해 객관적인 선택을 하지 않습니다.

 

 

※ 참고문헌: SWOT-AHP 분석에 기반한 신장 스키 관광산업의 발전전략에 대한 연구(허신민, 2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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