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이론

문헌연구에 대한 이해(중요성 및 절차)

by 신박에듀 2019. 6. 15.
반응형

  연구 방법에는 다양한 방법들이 있습니다. 앞서 포스팅한 조사연구를 시작으로 실험 연구, 관찰연구, 문화기술적 연구, 역사연구 등 다양한 방법이 있는데 문헌연구는 모든 연구를 진행함에 있어 선행되어 필연적으로 동반되는 형태의 연구 방법입니다. 연구 주제를 설정할 수 있는 자원 중 가장 바람직한 자원은 문헌이며, 이론적 배경을 견고하게 갖출 수 있으므로, 문헌연구는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따라서 이번 시간에는 문헌연구의 중요성, 절차, 자원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문헌연구의 중요성

① 해당 학문 분야의 최근 동향에 대해 파악할 수 있고, 이를 통해 그 분야의 선구자가 될 수 있습니다.

  내가 연구하고자 하는 주제는 사실 처음 연구에 대한 흥미를 가질 때만 하더라도 그 누구도 이러한 연구를 하지 않았으리라 생각하지만, 정말 많은 선행연구들이 있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입니다. 따라서 최근 연구 동향을 파악하며, 앞으로 해당 연구 주제에 대한 전망, 다른 분야와의 접목 가능성 등을 가늠할 수 있습니다.

② 연구 가능한 주제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많은 연구들. 학위 논문을 포함한 많은 학술지에서는 제언에서 후속 연구의 필요성에 대한 주제들을 언급합니다. 이를 통해 연구 가능한 주제를 탐색할 수 있습니다.

③ 연구 문제를 구체화할 수 있습니다.

  연구자가 추상적으로 생각하고 있던 연구 문제를 문헌연구를 통해 특정 분야로 한정하고 구체화할 수 있습니다.

④ 새로운 접근방법을 모색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문헌들을 탐독하면서 연구자가 생각지 못한 연구방법 또는 분석방법 등을 모색할 수 있습니다.

⑤ 연구방법에 대한 통찰력을 얻을 수 있습니다.

  선행연구들이 어떠한 방법을 통해 결론이 수렴되었는지를 파악하며, 어떠한 연구방법을 사용해야 할 지에 대한 통찰력을 얻게 됩니다.

⑥ 연구를 시행하는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시행착오를 피할 수 있습니다.

  선행연구의 제한점 또는 제언 부분에서 해당 연구의 한계를 미리 파악함으로써, 연구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을 사전에 방지할 수 있습니다.

 

문헌연구의 절차

① 연구주제와 관련된 중심 단어를 찾습니다.

  본인이 연구하고자 하는 연구와 관련된 키워드가 있을 것입니다. 이것을 중심 단어로 제한하기란 쉽지 않지만 가능한 중요 단어를 선정하도록 해야 합니다.

② 중심 단어에 의하여 2차 자료를 열람합니다.

  중심 단어를 포함하는 개론서 또는 종합 도서를 중심으로 개괄적인 지식을 습득합니다. 여기서 개론서나 종합 도서를 2차 자료로 지칭합니다. 예를 들어 교육심리학에 대해 찾고자 한다면 교육학 개론서를 참고하면 되겠지요. 이러한 과정을 통해 연구 주제를 구체화할 수 있습니다.

③ 1차 자료 목록집을 열람합니다.

1차 자료 목록집은 본인이 연구하고자 하는 주제와 관련된 선행연구를 이르는 것으로, 최근의 연구 동향 및 전망 등을 파악하며 해당 분야에 대한 개괄적인 지식을 습득합니다.

④ 해당 논문을 찾아 참고합니다.

  세 번째 단계에서 목록집을 열람하면서 본인의 관심사에 따른 논문의 전문을 참고하는 과정입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참고한 논문은 파일 형태로 요목화를 해두는 습관이 필요합니다. 과거에는 이러한 문헌들을 서류철에 보관하기도 하였으나, 요즘에는 대부분의 논문을 다운로드할 수 있기 때문에 파일 형태로 정리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정리된 문헌연구는 연구의 이론적 배경부터 연구방법, 논의, 결론 및 제언 등의 장에서 구체화시킬 수 있는 아주 소중한 자원이 됩니다.

 

참고문헌: 교육연구방법의 이해(성태제, 2017)

반응형