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영이론

앙트러프러너십(entrepreneurship) 이란?(개념, 특징)

by 신박에듀 2021. 5. 5.
반응형

안녕하세요 에듀몬입니다. 흔히 기업가(혹은 창업가)라고 번역되는 Entrepreneur 어원은 ‘착수하다(undertake)’와 시작하다(commence)’라는 의미인 프랑스어 ‘entrepredre’에 서 유래되었습니다. 이는 새로운 사업을 시작한다는 뜻으로 15세기에 처음으로 사전에 수록된 ‘entrepreneur’의 의미는 적극적이며 어떤 것을 성취하는 사람으로 기록되어 있습니다. 17~18세기 유럽에서는 위험한 해외무역에 종사하는 상인에 대해 ‘기업가’라는 용어를 사용했으며, 산업혁명 후인 19세기 후반에는 새로운 기술을 발명하여 실용화해 기업적으로 성공한 사람들에 대해 entrepriser 또는 entrepreneur라는 용어를 사용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앙트러프러너십의 개념과 특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앙트러프러너십의 개념

 

  Entrepreneur라는 용어는 Cantillon이나 NIicolas에 의해 논의되기 시작하여 프랑스 경제학자인 Say에 의해 처음 사용되었습니다. Cantillon(1725)은 위험을 감수하고 경제활동에 종사하는 사람으로 정의하였고, Say(1803)는 Cantillon의 정의에 생산적 기능을 추가하여 경제적 자원을 생산성과 수익성이 낮은 영역에서 높은 영역으로 이전시키는 사람이라고 정의하였습니다.

  현대에 들어오면서 많은 학자들이 다양하게 Entrepreneur의 개념을 정의하였는데, 처음으로 혁신을 주장했던 Schumpeter(1934)는 ‘기업가란 혁신(innovation)을 통해 창조적 파괴(creative destruction)를 주도하는 자’로 정의하였습니다. Schumpeter에 의한 앙트러프러너는 창조적 파괴(Creative destruction) 과정의 공헌자로서 전에 시도된 적 없는 기술적 가능성을 적용, 원재료의 새로운 공급원이나 제품의 새로운 판로를 개척하거나 산업을 재편성함으로써 생산 양식을 혁신해내는 것으로 보았습니다. 또한 미국의 경제학자 Knight(1961)은 앙트러프러너십을 불확실성을 어깨에 짊어지고 가는 것으로 정의했습니다. Drucker(1985)는 기업가란 ‘새롭고 이질적인 것에서 유용한 가치를 창출해내고 변화에 대응하며 도전하여 변화를 기회로 삼는 사람’이라 정의하고, 특히 기업가의 역할은 이윤의 극대화가 아닌 ‘기회의 극대화’이며 앙트러프러너십은 과학이나 예술이 아닌 ‘실천’이라고 주장하였습니다. Drucker가 주장하는 앙트 러프 러너란 자신의 일을 창조하고 자신의 실력이 반영되며 독창성을 구사하는 즐거움에 큰 보람을 느끼며 변화를 탐구하며 그에 대응할 뿐만 아니라 변화를 기회로 삼는 사람입니다. Timmons(1999)는 참을성 있고 용감한 것을 Entrepreneur로 정의하였습니다. OECD(1999)에서는 기업가란 경제에서 변화와 성장의 주체가 되며 혁신적인 아이디어 생성, 확산, 활용을 가속화하여 자원의 효율적 활용을 도모하고 경제 활동의 범위를 확장하는 자로 정의하였습니다.

  우리나라에서도 앙트러프러너십을 기업가정신으로 번역하며 본래적 의미인 ‘起’業家精神이 비즈니스나 사업과 관련된 ‘企’業家精神으로 잘못 인식되어 이 개념이 CEO 정신이나 특정한 사업가들이 가지는 정신으로 변질되어 이해되고 사용되고 있어 모든 시민들에게 확산되는데 걸림돌이 되고 있습니다. 또한 국내 앙트러프러너십 역량과 관련된 많은 연구들이 기업, 비즈니스 분야나 창업에 한정되어 있으며, 사회 전반에 걸친 앙트러프러너십 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대한 연구가 거의 없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에 반해 Drucker는 앙트러프러너십을 경영자 개인에 한정하지 않고 사회 모든 조직의 활동영역으로 확장된 개념으로 정의합니다. 즉, 앙트러프러너십이 인간의 모든 활동 영역에서 구현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보다 넓은 의미의 앙트러프러너십 정의>

학자 정의
Hart, Stevenson, Dail(1995) 현재 통제하는 자원에 관계없이 기회를 추구하는 자의 과정
Hisrich, Peters (1992) 위험부담과 그에 상응하는 보상을 전제로 하여 가치있는 그 무엇인가를 창조하는 과정
Sahlman et al(1991) 현 시점에서 통제하는 자원과 관계없이 기회를 추구하는 것을 관리하는 방법
Timmons(1999) 앙트러프러너적 과정은 기회추구, 창조, 자원 효율성이며 앙트 러프 러너 또는 앙트 러프 러너적 팀에 의해 추진됨
이신정, 이은혜, 이영민(2015) 현실에 안주하지 않고 끝없이 도전하여 본인이 꿈꾸는 가치를 창출해나가는 정신이면서 삶의 방식
이명숙, 원상봉(2013) 지속적인 혁신을 통해 신속한 의사결정과 올바른 대응 전략을 수립함으로써 현재의 위기와 위험에 대한 두려움을 최소화하고 도전과 창조정신으로 새로운 가치와 기회를 발견함으로써 더 나은 미래를 준비할 수 있도록 하는 것
배종태, 차민석(2009) 현재 보유하고 있는 자원이나 능력에 구애받지 않고, 기회를 포착하고 추구하는 사고방식 및 행동 양식
박수홍(2009) 모든 사회 구성원이 갖춰야 할 핵심역량이며 창조성과 실천성을 기반으로 가치를 구현해 내는 사고방식과 행동양식
박수홍 외(2019) 새로운 아이디어(creativity)를 토대로 새로운 산출물 (artifact)이나 시스템을 만들어내어(invention), 그것을 통해 사회변혁(social impact)을 이끌어내는 역량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박수홍 외, 2019)

 ※ 출처: 대학생을 위한 게이미피케이션(Gamification) 기반 앙트러프러너십 교육 프로그램 개발(배유나, 2021)

 

  이처럼 앙트러프러너십에 대한 개념은 다차원적이고 복합적이기 때문에 어떠한 측면에서 이를 바라보느냐의 관점에 따라 정의가 달라질 수밖에 없습니다. 또한 Livesay가 1982년에 발간한 책에서도 밝힌 바와 같이 앙트러프러너십에 대한 해석의 폭은 점점 넓어지고 있습니다. 미국의 1970년대 이전 대기업 중심의 혁신이나 비즈니스를 닫힌 시스템이라고 한다면, 1970년대 이후의 실리콘 밸리에서 비롯된 혁신과 비즈니스는 열린 시스템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시스템 하에서는 누구에게나 혁신과 비즈니스의 기회가 주어지게 되고, 앙트러프러너십은 이러한 시대적 변화에 맞춰 소수의 기업가가 전개하는 활동이 아닌 대중의 활동으로의 인식의 전환이 일어난 것입니다.

 

 

 

 

2. 앙트러프러너십의 특징

 

  첫째, 앙트러프러너십 은 새로운 혁신을 추구하는 창조적 상상력 발현과 이를 구체화하는 혁신적 사고의 과정 이다.

  둘째, 앙트러프러너십은 아이디어를 실행에 옮겨 가치를 구현해 내는 도전적 실행 의 과정이다.

  셋째, 앙트러프러너십은 문제의 개선을 통한 사회적 영향력으로 사회변화 (social impact)를 일으키는 원동력이 된다.

  넷째, 앙트러프러너십은 주체적으로 자신의 삶과 공동체의 긍정적 변화를 추구하는 사고방식이자 행동양식이다.

  다섯째, 앙트러프러 너십은 문제 해결을 추구하며 가치를 구현해내는 행동양식이다(문영진, 2019).

 

 

 ※ 참고문헌: 대학생을 위한 게이미피케이션(Gamification) 기반 앙트러프러너십 교육 프로그램 개발(배유나, 2021)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